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대선 】尹캠프, 김종인 총괄·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 카드 '만지작'
상태바
【3.9대선 】尹캠프, 김종인 총괄·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 카드 '만지작'
  • 권오주 기자
  • 승인 2021.11.15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사진=본지db]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사진=본지db]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위한 당 선거대책위원회 인선 작업이 해당인사들을 놓고 조율중이다.

 윤 후보 측은 당 대표 격인 비상대책위원장을 지낸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과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4.5 당시 세종을구 출마)를  총괄선대위원장과 상임선대위원장으로 각각 낙점하는 방안의 하나로 검토 중이다. 

두 사람을 전면에 내세우면, 선대위 실무를 책임질 총괄선대본부장 자리는 사라질 가능성이 크다. 

15일 한 언론은 국민의힘 관계자의 말을 빌어 윤 후보 측이 중앙선대위의 정점인 총괄선대위원장에 김 전 위원장을 임명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와 별개로 김 교수의 상임선대위원장 임명도 유력하게 검토 중이다. 

윤 후보가 ‘총괄 김종인-상임 김병준’ 체제를 받아들이면 선대위는 총괄선대위원장을 구심점으로 상임선대위원장-공동선대위원장 등 3단계 선대위원장단 구조를 갖추게 된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언론과 통화에서  “김 전 위원장이 대선 지휘를 총괄하고, 김 교수는 시대정신을 담은 화두를 던지는 식으로 역할을 분담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 대선후보  본 경선 기간에 수시로 만나 숙의하는 등 윤 후보와 김 전 위원장의 밀접한 관계다.

 그 못잖게 윤 후보와 김 교수의 사이도 각별하다.

 두 사람은 윤 후보의 정치 입문 이후인 지난 7월 19일 첫 인연을 맺었다. 당시 윤 후보가 김 교수의 자택을 찾았는데, 첫 만남에서 6시간가량 대화를 나누며 와인을 여러 병 나눠마셨다고 한다.

 윤 후보는 당 대선 후보로 선출된 지 이틀 만인 지난 7일에도 김 교수를 따로 만나 만찬을 했다. 

윤 후보 측 관계자는 “경선 기간에도 별도로 만난 두 사람은 새벽까지 함께 통음하는 사이”라며 “보스 기질의 윤 후보와 온화한 리더십을 가진 김 교수의 궁합이 잘 맞는 것 같다”고 전했다. 

그러나  김 전 위원장과 김 교수가 아직은  가깝지 않다고 한다.

 김 교수가 올해 초 ‘김종인 비대위 체제’의 혁신 노선을 비판하며 김 전 위원장을 “지나가는 사람”이라고 칭하는 등 두 사람의 관계는 껄끄럽다고 한다. 

위원장급 외의 선대위 조직 구성도 마무리 단계다.

 윤 캠프 관계자는  “조직도 초안의 60~70%는 완성된 상태로, 핵심 뼈대는 만들어놨다”며 “실무 그룹을 어떻게 배치하느냐를 두고 논의를 거듭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야전사령관인  총괄선대본부장 자리는 자연스럽게  없어질 전망이다. 

 윤 캠프관계자는  “총괄선대본부장을 없애는 대신 총괄선대위원장 산하에 정책ㆍ조직ㆍ직능ㆍ홍보 등 5~6개 분야별 본부를 배치하고, 중진급 인사에게 본부장을 맡기는 방안이 유력하다”고 했다.

이는  경선에서 경쟁한 다른 캠프 출신을 비롯해 당내 인사를 두루 중용하기 위한 방안으로 보인다. 
또한  국민통합위원회ㆍ미래비전위원회 등 후보 직속 위원회도 여러 개 설치된다. 선대위 주요 보직에 대한 1차 인선은 오는 주말 발표할 가능성이 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