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정부, "의사협회, 집단휴진 계획에 큰 우려…피해발생시 엄중대응"
상태바
【속보】 정부, "의사협회, 집단휴진 계획에 큰 우려…피해발생시 엄중대응"
  • 임효진 기자
  • 승인 2020.08.05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의사부족 심각…정원 늘려도 OECD 평균에도 못미쳐"
-"의협 협의체 구성 요구 수용…대화와 타협,이해·협력 당부

[E세종경제=임효진 기자] 정부는 대한의사협회가  의대증원에 반발하며 14일 파업예고에 대해 대화와 타협을 분명히 하면서도  피해가 발생할 경우 엄중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중대본(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라는 엄중한 상황에서 일부 의료단체 등이 집단휴진 등을 논의하는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대한의사협회가  의대증원에 반발하며 14일 파업예고에 대해 대화와 타협을 분명히 하면서도  피해가 발생할 경우 엄중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사진=뉴스1]
정부는 대한의사협회가  의대증원에 반발하며 14일 파업예고에 대해 대화와 타협을 분명히 하면서도  피해가 발생할 경우 엄중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사진=뉴스1]

 

김 차관은 "의료계의 집단행동 과정에서 혹시 불법적인 요소가 발생한다면 법과 규정에 따라 원칙적으로 대응할 것이고, 만에 하나 국민에게 위해가 발생할 경우에는 엄중하게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우리나라의 의사부족 문제는 점점 더 심화되고 있는 중이며 미래를 위해 이제 더이상 이 문제를 방치할 수 없는 수준에 도달하고 있다”면서 “OECD의 평균 의사 수만큼 필요한 활동 의사는 단순비교를 할 경우에도 약 16만 명 수준으로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향후 세부적인 실행 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논의 과정에서 의료계와 충분히 논의하고 협력할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의료계에서 제기하는 의사배치의 문제 등도 함께 검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앞서 이와관련,의사인력 부족과 지역간·의료격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22학년도부터 10년간 한시적으로 의대 정원을 매년 400명 증원하기로 했다.

또한  400명가운데 300명은 10년간 의무적으로 지역 내에 근무하는 지역의사로 양성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10년간 4000명을 증원하고, 지역의사 3000명을 양성하는 한편 별도로 폐교된 서남대 의대 정원(49명)을 활용해 국립공공의료대학원을 설립하기로 했다.

그러자 대한의사협회(의협), 전공의 등 의료계에서는 의대증원정책에 반대하며 집단휴업을 예고했다.

 의료진들은 의료체계를 뒤흔드는 정책임에도 의료계와 어떠한 상의나 분석 없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였다고 비판하고 있다.오는 7일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가 집단휴진에, 일주일 뒤엔 14일에는 대한의사협회(의협)가 총파업을 한다.

대한의과대학· 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의대협)는 7일부터 14일까지 일주일간 수업과 실습을 거부하기한 상태다. 

특히 대전협은 응급실, 중환자실, 수술실, 분만실, 투석실 등 필수 진료 분야까지 전면 업무를 중단한다는 방침이다.

김 차관은 이에대해 "정부는 의료기관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모든 상황에 대한 대응책을 강구하고 있다"며 "응급실, 중환자실 등 필수의료 유지를 위해 대체순번을 지정하거나 대체인력을 확보해 진료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을 병원에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복지부와 지자체에 24시간 비상진료상황실을 운영해 비상진료대책이 차질 없이 시행되도록 관리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의협이 요구한 협의체 등의 구성에 대해 이를 전적으로 수용하고 협의체를 통해 보다 실질적인 논의가 진전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파업을 예고한 전공의들에게도 이해를 부탁했다. 

이어 "전공의들은 의대 정원 증원의 의미와 세부적인 내용을 보다 정확히 살펴보고 한국의 의료발전을 위한 큰 틀에서의 이해와 협력을 해달라"고 밝혔다.

또한 "정부는 전공의들이 제기하는 수련과정에 대한 개선과 지원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있고, 앞으로도 양질의 교육이 가능한 수련 환경의 개선을 위해 정책적·재정적 지원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