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허태정. 이춘희시장, 양승조지사 문대통령에게 무슨 내용 보고했나.
상태바
【청와대】허태정. 이춘희시장, 양승조지사 문대통령에게 무슨 내용 보고했나.
  • 윤석민 이은숙 임효진 기자
  • 승인 2020.10.13 1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태정, "대전, AI기반 지능형 도시.데이터댐과 대덕단지연구기관 협업"
-이춘희, "스마트도시 사업,도시 숲조성으로 신성장기반 구축"
-양승조, "탈 석탄산업화, 서천 장항제련소 주변의 국제환경테마특구화"
허태정 대전시장과 이춘희 세종시장,양승조충남지사는 13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한국판 뉴딜 시·도지사 연석회의'에서 각 지역이 추진 중인 뉴딜 사업이나 전략을 소개했다.[사진=청와대 제공]
허태정 대전시장과 이춘희 세종시장,양승조충남지사는 13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한국판 뉴딜 시·도지사 연석회의'에서 각 지역이 추진 중인 뉴딜 사업이나 전략을 소개했다.[사진=청와대 제공]

 

허태정 대전시장과 이춘희 세종시장,양승조충남지사는 13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한국판 뉴딜 시·도지사 연석회의'에서 각 지역이 추진 중인 뉴딜 사업이나 전략을 소개했다

▶▶허태정 시장은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인공지능(AI)기반 지능형 도시 성공모델을 창출하겠다"라며  "전국으로 확대해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보고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사진=본지DB]
허태정 대전시장[사진=본지DB]

허 시장은 "정부 데이터 댐과 대전 공공·민간 데이터를 활용해 전 산업 분야에 혁신을 일으키겠다"라면서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정부출연 연구기관, 스타트업들과 협업해 지속 가능한 도시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8일 혁신도시로 지정된 대전역세권과 연축지구를 대한민국 대표 스마트그린시티로 조성할 것"도 설명했다.

한국판 뉴딜의 핵심 과제인 데이터 댐 사업은 14만여개 공공데이터를 민간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주요 내용이다. 

이는 7개 사업인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AI 바우처와 AI데이터 가공바우처 사업, AI융합 프로젝트,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 클라우드 이용바우처 사업,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등으로구성됐다.

대전시는 지난달 전국 최초로 과학부시장제를 도입하고, 대전형 연구개발(R&D) 전문기관인 과학산업진흥원을 설립하는 등 디지털 뉴딜 핵심 거점으로 거듭나기 위한 행정체계 개편도 마무리했다.

AI 연구·사업화 지원 거점 공간인 대덕융합연구센터를 조성하고, 지난달 중소기업벤처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스타트업파크를 충남대·한국과학기술원(KAIST) 인근에 만들어 창업 활동을 촉진할 계획이다.

시는 현재 AI 지능형 도시 조성을 비롯해 트램(노면전차) 중심 친환경 교통체계 구축 등 디지털 뉴딜 51개, 그린뉴딜 40개, 안전망 강화 9개 등 '대전형 뉴딜 프로젝트 100대 과제'를 추진 중이다.
▶▶ 이춘희 세종시장도 "인공지능(AI) 스마트센터와 도시 숲 조성 등으로 신성장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춘희 세종시장[사진=본지DB]​
​이춘희 세종시장[사진=본지DB]​

이 시장은 "AI 스마트센터를 구축해 각종 도시 데이터를 수집·활용하고 대전·충남·충북을 아우르는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 모델을 구축할 것"도 소개했다. 

그러면서 "세종시는 계획도시로서 숲 비율이 56%에 달할 정도로 높다"며 "환경부가 추진하는 그린 청사 행정중심타운 조성사업과 연계해 도시 숲 조성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종시는 이에따라 정부세종청사와 중앙공원, 종합운동장 등 대형 공공시설 주차장을 활용해 수소·전기 충전시설을 갖춘 메가스테이션도 건립할 계획이다. 

최근 세종시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세종 5-1 생활권) 민간 부문 사업자로 LG CNS 컨소시엄이 선정돼 4차 산업혁명 신기술과 시민 체감형 혁신 서비스 구현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스마트서비스 실증 대상지인 5만㎡ 규모의 스마트 퍼스트타운도 조성 중이다.

이 시장은 "국가시범도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내년 개최될 착공식에 대통령께서 참석해 달라"며 "AI 스마트센터와 메가스테이션 건립에도 많은 지원을 바란다"고 요청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충남도는 지난 8월 2025년까지 4조7천800억원을 들여 이런 사업을 비롯한 85개 과제를 추진하는 내용의 '충남형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했었다고 설명했다.

양승조 충남지사[사진=본지DB]
양승조 충남지사[사진=본지DB]

이어 "충남 수소도시 조성, 지역 에너지산업 전환 지원,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 서천 브라운필드 국제환경테마특구 조성 등 4개 사업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양 지사는 "전국 석탄화력발전소 60기 중 절반인 30기가 충남에 있고, 이로 인해 충남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전국에서 가장 많다"며 "이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수소를 생산하고 저장, 운송, 활용하는 수소도시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내 최초의 해양생물 보호구역인 가로림만을 해양정원으로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가로림만을 수산자원 서식처를 보존하고 해양생태계 기능을 활용해 온실가스 감축을 꾀하는 새로운 해양 보전·활용 모델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석탄화력발전소가 위치한 보령, 당진, 태안 등에 2022년부터 4년간 1천억원을 들여 자동차 배터리 재사용 산업화 기반을 구축하고 그린수소 생산기지를 구축하는 등 지역 에너지 사업 전환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 사업이 올해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건의했다.

또한 "일제강점기 수탈의 상징이자 국가산업 전초기지였던 서천 장항제련소 주변의 국제환경테마특구를 친환경적인 공간으로 조성한 뒤 인근 서천갯벌, 국립생태원 등과 연계한 새로운 성장 거점으로 변모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