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이재웅 "김현미, 모빌리티 혁신법 왜곡해 공치사…부끄러움 몰라"
상태바
【속보】이재웅 "김현미, 모빌리티 혁신법 왜곡해 공치사…부끄러움 몰라"
  • 이은숙 기자
  • 승인 2020.12.29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빌리티 혁신 기업 '타다'의 운영주였던 이재웅 쏘카 전 대표가  지난 28일 이임한 김현미 전 국토교통부 장관을 비판했다.[사진=YTN켑처]
모빌리티 혁신 기업 '타다'의 운영주였던 이재웅 쏘카 전 대표가  지난 28일 이임한 김현미 전 국토교통부 장관을 비판했다.[사진=YTN켑처]

모빌리티 혁신 기업 '타다'의 운영주였던 이재웅 쏘카 전 대표가  지난 28일 이임한 김현미 전 국토교통부 장관을 비판했다.

쏘카의 자회사인 ‘타다’는 김 전 장관이 재임 중 주요 업적으로 내세운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통과에 따라 지난 4월 사업의 핵심이었던 ‘타다 베이직’ 사업을 접었다.

그는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글을 통해  "김현미 장관은 이임사에서 자랑할 것이 아니라 반성을 해야 했다"고 꼬집었다.

김 전 장관은 이임사에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은 58년 만에 모빌리티 혁신법으로 다시 태어났다"며 "우리가 함께 한 시간에 부족함도 있었겠지만 적어도 당면한 과제를 미루거나 회피하지 않았다는 점만큼은 분명히 말할 수 있다"고 했다.

그러자 이 전 대표는 "다른 나라는 수십조 원 산업으로 크고 있는 모빌리티 생태계를 이해하지 못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카풀, 승차 공유 모두 불가능하게 법을 바꾸고 (김현미 장관은) 떠났다"며 "만 명이 넘는 드라이버들은 코로나 위기에 일자리를 잃었고, 170만여 명의 사용자는 다시 교통 약자가 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통령도 혁신적 서비스라서 계속돼야 한다고 했던 서비스를 총선에서의 표를 더 얻고자 좌절시켰던 김현미 장관이 퇴임하면서 내세울 것이 얼마나 없었으면 모빌리티 혁신금지법을 모빌리티 혁신법이라고 포장해 자기 공으로 내세웠을까"라고 비난했다.

이어  "정부에서 장관으로 정책 실패 책임을 져야 할 사람이 끝까지 부끄러움을 모르고 왜곡해서 공치사하는 것을 보면 화가 난다"고 비판했다.

이 전 대표는 "국토부도 금지할 명분이 없어서 단 한 번도 서비스 금지를 명하지 못했는데 일부 택시 단체들의 반대를 못 이겨 아예 서비스를 중단할 수밖에 없도록 법이 만들어질 것이라고는 상상을 할 수가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혁신은 장관이 만드는 게 아니다. 새로운 생태계가 만들어지고,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산업이 만들어지도록 하는 것"이라며 "그것이 장관이 해야 할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장수였던 김 전 장관은 3년 6개월 만에 국토교통부 장관직에서 퇴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