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文대통령 “한미동맹 발전”…바이든 “북핵 긴밀협력
상태바
【청와대】文대통령 “한미동맹 발전”…바이든 “북핵 긴밀협력
  • 신수용 대기자
  • 승인 2020.11.12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대통령은 바이든 미 대통령 당선인, 이날 오전 9시부터 14분간 통화
--문 대통령,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해 긴밀한 소통을"
-바이든 , "북한. 기후 변화등 공통된 과제에 문 대통령과 긴밀 협력"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과 첫 통화를 갖고  한미동맹 발전을 희망한다는 뜻을 전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북핵문제를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사진=뉴스1]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과 첫 통화를 갖고  한미동맹 발전을 희망한다는 뜻을 전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북핵문제를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사진=뉴스1]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과 첫 통화를 갖고  한미동맹 발전을 희망한다는 뜻을 전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북핵문제를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부터 14분간 바이든 당선인과 통화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70년 간 민주주의, 인권 등 공동 가치를 수호하며 한반도와 역내 평화·번영의 기반이 돼 온 한미동맹의 발전과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해 긴밀한 소통을 바란다”고 말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이에대해  “한국이 인도·태평양 지역의 안보와 번영에 있어 핵심축”이라면서 “한국에 대한 방위 공약을 확고히 유지하고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고 답했다.
 
강 대변인은 “두 분은 코로나19 및 기후변화 등 글로벌 현안 대응에 있어서도 협력을 확대해나간다는데 공감했다”고도 전했다.

 두 사람은  (바이든 당선인의 대통령)취임 이후 가능한 조속히 만나 직접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로 했다. 

  바이든 당선인 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당선인은 문 대통령의 축하에 감사하면서 인도-태평양 지역의 안보와 번영의 핵심으로 한미 동맹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이어 “당선인은 코로나 19에 대한 문 대통령의 강력한 리더십을 칭찬하면서 전염병 해결, 글로벌 보건 안보 구축, 글로벌 경제 회복 촉진에 협력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라고 설명했다.

바이든 당선인 측은 무엇보다 “북한 문제부터 기후 변화에 이르기까지 다른 공통된 과제에 대해 문 대통령과 긴밀히 협력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당선인과 문재인 대통령은 민주주의 강화에 대한 상호 관심뿐만 아니라 한미동맹을 뒷받침하는 공유 가치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전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통화 직후 트위터를 통해 “방금 바이든 당선인과 통화하고 당선을 축하했다. 굳건한 한미동맹과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향한 당선인의 굳은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게시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바이든 당선인과 코로나 및 기후변화 대응을 포함한 세계적 도전과제에 대처하기 위해 적극 협력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바이든 당선인은 10일 미국의 우방국인 캐나다를 시작으로 영국, 프랑스, 독일, 아일랜드 등 유럽 주요국 정상과 통화를 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이날 문 대통령과의 통화에 앞서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 통화를 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