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해설】대전원도심. 충남내포시... 혁신도시 지정안 균형발전위 통과
상태바
【뉴스&해설】대전원도심. 충남내포시... 혁신도시 지정안 균형발전위 통과
  • 이은숙 이정현 기자
  • 승인 2020.10.08 2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충남내포시일대를 혁신도시로 지정하는 안건 8일 균발위통과.
-10월중에 국토부 관보고시되면 지정절차 마무리.
-혁신도시되면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통해 지역 100년 성장 발전토대마련.
-대전은 침체된 구도심살리고 산악연클르스터로 지역성장활력 가능.
-충남 내표시를 중심으로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육성 발전기대 

 
대전의 원도심 일대와  충남 내포시 일원을  각각 혁신도시를 지정하는 안건이 8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통과했다.

대전과 충남 혁신도시 지정은 10월 중에 국토교통부의 관보 고시를 통해 지정 절차가 마무리된다.

대전과 충남 혁신도시 지정되면 다른 시도처럼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유치 등을 통한 지역균형발전과 지역경제활성화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대전의 원도심 일대와  충남 내포시 일원을  각각 혁신도시를 지정하는 안건이 8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통과했다.사진은 지난해 3월 대전충남혁신도시 촉구 범충청인 촉구대회[사진=본지DB]
대전의 원도심 일대와 충남 내포시 일원을 각각 혁신도시를 지정하는 안건이 8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통과했다.사진은 지난해 3월 대전충남혁신도시 촉구 범충청인 촉구대회[사진=본지DB]

 

대전시와 충남도는 이날 열린 제 28차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본회의에서 대전과 충남 혁신도시 지정안이 의결됐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3월 대전과 충남 혁신도시 지정의 법적 근거인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개정안의 국회통과 후 7개월 만에 이룬 결실이다.

대전시와 충남도는 그간 혁신도시 지정을 최대 현안으로 정하고 충청권 4개 시도 공동건의,정책토론회, 범 시도민 추진위 구성, 시도민 서명부 작성 전달 등 혁신지도시 지정에 모든 힘을 집중해왔다.

왜냐면  지난 3월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지만 국가균형발전위 통과가 늦어지면서 차질이 우려됐기 때문이다.

▶▶대전의  경우  혁신도시 지정과 함께 공공기관 및 관련 민간기업 연구소 등의 이전, 지역대학과 산학연 국가혁신클러스터를 조성, 대전의 미래 100년을 견인할 새로운 혁신 성장 동력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역세권을 포함한 원도심 지역을 혁신도시로 조성, 공동화로 침체된  구도심을 발전시키면서 이를 통해 동서 불균형을 획기적으로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다, 대전으로 이전하는 공공기관들은 최대 30%까지 지역인재를 의무적으로  채용, 젊은 층의 일자리도  그 만큼 늘게 된다.

대전시는 앞으로 혁신도시를 ▲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현신 성장의 거점 ▲ 원도심 활성화를 통한 균형발전의 신모델로 조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전 혁신도시 지정은 오롯이 150만 시민의 힘으로 이뤄낸 쾌거"라며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이라는 숙제도 남아 있지만 오늘 혁신도시 지정이 대전이 시민과 함께 새롭게 도약하는 전환국면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6월 17일 국토교통부를 찾은 허태정 대전시장(오른쪽)과 양승조 충남지사(왼쪽)가 김현미 장관에게 혁신도시 지정 건의서를 전달하고 있다.[사진= 대전시 제공]
지난해 6월 17일 국토교통부를 찾은 허태정 대전시장(오른쪽)과 양승조 충남지사(왼쪽)가 김현미 장관에게 혁신도시 지정 건의서를 전달하고 있다.[사진= 대전시 제공]

 

▶▶충남도는 당초 계획에 비해 발전이 더딘 내포신도시를 혁신도시로 지정, 환황해권 거점도시로 육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충남도는 혁신도시를 지난 7월 충남 혁신도시 지정 신청 시 내포신도시를 입지로 명시했다.

내포신도시는 충남도청 이전에 따라 홍성군 홍북읍과 예산군 삽교읍 일원 995만㎡에 조성 중이다.

충남혁신도시 산업 발전 전략은 ▲환경기술 연구개발 거점 조성을 비롯 ▲해양환경 관리 거점 조성 ▲환황해권 주력산업 R&D 허브 조성 ▲산업연구개발(R&D) 공공기관 모델 구축 ▲문화산업 및 체육 거점 조성 등을 꼽고 있다. 

내포신도시로 이전할 공공기관에 대해서는 재정 지원과 함께 합동 임대 건물을 신축해 공급하기로 했으며 공공기관 연계 기업을 위해서는 임차료와 인센티브 등을 지원하고 내포 창업공간(지식산업센터)을 통해 기업 활동을 지원하기로 했다.

정주여건은 의료시설과 대형유통시설 유치, 건강도시 조성, 광역도로망 확충, 서해선 복선전철 등 철도 인프라 구축 등을 통해 개선한다. 

이와 함께 주변 지역인 홍성 예산과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원도심 재생 등을 추진하며 상생발전을 이끈다.

양승조 충남지사도 "혁신도시 지정을 계기로 국가균형발전을 충남이 주도해 나아가겠다"며 "충남이 표준이 되고 모범이 될 것이며 대한민국의 더 큰 미래를 향해 충청남도가 더 큰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