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충남천안주민들이 우한교민 귀국 격리에 반발...왜
상태바
【속보】충남천안주민들이 우한교민 귀국 격리에 반발...왜
  • 권오주 기자
  • 승인 2020.01.28 2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세종경제= 권오주 기자]정부가 오는 30일 우한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발생지인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 전세기를 보내 교민 700여명을 귀국시켜, 특정장소에 격리시키로했다.

이들은 국가가 지정한 장소에서 14일간 격리 생활을 한뒤 감염안정성이 확인되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게 된다.

과거 수해나 화재, 지진 등 재난으로 주민을 수용한 것은 다반사였으나, 질병감염우려로 특정장소에 격리하는 것은 처음이다.

그러나 귀국시킨 이들을 격리 수용할 장소를 놓고 해당 후보 지역 주민들의 반발하고 있다.

외교부는 지난 24일 강경화 외교장관 주재로 주우한 총영사관과 화상회의를 갖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환자 급증과 관련하여 우한 현지 체류 우리 국민의 안전 대책을 점검하고 있다[사진=외교부제공]
외교부는 지난 24일 강경화 외교장관 주재로 주우한 총영사관과 화상회의를 갖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환자 급증과 관련하여 우한 현지 체류 우리 국민의 안전 대책을 점검하고 있다[사진=외교부제공]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은 28일 서울 광화문청사에서 열린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에서 오는 30~31일 이틀에 걸쳐 전세기를 통한 우한 교민 국내 송환 계획을 발표했다.

이 차관은 "이들은 바이러스 증상은 없으나 임시생활시설에 있는 동안 외부와 접촉을 철저히 차단해 만에 하나 잠복할 수 있는 그런 바이러스가 지역사회에 전파·확산되지 않도록 보건복지부 및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가 긴밀한 협조를 통해서 철저히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민들은 귀국하는대로 임시 생활시설에 일정 기간 수용될 예정이다. 

정부는 철저한 검사를 통해 증상이 없는 교민 만을 수용한다는 입장이지만 괴담까지 퍼지는 등 우한폐렴에 대한 두려움이 커지는 상황에서 논란이 크다.

정부가 논란을 우려, 수용 후보지역을 특정하지는 않았으나, 충남 천안시의 2곳이 유력하다고 알려지자 천안 시민들이 반대하고 있다.

언론에 사전 배포된 합동 브리핑 발표문에는 격리 수용 후보지가 ▲충남 천안시 동남구 유량동 우정공무원교육원과 ▲충남 천안시 목천읍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2곳으로 명시됐다.

그러나 발표에서는 해당 주민의 반발을 의식해 이 내용은 빠졌다. 

교육시설 활용 방안을 검토하는 수준에서 수용시설을 확정 짓지 않은 것이다.

정부 관계자는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후보지가 있었던 것은 맞지만 아직 확정되지 않았기에 다른 지역으로 정해질 수도 있다"며 "아직 아무것도 확정된 것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 관계자는 "지금껏 이런 감염 증세로 국민들을 수용한 경우는 한 번도 없었다"면서 "교육시설 등에 수용한 적도 없는 초유의 사태인 만큼 수용 장소 등 운용에 대해서도 계속 유관 기관들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행안부, 복지부 등 관계 부처도 기존 재난 수용과는 전혀 다른 입장이기 때문에 감염 방지 등을 위한 세부 지침 마련에 들어갔다.

 

천안시 2곳이 전세기를 통해 우한에서 귀국하는 교민들의 격리 수용지로 알려지면서 천안시 주민들은 반발하고 있다. 

보건당국이 증상이 없는 자에 한해 귀국시킨다는 방침이라고 밝히지만 천안 주민들을 안심시키지는 못하고 있는 것이다.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지정 취소를 요청하는 글도 게시됐다.

정부의 방침은 교민가운데 우선 증상이 없는 무증상자만 귀국을 허용, 14일 간의 경과를 본다는 입장이다. 

교민들은 귀국하더라도 격리 기간 동안은 한국에 있는 가족들도 만날 수 없고 일체 외부와 접촉이 금지된다.

문제는 이가운데 단 한 명이라도 확진 판정자가 나올 경우다. 이 경우 수용 기간은 다시 연장될 수밖에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