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수용쓴소리칼럼】 개각.참모진교체... 집권 5년차 국론추스리는 일부터하라
상태바
【신수용쓴소리칼럼】 개각.참모진교체... 집권 5년차 국론추스리는 일부터하라
  • 신수용 대기자[대표이사. 발행인.대전일보전 대표이사.발행인]
  • 승인 2020.12.31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9일 청와대에서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사진=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9일 청와대에서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사진= 청와대 제공]

지난 30일 청와대는 분주했다.

청와대는  오전 11시 쯤 문 대통령이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에 김진욱 헌법재판소 선임연구원을 지명했다는 사실을 알렸다.

그런 이후  불과 몇시간만에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거취를 정리한후 오후 2시에는 신임 박범계 법무장관 등 장관급내정사실을  발표했다. 

공수처 출범이 가시화됐으니 추미애-윤석열 갈등을 이제는 끝내겠다는 신호를 보낸 것으로 관측된다.

공수처장과 법무부장관 후보들 모두 검찰 출신은 배제된 대신, 판사 출신으로 채워졌다.

김진욱 후보자나 박범계후보자 모두 판사출신이다.

그로부터 1시간 뒤 청와대는 또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김상조 정책실장, 김종호 민정수석이 현 사태에 대해 책임을 지고 동반 사의를 표명했다는 사실을 공식화했다. 

전.현직 정권 때 이처럼 청와대가 하루에 세건의  이 굵직한 인사관련 브리핑을 한 적은 거의 없었다.

해를 넘기기전에 인사현안을 매듭지으려는 문재인 대통령의 정국운영구상이 읽히는 대목이다.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장, 법무부장관 등 굵직한 인사를 속도감 있게 진행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참모진 교체도 이르면 31일, 늦어도 새해 연초에 이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최근 백신 논란 및 윤석열 검찰총장 관련 악재로 흐트러진 분위기를 '인적쇄신'을 통해 다잡고자 하는 문 대통령의 의지가 그만큼 강한 것이다. 

후임자 찾기에 어려움을 겪었던 마지막 비서실장의 퍼즐도 맞춰진 것으로 보인다. 

여권 안팎에서는 유영민 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비서실장 단수 후보로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가 낙점된다면 마지막 비서실장으로 문 대통령을 보좌하게 된다. 

정책실장에는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이 유력히 떠오른 가운데 이호승 경제수석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김종호 민정수석 후임으로는 신현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이 유력하다. 

앞서 언급했지만 공수처장, 법무부장관은 물론 청와대 참모진까지 인사를 빠르게 진행시키는 것은 집권 5년차를 맞은 문 대통령이 인적쇄신을 통해 새로히 출발하겠다는 뜻이다.

아다시피 문 대통령은 평소 인사권 행사에 신중한 편이다.

또한 한 번 쓴 사람은 쉽게 바꾸는 경우도 드물다. 결정적 국면이 아니고는 인사를 서두르지 않았다. 그런만큼 인사를 통해 위기를 돌파해왔다. 

그예로 지난 7월 남북, 북미 교착 상황에서 박지원 국정원장, 이인영 통일부장관, 서훈 국가안보실장을 중용한 것이 대표적이다. 

초대 공수처장 지명과 12·4, 12·30 개각으로 인적 쇄신을 진전시켜온 문 대통령은 조만간 참모진 개편과 연초 추가 개각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여권인사중에는 '청와대 내구연한'을 들어 국면전환을 위해 개각과 참모진교체의 당위성을 들고 있다.

'자발적' 집단 사의 표명을 통해 인사권을 지닌 대통령의 공간을 넓혀 국면 전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차원이다.

더구나 문 대통령과 여권에 대한 지지율이 취임후 최저치를 4주넘게 지속되는데 따른 분석인 셈이다.

때문에 국정을 뒤흔든 '추·윤 사태'를 매듭짓고 연초 대대적인 국면 전환을 통해 국정 동력을 회복해야한다는 데  뜻을 같이하는 대목이다.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청와대 참모진의 사의 표명 소식을 알리면서, "국가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대통령께서 백지 위에서 국정 운영을 구상할 수 있도록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라고 밝힌 것이 맥락을 같이한다.

문 대통령이 재가한 윤석열 검찰총장의 징계안에 대해 법원이 집행 정지 결정을 내리면서 국정 동력은 크게 흔들렸다.

여기에 여권 안팎에서는 집권 후반기 '레임덕의 시작'이라는 말이 나돌고 있는데 대해 심기일전하겠다는 뜻이 되길 바란다.

중요한 것은 국면전환이 국민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단순히 4.7 서울부산시장재보선이나, 내년 3.9 대선. 지방선거를 겨냥한 전환은 되레 후유증을 남긴다.

추.윤갈등에서 보듯, 섣부른 개혁운운하며 권력간 충돌이 얼마나 많은 국론분열만 일으켰나.

당면한 코로나 19방역과 백신접종, 감염차단은 물론 하루 빨리 코로나 19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올수 있게 하는 일이 먼저다.

문 대통령의 국정철학과 국정방향이 성공할 수 있는 일은 누가 어느자리에서 혼신을 다하느냐에 달렸다.

그래서 청와대 참모진은 물론 국무위원들은  멀리보고, 국민이 함께 갈수 있는 길로 분위기를 바꿔야옳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