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집의 의미'와 문재인 정부의 25번째  83만호 짓는 '2.4  부동산 대책'.
상태바
【단독】'집의 의미'와 문재인 정부의 25번째  83만호 짓는 '2.4  부동산 대책'.
  • 신수용 대기자
  • 승인 2021.02.04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의의미. 휴식공간 81.9%>두발뻗고 누울수 있는 공간 72.7%> 가족있는 공간 72.1%順
-정부, 4일 서울 32만, 전국 83만 가구 주택공급 확대방안 발표
-서울에 32만 가구등 수도권 61만 6000가구
-대전등 지방 5대 광역시 22만 가구 등 총 83만 6000가구신규 공급.

 

집의 의미와 부동산 대책[사진=본지DB]
집의 의미와 부동산 대책[사진=본지DB]

 

하재영 작가의 '친애하는 나의 집에게'(라이프앤 페이지출판)란 책은 어지간한 독자는 다 읽은 책이다.

지난해 연말 출간된 베스트 셀러다.

대구에서 경기도 고양으로, 그리고 다시 서울로 옮겨 다니며 마주했던 동네와 사람들, 그리고 집과 방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는 책속에서 “낯선 집이 친밀해질 때 나는 그곳을 떠났다”라는 내용들이다.

오학준 SBS PD는 최근 PD 저널에 실은 서평에서 "극과 극의 주거형태를 거친 작가 자신의 성장기이자, 지나온 집들의 기록이자, 한 시절에 대한 이야기였다"고 했다.

오학준  PD는 " 그리고 ‘자기만의 방’을 찾는 분투기이기도 했다"고 적었다.

 오 PD의 서평은 이렇다.

 '친애하는 나의 집에게'는 크게 두 개로 나뉜다. 

그가운데 하나는 저자의 ‘서울 입성기’이자 성장기다. 

아버지의 사업 실패로 도망치듯 떠밀려온 서울에 그의 자리는 없었다. 

돈벌이와 무관한 직업 탓에 서울의 관악구 신림동과 성북구 금호동을 전전했다.

그러면서 동생에게 생계를 의탁하기도 했다. 스스로 책임지기를 끊임없이 유예하고 감흥 없는 시간을 살았음을 저자는 담담하게 고백한다.

동생과의 이별 이후 하재영 작가는 어떻게든 살아남기 위해 ‘아등바등’ 애를 쓴다.

 소설 쓰기를 멈추고, 닥치는 대로 일을 하여 서울 근교에 방을 얻는다. 

그 셋방을 자기의 돈과 시간을 써가며 ‘아등바등’ 고치면서부터 많은 것이 달라졌다. 

자신감과 안온함을 얻었고, 함께할 사람을 얻었다. 집을 고치는 것은 사람이지만, 집도 사람을 바꾸어놓는다는 ‘자명한 사실’이 드러났다. 

또다른 한 축은 여성으로서의 저자, 그리고 그의 엄마의 자리에 대한 이야기다. 

‘우리 집’을 가진다는 것과 ‘자기만의 방’을 가진다는 것 사이에 놓여 있는 균열은 작가의 모든 문장들에 끊임없이 소환된다. 

[사진=네이버 카페 HASMIN켑처]
[사진=네이버 카페 HASMIN켑처]

“내가 나의 공간을 가지고 있는 것은 당연하지 않다”는 말은 비단 서울이란 도시에 내 몸 뉘일 방이 없단 뜻만은 아니다.

 집 안에서도 ‘자기만의 방’을 갖기 위해선 분투해야만 하는 사람들이 있음을 의미하기도 했다.

저자는 신혼집의 서재를 꾸미며, 독서 습관이 몸에 밴 엄마가 서재의 주인이 되지 못했던 기억을 떠올린다.

 창작은 고독을 요구하고, 고독은 장소를 요구한다. 

하지만 저자가 떠올리는 엄마의 독서 공간은 주로 식탁이나 소파였다.

 언제든 방해받을 수 있는 곳이었고, 노동과 휴식이 엄밀하게 분리되지 않는 곳이었다.

 자기만의 방을 가지지 못한 엄마를 수용하는 동시에 배반하는 것이 그를 추동하는 동력이기도 했다. 

집안 곳곳에 놓인 책장을 본다. 아빠의 책은 보이지 않는 구석에 꽂힌 채 먼지가 되었고, 엄마의 책은 빛에 바랜 채 덜렁거린다.

 어릴 적 기억 속 엄마와 아빠는 책을 읽었다. 내가 책을 사서 모아두면서부터 둘은 책을 읽지 않았다. 무심히 늘어가는 책이 거실과 주방을 밀고 들어올 때에도 별다른 말이 없었다.

 이사를 할 때가 되어서야 책이 짓누르던 당신들의 공간을 본다. 우리는 서로 이곳을 다르게 생각할 것이다. 같은 집에 살면서도 서사는 다르게 흐른다.

문장들을 따라가며 둔감함에 부끄러움을 느낀다. 

“집은 우리에게 같은 장소가 아니었다. 누군가에게 집이 쉼터이기 위해 다른 누군가에게 집은 일터가 되었다”라는 말은 뼈아프다.

 새로 이사 갈 집의 가격이 얼마인지를 두고 논한 적은 있지만, 그곳에 당신들의 자리를 어떻게 마련할지를 진지하게 물었던 적은 없다.

 부엌이, 창고가, 거실이 당신들의 방인 양 너무 오래 침묵해왔던 것처럼. 이사를 가기 전, 책을 함께 읽고 당신들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졌다.

오  PD는 독후(讀後)의 글에서"좋은 에세이는 독자로 하여금 끊임없이 말을 하고 싶게 만드는 글이라 생각한다. 자신의 이야기를 섬세하고 진실 되게 꺼내어 놓을 때에만 읽는 사람들의 입술은 끊임없이 간질거린다"라며 "눈만 뜨면 오르는 집값에 눈이 빨갛게 부어오른 사람들 틈바구니에서, 집이 대체 당신들에게 무슨 의미인지를 나지막한 목소리로 묻는 책을 구태여 찾아 읽는다. 좋은 글을 빌려 하고 싶은 말들이 남아 있기 때문일 것이다"라고 적었다

최근 엠브레인이 전국 1000명을 대상으로한 집의의미에 대한 설문조사결과 ▲휴식의 공간 81.9% ▲두발을 벋고 편히 누울 수 있는 공간72.2%▲가족을 의미하는 공간72.1%▲가장 사적이고 소중한 공간65.6%▲잠자는 공간 64.4%▲쉼터62.5%▲나만의 공간 51.8%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집이 나만의 공간이라는 인식도 ▲2015년 41.6% ▲2016년 47.1% ▲2017년 51.8%로 바뀌고 있었다.

▶▶이처럼 집의 의미를 더해주는 의식변화와 함께 집은 턱없이 부족하다.

그러다 보니 정부가 4일  ‘대도시권 주택 공급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문재인 정부가 발표하는 25번째 부동산 대책이자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취임 이후 첫 대책이다.

결과는 두고 볼일이다.  시장 기대치에 부응할지가 주목되기 때문이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2.4 주택 공급 방안'은 문 대통령이 신년기자회견등에서 밝힌대로 ‘시장 예상을 뛰어 넘는’ 역대 최대 규모의 공급 대책이다.

정부가 2025년까지 전국에 83만 6000가구의 신규 주택을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관계기관 합동으로  '공공주도 3080+ ' 대도시권 주택공급 획기적 확대방안 내용이다.

이에 따르면 2025년까지 서울에 32만 가구, 수도권 61만 6000가구, 대전을 비롯 지방 5대 광역시 22만 가구 등 모두 83만 6000가구가 신규 공급된다.

서울은 공공이 주도하는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9만 3000가구)과 역세권 개발(7만 8000가구), 소규모 정비사업(6만 2000가구) 등을 통한 공급에 핵심을 뒀다.

비주택 리모델링(1만 8000가구), 신축매입(2만 5000가구) 방식으로도 집을 새로 짓는다.

이를 위해서 도시, 건축 관련 규제를 대폭 완화한다. 과감한 용도지역 변경 및 용적률 완화(최대 700%), 용적률 기부채납 완화 등이다. 

개발이익은 토지주 추가수익, 세입자 지원, 사회적 약자를 위한 공공임대, 공공자가주택 등에 활용한다. 

정부는 정비사업 속도를 단축하기 위해 1년 이내 토지주 등 3분의 2가 동의하면 사업이 확정되는 방식을 도입하고, 지구지정 및 인허가 통합심의 등도 적용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를 통해 평균 13년 걸리는 정비사업 기간을 5년 이내로 단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공공이 주도하는 정비사업에 민간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인센티브도 제공한다. 

재건축 조합원에게는 2년 거주 의무 미적용, 재건축초과이익 부담금 미부과, 현물납입 시 양도세 비과세 등을, 토지소유자에게는 기존 자체 사업 추진방식 대비 높은 수익률(10~30%p)를 보장하고, 아파트 상가 우선 공급을 보장할 계획이다. 

정비사업에 따른 투기 수요를 차단할 대책도 내놓았다. 우선 공급권은 1가구 1주택 공급을 원칙으로 하고, 대책발표일 이후 사업구역 내에서 기존 부동산을 신규 매입 계약 체결자는 우선 공급권을 미부여한다.
 
3040세대 실수요자를 위한 청약 제도도 손질한다.

 공공분양(전용85 ㎡ 이하 기준) 일반공급 비중을 상향(15→50%)하고, 추첨제(30%)도 도입할 예정이다. 

 이미 이런 내용을 담은 법률 시행령 개정안이 이미 지난 1월 초 국무회의를 통과했다. 

개정안은 이르면 4월 말부터 시행된다. 주택 공급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일조권과 주차장 등 도시규제 완화도 검토대상이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대책에서는 고밀개발을 활용한 분양주택 공급대책이 주를 이룰 전망”이라면서 “크게 분양 70%, 임대 30% 비중으로 대책이 설계돼 있다”고 했다.

서울뿐만 아니다.

대전· 부산·대구 전국 대도시권 주택 공급 확대방안도 포함됐다.

대전등 5대 광역시의 경우 신규 공공택지를 지정해 공급을 확대한다. 전국 15~20개 지구를 선정해 26만 3000가구를 공급할 예정이다.

이번 대책에 따른 총 물량 중 70~80% 이상은 분양주택(아파트)으로 공급하는 한편 서울, 수도권 등 주요 도심에는 시세대비 저렴한 공공분양 주택 공급을 대폭 확대한다. 

이에따라 수도권뿐 아니라 대전등 지방에서 신규 택지를 새롭게 지정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