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문대통령, 변창흠 '구의역 김군 발언'에 "비판받을 만했다"[전문]
상태바
【청와대】문대통령, 변창흠 '구의역 김군 발언'에 "비판받을 만했다"[전문]
  • 이정현 기자
  • 승인 2020.12.29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신임 장관 4명에 대한 임명장 수여식 후 환담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사진=청와대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신임 장관 4명에 대한 임명장 수여식 후 환담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사진=청와대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구의역 김군' 관련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비판받을 만했다"고 질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본관에서 가진 변 장관을 비롯한 신임 국무위원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환담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변 장관은 지난 2016년 사회적 이슈였던 구의역 김모(당시 19세) 군 사망사건에 대해 "걔(희생자)가 조금만 신경 썼었으면 아무 일도 없는 것처럼 될 수 있었다"고 언급한 것이 공개, 국회인사청문회과정에서 논란을 빚었다.

문 대통령은 이 문제와 관련, "청문회에서 따갑게 질책을 받았고 본인도 여러 차례 사과했지만, 안전·인권 문제라든지 비정규직 젊은이가 꿈을 잃게 된 점 등을 감안하면 충분히 비판받을 만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마 장관 스스로 큰 교훈이 되었을 것"이라면서  "그 교훈을 제대로 실천하는 길은 주어진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해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건설교통 분야에서 안전사고가 많은데 획기적으로 줄어들 수 있도록 특별히 역점을 둬 달라"고 당부했다.

변 장관은 이에대해 "부덕의 소치로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며 "안전 문제를 확실히 챙겨 국민께 화답하겠다"고 했다. 

부동산 정책에 대해 문대통령은 "주택 소유를 위한 공급부터 서민·청년·신혼부부 등을 위한 임대주택은 물론 질 좋은 중산층용 임대주택에 이르기까지 확실하게 공급 대책을 세워 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정책 내용을 잘 설명하고 가격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해 달라"고 요구했다.

[브리핑전문]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신임 장관 4명에 대한 임명장 수여식 후 환담에서 각각 다음과 같이 당부 말씀을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에게 “코로나 상황에서 일자리 문제에서부터 코로나 블루까지 여성이 겪는 고통이 크니 이 부분에 신임 장관이 각별히 관심을 가져 주기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또 “여성 지위 향상을 위해선 사회 진출이 활발해야 한다”면서 “정 장관이 인사수석 시절 많이 노력했지만, 유리천장을 없애 여성을 고위공직자로 많이 발탁할 수 있도록, 언제든지 후배 인사수석인 김외숙 수석에게 훌륭한 인재들을 추천해 달라”고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에게는 “지자체나 각 부처가 보다 많은 자율권을 가질 수 있도록 해 달라”고,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에게는 “당면 과제인 코로나 극복은 물론이고 바이오 의약품 생산 능력을 최대한 활용해서 우리의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키우는 데도 역점을 둬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에게는 “청문회에서 따갑게 질책을 받았고, 본인도 여러 차례 사과를 했지만, 구의역 김 군과 관련한 발언은 안전-인권 문제라든지 비정규직 젊은이가 꿈을 잃게 된 점 등을 감안하면 충분히 비판받을 만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아마 장관 스스로에게 큰 교훈이 되었을 것”이라면서 “그 교훈을 제대로 실천하는 길은 주어진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해내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런 뒤 “건설교통 분야에서 안전사고가 많은데 획기적으로 줄어들 수 있도록 특별히 역점을 둬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서도 “주택 소유를 위한 공급에서부터 서민-청년-신혼부부 등을 위한 임대주택은 물론 질 좋은 중산층용 임대주택에 이르기까지 확실하게 공급 대책을 세우고 정책 내용을 잘 설명함으로써, 가격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해 달라”고 했습니다.

변 장관은 “부덕의 소치로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면서 “안전 문제를 확실히 챙겨서 국민께 보답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서는 “(정책에 대한)국민 신뢰를 얻는 데서부터 (임무를)시작하겠다”고 했습니다.

변 장관은 “충분한 주택이 공급되지 못할 것이란 불안, 충분히 싼 주택이 공급되지 못할 것이란 불안을 충분한 주택이 싸게 공급될 것이란 신뢰로 바꿔나가겠다”고 각오를 밝혔습니다. 

 

2020년 12월 29일
청와대 대변인 강민석

변 장관은 잉에대해 "국민의 신뢰를 얻는 것부터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에게 "일자리 문제에서부터 코로나 블루까지 여성이 겪는 고통이 크니 이 부분에 신임 장관이 각별히 관심을 두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여성의 사회 진출이 활발해야 한다"면서 "정 장관이 청와대 인사수석 시절 많이 노력했지만, 유리천장을 없애 여성을 고위공직자로 많이 발탁할 수 있도록 언제든지 후배 인사수석인 김외숙 수석에게 훌륭한 인재들을 추천해 달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지자체나 각 부처가 더욱 많은 자율권을 가질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주문했다.

끝으로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에게는 "코로나 극복은 물론이고 바이오 의약품 생산 능력을 최대한 활용해서 우리의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키우는 데도 역점을 둬 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