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윤석열,"중수청막기위해 100번이라도 직걸겠다" 강력 반대...검란으로 치닫나
상태바
【속보】윤석열,"중수청막기위해 100번이라도 직걸겠다" 강력 반대...검란으로 치닫나
  • 신수용 대기자신 이은숙 기자
  • 승인 2021.03.02 2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권 중심 '검수완박' 위한 중수청 신설 추진에 '제 2검란' 우려
-윤석열 언론 인터뷰와 대검 통해 "검찰폐지하려는 시도...반대" 공식화
-일선변호사들 "검사뿐아니라 검찰수사관. 경찰이 불만 클 것"…공수처장도 "우려"
-청 "검찰, 국회 존중해야" ... 박범계 "검찰 걱정 잘 알고 이해한다"
여권이 중대범죄수사청(이하 수사청) 신설추진에  윤석열 검찰총장이 반대 입장을 공식화했다[사진=본지db]
여권이 중대범죄수사청(이하 수사청) 신설추진에 윤석열 검찰총장이 반대 입장을 공식화했다[사진=본지db]

범여권이  중대범죄수사청(이하 수사청) 신설을 추진하는 가운데, 윤석열 검찰총장이 공식적으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윤 총장이 중수청 신설을 막을 수만 있다면 “100번이라도 직(職)을 걸겠다”는 입장을 피력하면서 검찰 전체의 조직적 반발 즉 ‘검란(檢亂)’으로 확대될지 주목된다.

윤 총장의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에 반발한 사실이 알려진 2일 청와대는 경고성 메시지를, 반면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진화에 나섰다.

▶▶윤 총장은 이날 대검찰청을 통해 ‘중대범죄 대상 검찰 직접수사권 전면 폐지’를 전제로 한 중수청 신설 추진 움직임에 대해 “우려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다”고 공식 입장을 냈다.

앞서 윤 총장은 전날(1일) 국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중수청 신설은 검찰을 흔드는 정도가 아니라 폐지하려는 시도다"라면서 " 입법이 이뤄지면 치외법권의 영역은 확대될 것”라고 밝혔다.

윤 총장은  “민주주의의 퇴보이자 헌법 정신의 파괴”라고 덧붙였다.

이후 곧바로 대검을 통해 공식적으로 이 같은 입장을 재확인했다.

인터뷰 내용에 따르면 윤 총장은 수사·기소 분리가 진정한 검찰 개혁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다”는 고 했다.

윤 총장은 “국가 전체의 반부패 역량 강화를 강조할 뿐 검찰 조직의 권한 독점을 주장하지 않는다”라며 “법 집행을 효율적으로 하고 국민 권익을 지키기 위해서는 수사와 기소가 일체가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 이유로 "나날이 지능화, 조직화, 대형화하는 중대 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수사와 기소를 하나로 융합하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라고 설명했다.

이어 "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을 목표로 한 중수청 신설은 곧 형사사법시스템의 점진적 붕괴를 가져올 수 있다"라면서  “결과적으로 힘 있는 사람들에게 치외법권을 제공하고 특권을 부여”할 위험이 크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보통 시민들은 크게 위축되고 자유와 권리를 제대로 주장하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대검 관계자는 윤 총장의 인터뷰 내용에 대해 “중대범죄에서 수사하는 사람 따로, 기소하는 사람 따로, 공소 유지하는 사람 따로 두면 사건 파악도 어렵고 법정에서 변호인 주장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도 어렵다는 취지”라고 역설했다.

▶▶속내를 좀처럼 드러내지 않는 윤 총장이  “검찰을 흔드는 정도가 아니라 폐지하려는 시도다'라며 강하게 반발한 것도 이례적이다.

더구나 " 원칙대로 뚜벅뚜벅 길을 걸으니 아예 포크레인을 끌어와 길을 파내려 하는 격”이라며 격한 입장을 내놓자 그간 숨였던 ‘검심(檢心)’이 동요한 가능성을 배제할 수없다.

검찰 안팎에서는 대검이 3일 이후의 검찰 움직임을 주시하고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대검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와 법무부 요청에 따라 지난달 25일부터 1주일 간 중수청 신설에 대한 일선 검찰청의 의견 취합에 돌입해 3일 마감하기로한 시한이다.

윤 총장은 이날 대구고검·지검 방문도 예정돼 있다. 때문에 검찰안팎에서는 윤 총장의  대구고검·지검 방문시 입장표명이 있을지와  일선 검사들의 움직임도 본격화될 것이란 분석이다.

무엇보다 형사사법시스템 자체를 건드리는 사안인 만큼 단순한 ‘검란’ 수준이 아니라  검찰 외 수사 기관까지 가세해 반대할 움직임이 확산될 것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대전지검 검사장출신의 한 변호사는  “여권에서 추진중인 중수청 신설은 충분한 국민적 논의 없이 추진되는 졸속 입법이란 비판이 나오는 만큼 일선 검사들의 적극적인 반대 의견 개진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그는 " 단순히 검찰 조직을 위한 검사들의 반란이라고 비난할 게 아니라  검사들보다 검찰 수사관들의 반발이 더욱 거셀 것”이라고 예상했다.

대전지검 형사부장출신인 또다른 변호사도  “중수청은 사실상 새로운 경찰 조직을 만든다는 것인데, 이제 막 검·경 수사권 조정으로 수사 역량 강화에 나선 경찰 입장에서는 이른바 ‘고등 경찰’이 다시 탄생할 것이라는 비난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고등경찰과 일반경찰들로 쪼개져 경찰의 불만이 오히려 더 클 수 있다”고 말했다.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도  이미 중수청 신설에 공개적으로 우려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김 처장은 지난달 25일 열린 관훈포럼에 이어 이날 정부과천청사 출근길에 “수사와 기소가 완전 분리되면 공소 유지가 어려울 수 있어 무죄가 선고되면, 반부패 수사역량이나 국민들 보기에 좋지 않다. 보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윤 총장이 중수청 신설을 반대하며 내세운 주요 근거와 맥을 같이 하는 셈이다.

▶▶검찰의 반발이 움직임이 본격화하는 기류에  청와대와 법무부도 서둘러 입장을 내며 수습에 나섰다.

 청와대는 이날 “국회가 검찰 개혁에 대한 국민 의견을 두루 종합해서 입법권을 행사할 것”이라며 “검찰은 국회를 존중해서 정해진 절차에 따라 차분히 의견을 개진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 성격의 입장을 드러냈다.

이에 반해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검찰 구성원들의 걱정을 잘 알고, 또 이해하고 있다"라며 "검찰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저는 언제든 열려있고 (윤 총장을) 만날 생각이 있다”고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