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교육부 "2021수능 예정대로 12월 3일 치른다"
상태바
 【속보】교육부 "2021수능 예정대로 12월 3일 치른다"
  • 윤석민 기자
  • 승인 2020.08.16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세종경제=윤석민 기자]  교육부는  16일 2학기 개학을 앞두고 또다시 코로나19 확진자가 늘고 있으나 오는 12월 3일로 예정된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 계획'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른 교육분야 후속 조치를 설명하며 이처럼 말했다.

교육계와 학부모 단체등에서는 코로나 19에 따라 고3생들의 등교개학에 차질을 빚는 바람에, 재수생에 비해 불리하다며 수능 연기론등을 제안해왔다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사흘 앞둔 지난해 11월 11일 세종시의 한 인쇄업체에서 관계자들이 전국 각 시험 지구별로 배부될 문제지를 트럭으로 옮기고 있다[사진=뉴스1]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사흘 앞둔 지난해 11월 11일 세종시의 한 인쇄업체에서 관계자들이 전국 각 시험 지구별로 배부될 문제지를 트럭으로 옮기고 있다[사진=뉴스1]

유부총리는 이와관련  “수능은 12월 3일 시행을 예정으로 준비하고 있다. 그 계획에 변함이 없다”라면서  “수능이 안전하게 진행되도록 철저하게 준비하겠다”고 거듭 밝혔다.

그러면서  “그 이후의 여러 가지 상황과 관련해서는 종합적인 판단을 하고, 필요하면 플랜B도 준비한다”고 언급, 향후 코로나 19등의 상황을 예의주시하겠다는 종전의 입장을 분명히 했다.

[ 교육부의 사회적 거리두기관련 전문]

2학기 개학을 앞둔 상황에서 학교 방역 체계에 대한 점검을 더욱 강화하고 학교 밀집도 강화에 따른 등교수업일 축소에 대비한 교육격차 해소 및 교육 소외계층 보호 방안도 강구할 계획이다.

2학기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을 위해 개학 후 1~2주간 방역 관련 특별 모니터링 기간을 운영하면서 학교 방역 체계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보완해 나간다. 2학기에도 283억원의 학교 방역 물품을 지원하고, 전국 모든 학생 534만명에 대한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을 무료로 실시한다. 또한, 시도교육청과 학교에 방역 전문가와 지원 인력을 배치하여 학교 방역 체계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보충수업‧상담, 교육 소외계층 등을 위해 대면‧등교하는 경우에는 학교 밀집도 기준에서 제외하고, 대면‧비대면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기초학력을 진단하고 보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난 8월 11일 발표한 ‘교육안전망 강화방안’에 따라 원격수업으로 인한 학습 격차가 발생되지 않도록, 기초학력 온라인 자율학습 콘텐츠*지원, 교육청단위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역할 강화 등 맞춤형 온·오프라인 지원을 강화한다. 또한, 밀집도 최소화 조치에 따른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도록 범부처, 지자체와 연계하여 돌봄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수요자 중심의 돌봄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 (예시) 기초학력진단 보정시스템의 배·이·스·캠프(배우고 이루는 스스로 캠프) : 초·중학생 대상 스스로 기초학력 진단·학습이 가능한 맞춤형 콘텐츠

( 학원 등 방역 체계 강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라 학원에 대한 운영 제한과 방역 체계도 강화하여 학원으로부터의 감염 경로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한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전환에 따라 고위험시설인 대형학원(300인 이상)뿐만 아니라, 중‧소규모학원(300명 미만)도 운영 제한 명령 대상에 포함하여 마스크 착용, 이용자 간 간격 유지 등 핵심 방역수칙을 위반할 경우, 집합금지 및 벌금부과 등을 지자체에 요청할 계획이다. 고위험시설인 대형학원은 2주 후 상황이 호전되지 않거나, 그 이전이라도 상황이 악화되는 경우에는 운영중단 조치를 할 예정이다.

​특히, 집단 감염 위험 지역인 서울 성북구와 강북구, 경기 용인시와 양평군의 학원에 대해 시도교육청이 강력하게 휴원을 권고하고, 학원 방역 점검을 집중 강화하여 학원을 통한 감염을 철저히 차단할 계획이다. 또한, PC방이 고위험시설로 추가된 만큼, 학생들이 학원, PC방, 노래방 등 다중이용시설을 자제하고, 불가피하게 이용 시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생활지도를 강화할 것을 시도교육청에 요청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8월 19일(수) 전국 시도교육감회의를 통해 2학기 학사운영과 관련된 세부적인 논의뿐만 아니라, 교육격차 해소, 교육 소외계층 보호를 위한 시도교육청의 세부적인 실행방안과 다양한 우수사례들을 논의한다.

아울러, 대학에 대해서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라 유학생 보호‧관리를 강화하고 대학의 비대면 수업 확대 권고, 방역 체계 점검 등도 해 나갈 예정이다. 먼저, 서울‧경기 지역 외국인 유학생 보호와 관리를 위해 입국 후 14일간 실시되는 모니터링 등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입국 시기, 입국 후 모니터링 등을 공동으로 대응한다. 또한, 해당 지역의 감염병 확산이 안정화될 때까지 대학에 비대면 수업을 권고함과 동시에, 원격수업의 질 관리를 통한 수업 개선을 지원하여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