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어린이 통학버스내 2점식 안전벨트 충격시 보호기능 크게미흡.
상태바
【소비자】어린이 통학버스내 2점식 안전벨트 충격시 보호기능 크게미흡.
  • 윤석민 기자
  • 승인 2020.09.15 2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소비자원과 보험개발원, "충격실험결과 보호기능 부실"
-미국등에서는 2점식 되말리는 안전벨트아닌 3점식벨트의무화.
-소비자원 통학버스제작사에 실험내용통보.

한국소비자원과 보험개발원의 조사결과  어린이 통학 버스내 2점식 안전벨트가 어린이 보호기능등 안전상태가 부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소비자원과 보험개발원이 밝힌 자료에 의하면 어린이 통학 버스내 2점식 안전벨트가 충돌 발생 시 사용자의 상체를 제대로 고정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15일 소비자원과 보험개발원이 밝힌 자료에 의하면 어린이 통학 버스내 2점식 안전벨트가 충돌 발생 시 사용자의 상체를 제대로 고정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사진=카페와이와차켑처]
15일 소비자원과 보험개발원이 밝힌 자료에 의하면 어린이 통학 버스내 2점식 안전벨트가 충돌 발생 시 사용자의 상체를 제대로 고정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사진=카페와이와차켑처]

 

2점식 안전벨트는 띠의 양 끝을 좌석의 좌우 지지점에 고정해 허리 부분을 구속하는 안전벨트로다.

이 벨트는 , 주로 버스와 승합차에 이용되며  지지점 3개를 통해 어깨와 허리, 복부를 띠로 감싸는 일반 승용차용 안전벨트는 3점식이다.

  소비자원과 보험개발원이 소형 승합자동차의 2열 좌석에 10세 어린이 인체모형을 앉히고 2점식 안전벨트를 채운 후 시속 56㎞로 벽에 정면충돌시키는 차량 충돌 시험 을 했다.

그 결과, 이 안전벨트는 더미의 상반신을 적절히 잡아주지 못해 더미 머리가 수평 방향으로 약 733㎜ 이동하면서 앞 좌석 후면에 충돌했다.

이 충격으로 앞 좌석 후면이 파손되기도 했다.

소비자원은 2점식 안전벨트는 상체를 구속하지 못해 충돌 시 머리, 가슴, 허리에 심한 충격이 가해지고, 이는 뇌진탕과 허리뼈 골절, 장 파열 등 심각한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데도 어린이 통학버스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라 어린이의 신체 구조에 적합하게 조절할 수 있는 3점식 안전벨트를 써야하는데도 3점식 벨트는 높이 조절이 어려워 2점식 안전벨트가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반면 미국 연방자동차안전기준(FMVSS)은 2점식보다 3점식 안전벨트가 정면충돌 시 머리와 목의 부상 가능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점을 근거로 소형 스쿨버스에 3점식 설치를 의무화했다.

15일 소비자원과 보험개발원이 밝힌 자료에 의하면 어린이 통학 버스내 2점식 안전벨트가 충돌 발생 시 사용자의 상체를 제대로 고정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사진=카페와이와차.시사저널켑처]
15일 소비자원과 보험개발원이 밝힌 자료에 의하면 어린이 통학 버스내 2점식 안전벨트가 충돌 발생 시 사용자의 상체를 제대로 고정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사진=카페와이와차.시사저널켑처]

이에따라 스쿨버스 업체들은 어린이의 신체에 맞게 조절이 가능한 3점식 어린이용 안전벨트를 쓰고 있다.

소비자원은 "한국은 어린이 통학버스에 설치해야 할 안전벨트의 종류를 명확히 규정하지 않고 있다"며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3점식 이상의 어린이용 안전벨트의 설치를 의무화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소비자원과 보험개발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어린이 통학버스 제작사에 통보했고, 제작사는 3점식 어린이용 안전벨트 개발에 착수했다고 회신했다.

소비자원과 보험개발원은 국토교통부에 어린이 통학버스와 관련해 3점식 이상의 어린이용 안전벨트를 설치하고 좌석 후면에 충격 흡수 소재를 사용할 것을 의무화하도록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