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정상 】 한미정상회담후 밝힌 공동성명"판문점 선언에 기초한 대화 필수"
상태바
【한미정상 】 한미정상회담후 밝힌 공동성명"판문점 선언에 기초한 대화 필수"
  • 신수용 대기자
  • 승인 2021.05.22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던 미국 대통령이 21일 새벽(현지시간) 정상회담직후  공동성명을 통해 양국은 판문점 선언과 싱가포르 공동성명 등 기존의 남과 북 그리고 북미 사이의 약속에 기초한 대화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이루는 데 필수적이라는 믿음을 재확인했다[사진=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던 미국 대통령이 21일 새벽(현지시간) 정상회담직후 공동성명을 통해 양국은 판문점 선언과 싱가포르 공동성명 등 기존의 남과 북 그리고 북미 사이의 약속에 기초한 대화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이루는 데 필수적이라는 믿음을 재확인했다[사진= 청와대 제공]

한미정상은 22일 새벽(한국시간) 회담을 갖고 대북관계와 관련," 판문점 선언과 싱가포르 공동성명의 계승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공동기자회견에서 공동성명을 내고 "한미 양국은 판문점 선언과 싱가포르 공동성명 등 기존의 남과 북 그리고 북미 사이의 약속에 기초한 대화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이루는 데 필수적이라는 믿음을 재확인했다고 선언했다"고 밝혔다.

양국정상의 이같은 합의는 남북간, 미북간의 대화와 협력을 거듭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특히  남북 대화와 협력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

두 정상은 또 북한의 인권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협력한다는 데도 동의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던 미국 대통령이 21일 새벽(현지시간) 정상회담직후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있다[사진=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던 미국 대통령이 21일 새벽(현지시간) 정상회담직후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있다[사진= 청와대 제공]

그러면서  북한 주민들에 대한 인도적 지원 제공을 계속 추진하기로 약속했다. 

아울러 남북 이산가족 상봉 촉진 지원을 위한 두 정상의 의지를 확인했다는 내용도 담겼다. 

이와 함께, 북한 문제를 한미양국이 함께 다뤄 나가고, 공동의 안보와 번영을 수호하기 위한 한미일 3국 협력의 근본적인 중요성도 강조했다. 

또 대(對)중국 견제 안보협의체로 평가되는 미국, 일본, 호주, 인도 등 4개국 협의체 쿼드도 한미정상 회담에서 논의됐다.

다만 공동성명에서 쿼드에 대해서는 기존 원론적인 입장으로 한 문장으로만 짧게 언급됐다. 

한미 정상은 쿼드 등 개방적이고 투명하며 포용적인 지역 다자주의의 중요성을 인식했다고 성명에서 밝혔다. 

문 대통령은 공동 기자회견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전 참전 기념공원에 있는 한국전 전사자 추모의 벽 착공식에 참석했다.

방미 일정 마지막 날인 23일 오전에 미국 최초의 흑인 추기경인 윌턴 그레고리 대주교와 면담하고, 이어 조지아주 애틀랜타로 이동해 SK 이노베이션 현지 공장을 방문하는 것으로 3박 5일 방미 일정을 매듭짓고 귀국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