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강덕수 전 STX그룹 회장,분식회계.배임.횡령...유죄확정.
상태바
【CEO】 강덕수 전 STX그룹 회장,분식회계.배임.횡령...유죄확정.
  • 이정현 기자
  • 승인 2021.01.08 0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샐러리맨의 신화'였던 강덕수전 STX그룹 회장이 분식회계 및 횡령·배임 등 혐의로 유죄가 확정됐다.[사진=네이버이지 켑처]
샐러리맨의 신화'였던 강덕수전 STX그룹 회장이 분식회계 및 횡령·배임 등 혐의로 유죄가 확정됐다.[사진=네이버이지 켑처]

'샐러리맨의 신화'였던 강덕수(70) 전 STX그룹 회장이 분식회계 및 횡령·배임 등 혐의로 유죄가 확정됐다.

8일 법원에 따르면 대법원 2부(주심 김상환 대법관)는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횡령)등 혐의로 기소된 강 전 회장에게 징역 3년에 집행유예 4년선고과 사회봉사 160시간을 명령한 원심을 유지했다.

대법원은 또 강 전 회장과 함께 재판에 넘겨진 임원진들에 대한 2심의 징역형의 집행유예 판결 역시 그대로 확정했다.

 1·2심에서 무죄를 받은 이희범(71·전 산업자원부 장관) 전 STX중공업·STX건설 회장에 대해서도 같은 판결이 유지됐다.

강 전 회장은 계열사 부당 지원에 따른 2843억원대 배임과 회사 자금 558억원대 횡령, STX조선해양의 2조3264억원 상당 분식회계 혐의, 허위 재무제표를 이용한 9000억원의 사기대출 및 1조7500억원 상당의 회사채 부정발행 혐의 등으로 구속 기소됐었다.

1심은 강 전 회장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범행에 따른 피해금액을 679억여원으로 보고 분식회계 규모는 5841억원으로 판단하는 등 일부 혐의를 유죄로 인정해 강 전 회장에게 징역 6년을 선고했다.

2심은 강 전 회장의 횡령·배임 범행에서 231억원 상당의 STX건설 선급금 부당지원에 대한 배임 혐의를 추가로 인정해 총 910억여원 상당의 금액을 유죄로 판단했다.

하지만 2심은 STX조선해양의 회계분식 및 사기 등의 혐의는 2심에서 무죄로 판단이 뒤집혔다.

 강 전 회장이 이를 지시했거나 실무진으로부터 구체적인 보고를 받았다는 점이 입증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구속상태로 재판을 받던 강 전 회장은 2심에서 징역형의 집행유예로 감형을 받고 석방됐다.

대법원은 이에대해 "원심이 업무상횡령죄에서의 불법영득의사, 업무상배임죄의 성립, 배임의 고의, 경영판단의 원칙, 공모관계, 분식회계, 항소이익에 관한 법리 등을 오해한 잘못이 없다"며 검찰의 상고를 기각했다. 

강 전 회장 등 일부 피고인들도 2심에 불복해 상고를 제기했으나 대법원은 사형, 무기 또는 10년 이상의 징역이나 금고가 선고된 사건이 아니기에 양형부당을 주장할 수 없고, 상고장이 기간 내에 제출되지 않았다는 등의 이유를 들어 이 또한 모두 기각했다.

강 전 회장은 평사원에서 시작해 STX그룹을 창업한 인물로 '샐러리맨의 신화'라 불려왔다. 

STX그룹은 한때 재계 서열 11위까지 올랐지만 경기침체 여파로 부실계열사에 대한 무리한 지원과 회계분식 등이 누적되면서 그룹 전체의 부실로 이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