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 국회세종 의사장건립따라 S-1생 등 세종신도심 기본계획과 개발계획 변경  
상태바
【세종 】 국회세종 의사장건립따라 S-1생 등 세종신도심 기본계획과 개발계획 변경  
  • 권오주 기자
  • 승인 2021.11.15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전경[사진=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청]
세종시전경[사진=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청]

개정된 국회법 기능을 살려, 세종 심도심의 행복도시 건설.개발계획 변경이 추진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15일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등 여건을 반영, 행복도시(세종시 신도시) 건설 기본계획과 개발계획 변경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국회세종의사당건립의 근거법인 국회법의 개정으로 도시내 새 기능을 넣어  3단계(2021∼2030년)에 진입한 행복도시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다.

행복도시 건설 기본계획은 행복도시법에 근거해 수립되는 법정계획이다.

또, 행복도시 건설의 기본원칙과 방향을 제시하는 정책계획이다.

반면  개발계획은 기본계획의 기본방향과 지침을 반영해 토지이용, 인구, 주택, 교통 등 부문별 계획의 구체적인 사업 추진 방향을 제시하는 세부 계획이다.

행복청은 계획 변경을 통해 ▲도시건설 1단계(2007∼2015년)와▲ 2단계(2016∼2020년)에서 추진했던 정책을 평가하고, 주변여건을 감안한 도시건설 3단계를 맞춰간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에 따라 추가된 도시기능, 예정지역 해제, 특별 관리구역 지정, 공동주택 1만3천 가구 추가공급 등 변화된 여건 등을 검토해 도시건설 3단계에 필요한 개발 방향을 기본계획과 개발계획에 담는다는 구상이다.

예컨데 국회법 개정을 통해 건립이 확정된 국회 세종의사당이  S-1생활권에 들어서면  기존 환상형 도시공간구조에 큰 영향이 예상되는 점을 감안, 당초 계획을 재점검하기로 한 것이다.

행정중심복합도시  신도심 전경[사진=행복청제공]
행정중심복합도시 신도심 전경[사진=행복청제공]

즉, S-1생활권에 대한  주요 도시기능은 물론 토지이용계획, 주택공급계획, 교통계획 등 도시계획 전반에 걸쳐 재점검 하게 된다.

재검토가 필요한 계획 중 교통계획 등 기술적인 검토가 뒷받침돼야 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별도의 용역을 통해 대응 방안을 마련하게 된다.

기본계획과 개발계획 변경은 행복도시 총괄조정체계와 추진위원 등 전문가 자문, 법적 절차인 공청회, 중앙행정기관 협의 및 행복도시 건설 추진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박무익 행복 청장은 이에 대해 "국가기능과 도시기능이 조화를 이루는 계획 수립을 통해 행복도시 완성단계에 필요한 비전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