【속보】 세종의사당 설계용역에 '국회 완전이전·靑 세종집무실' 반영하나.
상태바
【속보】 세종의사당 설계용역에 '국회 완전이전·靑 세종집무실' 반영하나.
  • 권오주 이은숙 기자
  • 승인 2020.08.02 2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세종경제=권오주 이은숙 기자] 창와대를 비롯 국회. 정부부처등을 세종시로 옮기는 제안을 낸 더불어민주당이 국회세종의사당 설계용역에  국회완전이전과 청와대 세종집무실도 포함할지 검토중이다.

특히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자체도 국회법개정으로 다뤄져야할 사안인데도 국회 완전이전과 청와대 세종집무실을 관련법의 저촉되는 않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것이다.  

창와대를 비롯 국회. 정부부처등을 세종시로 옮기는 제안을 낸 더불어민주당이 국회세종의사당 설계용역에  국회완전이전과 청와대 세종집무실도 포함할지 검토중이다.[사진=본지DB]
창와대를 비롯 국회. 정부부처등을 세종시로 옮기는 제안을 낸 더불어민주당이 국회세종의사당 설계용역에  국회완전이전과 청와대 세종집무실도 포함할지 검토중이다.[사진=본지DB]

이에 따라  민주당 행정수도 이전TF(단장 우원식 부단장 박범계)가 3일 세종지역내 국회 세종의사당부지를 방문하는등 본격 가동된다.

이들은 이와함께 청와대. 국회. 정부부처등을 모두 세종시로 이전하는 방안의 큰 틀에서 이를 세종의사당 설계용역에 반영하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행정수도이전TF는 지난달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토연구원ㆍ서울연구원과의 간담회에이어 이날은 세종시청을 방문, 이춘희 세종시장.행복청관계자 등과 함께 간담회를 갖는다.

이들은 간담회에 이어 세종시에 있는 국회 세종의사당, 청와대 제2집무실 후보지 현장을 둘러보고 기자간담회를 열 계획이다.

추진단 내에서는 ▲서울여의도 국회를 세종시로 완전 이전을 감안한  본회의장을 갖춘 세종의사당설계까지 용역에 반영한문제를 비롯 ▲청와대 세종집무실 ▲정부의 모든 부처이전▲대법원.헌재등의 이전등을 놓고 적극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언론들에 의하면 추진단 핵심 관계자가  "국회세종의사당 및 청와대 제2집무실 후보지 면적이 국회와 청와대를 전부 옮기는 게 가능한 규모"라며 "본회의장 설치 등까지 미리 염두에 두고 설계안을 짤 수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국회 세종의사당의 경우  설계비 예산 20억원이 확보돼있는 만큼, 현장 간담회를 통해 구체적인 설계 용역 발주와 관련한 세종시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의 의견을 수렴해  당 정책에 반영할 방침이다.

추진단 관계자는 "설계 용역을 발주하려면 분원 설치 근거를 두는 국회법 개정이 필요하다"라며 "그렇기 때문에, 법 개정 없이도 국회 운영위에서 여야가 합의하면 여당 원내대표가 이 과업을 지시할 수 있다. 이런점을 감안해 세종시 현장을 살펴보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