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정정순 민주당국회의원 결국 구속 …21대 현역 국회의원 구속 첫 사례.
상태바
【청주】정정순 민주당국회의원 결국 구속 …21대 현역 국회의원 구속 첫 사례.
  • 이은숙 기자
  • 승인 2020.11.03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정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청주 상당)이  일 새벽 4·15 총선에서 회계부정 등의 혐의로 3일 구속됐다. [사진=ytn켑처]
정정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청주 상당)이 일 새벽 4·15 총선에서 회계부정 등의 혐의로 3일 구속됐다. [사진=ytn켑처]

정정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청주 상당)이  일 새벽 4·15 총선에서 회계부정 등의 혐의로 3일 구속됐다. 

현역 국회의원이 구속되기는 21대 국회에서 첫 사례다.

청주지법 김양희 영장 전담 부장판사는 전날 오후 3시부터 이날 0시 30분쯤까지 정 의원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 뒤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며 영장을 발부했다.

청주지검은 지난 1일 밤늦게 정치자금법 및 개인정보 보호법 위반 혐의로 정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정 의원이 4·15 총선에서 회계 부정과  청주시의원 등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했다고 판단했다.

또  부정 취득한 자원봉사센터 회원 정보를 선거에 이용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5일 정 의원이 8차례 걸친 검찰 출석 요구에 불응했다며 체포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이후 국회는 지난달 29일 정 의원의 체포동의안을 무기명 투표로 진행했다. 총투표 186명 가운데 찬성 167표, 반대 12표, 기권 3표, 무효 4표로 가결됐다.

정 의원은 법원에서 체포영장이 발부되자 지난달 31일 오전 11시쯤 검찰에 출두했다. 

이틀간 진행된 고강도 조사에서 정 의원이 혐의를 완강히 부인하자, 검찰은 부정 의혹을 처음 제기한 선거캠프 회계 책임자 A 씨도 불러 대질 조사했고, 구속영장 청구라는 강수를 뒀다.

A 씨는 정 의원이 선거 과정에서 다수의 회계 부정을 저질렀다며 관련 내용이 담긴 회계장부와 녹취록이 담긴 휴대전화 자료 등을 검찰에 넘긴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연루자 증언과 검찰은 조만간 사건을 마무리해 재판에 넘길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