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가】'DJ 적자’ 장성민 의 쓴소리... "적폐라더니, 왜? 사면 건의를”【전문】
상태바
【정가】'DJ 적자’ 장성민 의 쓴소리... "적폐라더니, 왜? 사면 건의를”【전문】
  • 신수용 대기자
  • 승인 2021.01.02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권 잠룡이자 DJ 적자’인 장성민 세계와동북아평화포럼 이사장이 2일 이낙연 더불어 민주당 대표가 수감 중인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을 건의 언급에 쓴소리를 했다.[사진=장성민페이스북켑처]
‘야권 잠룡이자 DJ 적자’인 장성민 세계와동북아평화포럼 이사장이 2일 이낙연 더불어 민주당 대표가 수감 중인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을 건의 언급에 쓴소리를 했다.[사진=장성민페이스북켑처]

 ‘야권 잠룡이자 DJ 적자’인 장성민 세계와동북아평화포럼 이사장이 2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수감 중인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을 건의언급에 쓴소리를 했다.

장 이사장은 2일 페이스북의 게시글에서 "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대표의 사면 논의는 정치야합의 합작품"이라고 비판했다.

그의 일침은 “문 대통령이 임기를 1년 남긴 지금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을 당 대표로부터 제의 받은 이유를 그동안 정치적 적폐로 몰아 구속시켰던 두 전직 대통령의 구속 상황을 본인은 면하고 싶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임기 1년을 남겨둔 상태에서 서서히 퇴임이라는 하산 준비를 위해 국민통합과 화해의 명분을 내세워 자신의 반대편 여론을 진무(鎭撫)할 필요성이 절박해졌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장 이사장은 “지난 4년간 문 정권 국정 운영의 문제점이 구속된 두 전직 대통령의 총합보다 결코 적지 않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이 두 전직 대통령의 정치적 사면을 자칫 정치적 야합과 장난질로 받아들이게 되면 이 문제로 정부·여당은 역풍(逆風)을 맞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장 이사장은 “문 대통령이 진심으로 국민대통합적 차원에서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을 단행하고자 한다면 먼저 왜 그때는 적폐로 단정해서 구속시켰는지에 대한 그 이유와, 지금은 왜 사면이 필요한 것인지에 대한 분명한 대국민설명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지난 1일 공개된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적절한 시기에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수감 중인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을 거론한 것이다.

이 대표는  ‘소통과 통합을 위한 정국 구상’의 하나로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을 언급했다.

 이 대표는 “국민 통합을 위한 큰 열쇠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올해는 문재인 대통령이 일할 수 있는 사실상 마지막 해로, 이 문제를 적절한 때에 풀어가야 하지 않겠느냐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한편,장 이사장은 제 16대 국회의원을 거쳐 한광옥.한화갑.김옥두.권노갑등과 함께 김대중(DJ) 전대통령의 당선에 크게 기여한 뒤 국민의정부 당시 청와대 상황실장등을 거친 국제정치통이자,영호남,충청을 화합시킬 차기 대선주자로 꼽히고 있다.

DJ,JP(김종필)도 한광옥 전 대통령비서실장과 장 이사장을 일찍부터 '잘쓰면 이 나라에 보기드문  지도자이자 대통령감"이라고 평가했었다. 

 
【장이사장의 페이스북 게시글전문】

<문 대통령의 권력의 사유화와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논의의 정치적 배경>

문재인 대통령이 왜 임기를 1년 남긴 지금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赦免)을 당 대표로부터 제의받았을까?

여기에는 세 가지 이유가 있어 보인다.

첫째, 그동안 정치적 적폐로 몰아 구속시켰던 두 전직 대통령의 구속 상황을 본인은 면하고 싶기 때문이다.

둘째, 적폐청산이란 이름으로 이루어진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구속이 국정 통치를 위한 정치적 보복이란 점을 스스로 의식하여 자신은 후임 정권으로부터 그 어떤 정치보복을 당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문 대통령 스스로가 퇴임 1년을 남겨둔 시점에 두 전직 대통령과 같은 불행한 상황을 피하고 싶기 때문이다. 

셋째, 임기 1년을 남겨둔 상태에서 서서히 퇴임이라는 하산(下山) 준비를 위해 국민통합과 화해의 명분을 내세워 자신의 반대편 여론을 진무(鎭撫)할 필요성이 절박해졌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이 여당 대표로부터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제의를 받은 것은 정치적으로 양날의 칼이다. 

그 이유는 지난 4년간 문 정권 국정 운영의 문제점은 구속된 두 전직 대통령의 총합보다 결코 적지 않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의 불법성과 위법성은 소위 민주주의의 근본을 흔들어버린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사건에서부터 월성 1호기 원자력 발전소의 경제성 조작, 문 대통령의 친구인 송철호 울산시장 선거개입, 검찰총장 내쫓기, 공수처 신설 등에 이르기까지 문 정권이 ‘선거독재’라 불릴 만큼 많다. 

그런 측면에서 이번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을 건의 받은 것은 대통령과 여당 대표 간의 사전 조율이 없이는 불가능한 것이고, 이는 서로 간의 정치적 필요 때문에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 단행’을 결심한 것이다. 바로 이 점 때문에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구속 사유는 위법성 문제 때문 만이라기보다는 ‘정치적 보복’이었음을 자인한 셈이다. 

이 대표는 문 대통령의 퇴임 이후 보장을 위해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이 필요하다고 제의했을 것이고, 문 대통령은 퇴임 이후 자신의 ‘보호 장막’이 필요하다는 집권당 대표의 제의가 반가웠을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국민의 법정서와 법 감정이다. 그리고 극단적인 민주당 내 급진주의자들이다. 

이들이 정치적 사면을 어떻게 받아들일까? 자칫 정치적 야합과 장난질로 받아들이게 되면 이 문제로 정부·여당은 역풍(逆風)을 맞게 될 것이다. 

보수와 진보정당 모두 내부로부터 분열의 파열음이 발생할 것이다. 그동안 문 대통령이 내걸었던 적폐몰이, 개혁몰이라는 구호 또한 ‘허위 수사’였고, ‘허위 도덕’이었으며 ‘위선의 언어’였음을 드러내 보일 것이다. 

반면에 퇴임 1년을 남겨두고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을 단행하지 않고 청와대를 나온다면 문 대통령 자신의 퇴임 후 행로에 대한 불확실성을 키우는 리스크를 안게 될 수 있다. 

그동안 적폐청산과 개혁몰이에 대한 뚜렷한 원칙과 기준 없이 진행해 온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정치보복 차원의 구속이 이제 퇴임 1년을 남겨둔 시점에 정치 화해란 이름으로 사면을 단행할 경우, 국민 여론은 이를 어떻게 받아들일까? 진정한 국민통합과 화해의 차원으로 받아들일까 아니면 자신의 퇴임 이후 또 다른 정치보복이 두려워서 사면을 단행한 것으로 받아들일까? 

문 대통령의 집권 4년은 한마디로 권력의 사유화 시기였다. 공권력의 사유화, 공익의 사유화, 정의의 사유화, 민주주의의 사유화, 인권의 사유화, 법치의 사유화, 공정의 사유화, 평등의 사유화, 자유의 사유화, 도덕의 사유화, 정치의 사유화, 외교의 사유화 등 국정의 사유화 시기였다. 한마디로 허위 도덕의 시기였다. 예를 들어 정의의 사유화는 나는 정의이고 상대방은 불의이고, 나는 공정이지만 상대방은 불공정이며, 나는 민주주의자이지만 상대방은 독재자이고, 나는 선이지만 상대방은 악이라는 식의 '허위 도덕'이 지배한 극단의 시기였다.

선의, 민주주의, 공의, 정의 등에 관련된 공공선은 모두 자신들이 특허권을 갖고 있고 전매권을 갖고 있으며 독점권을 장악한 권력의 사유화 기간이 바로 문 정권의 통치기였다. 문 정권하에서 사유화가 이뤄지지 않은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심지어 나는 절대선이고 상대방은 절대악이라는 가치 기준의 사유화까지 일상화하였다. 나는 성스러운 민주투사지만 상대방은 불결한 독재정치의 앞잡이며, 나는 정의의 화신이지만 상대방은 부패의 화신이라는 가치의 사유화가 집중적으로 이뤄졌다. 

이제 2021년 새해를 맞아 위대한 민주국가인 대한민국에서 이런 저속한 전제주의적 발상은 퇴출당할 수밖에 없다. 사슴을 보고 말이라 부르라고(지록위마, 指鹿爲馬) 강제할 수 없는 위대한 민주국가가 바로 대한민국이기 때문이다. 

세계적 차원에서 본다면 두 전직 대통령을 구속해 놓고 있는 나라는 없다. 이유야 어찌 되었든 민주국가에서 대통령이라 해서 법 앞에 특별할 수는 없다. 법치주의 국가에서 만인은 법 앞에 평등해야 하고 우리 국민 역시 그런 법 감정을 갖고 있다. 국민대통합과 화해라는 차원에서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정치적 사면은 충분히 그럴 만한 가치가 있고 또한 국민통합 차원에서 그렇게 해야 한다고 보지만, 이를 퇴임 이후 자신에 대한 정치적 보복이 두려워서거나 선거에 이용할 정략적인 차원에서라면 그만둬야 한다. 

이는 문 대통령 자신에 대한 또 하나의 ‘도덕적 사형’이 될 수 있다. 민주주의에서 대통령은 주인인 국민의 대리인일 뿐이다. 그 대리인인 대통령이 자신의 퇴임 이후의 안위나 곧 닥치게 될 선거를 위해 전직 두 대통령에 대한 사면권을 남용한다면 이는 진정한 의미의 국민통합도 국민화합도 아니다. 이는 권력 사유화의 전형이자 인치의 전형이다. 또한, 사람에 대한 생사여탈의 권리라 할 수 있는 법적 심판권의 사유화이다. 

문 대통령이 진심으로 국민대통합적 차원에서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을 단행하고자 한다면 먼저 왜 그때는 적폐로 단정해서 구속시켰는지에 대한 그 이유와 지금은 왜 사면이 필요한 것인지에 대한 분명한 대국민설명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래서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에 대한 국민적 이해와 납득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이것이 진정한 민주주의이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