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각청문회】한덕수 "김앤장 고문, 국민 눈높이에 송구스럽다"
상태바
【내각청문회】한덕수 "김앤장 고문, 국민 눈높이에 송구스럽다"
  • 임효진 기자
  • 승인 2022.05.02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자리하고 있다. [사진=노컷뉴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자리하고 있다. [사진=노컷뉴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는 2일 자신이 국내 최대 로펌 김앤장 법률사무소에서 고문으로 활동하며 이해충돌 논란이 불거진 것에 대해 "후배·동료 공무원에게 단 한 건의 전화도 한 일이 없다"면서도 "국민 눈높이로 보면 조금 송구스러운 측면은 있다"고 말했다.

한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김앤장에 가는 하나의 목적은 제가 이제까지 해외에 투자를 유치하고 우리 경제를 설명하고 소위 공공외교를 하던 것에서 크게 다르지 않다고 봤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 후보자는 "대표적인 것이 2019년 홍콩에서 라운드테이블을 했다. 거기에서 외교·안보·경제·재벌정책 등에 설명하는 행사를 가졌다"며 "제가 거기서 하는 일이 이제까지 제가 했던 전체적인 공공적인 요소와 크게 배치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로펌에서 전문분야인 국제경제, 산업통상, 국내 정책 등 전문분야를 깊게 이해하고자 하는 수요가 있었고, 국무총리·경제부총리· 주미대사 등의 경력을 가진 자신이 고문직을 맡아 '공공외교'를 하듯 다양한 공식행사에서 이를 설명했다는 취지다.

윤석열 정부 초대 내각  국회청문회일정[사진=노컷뉴스]
윤석열 정부 초대 내각 국회청문회일정[사진=노컷뉴스]

한 후보자는 "거기에서 후배들에게 부탁한다거나 전관예우 등 이해충돌의 문제가 있다는 것은 저는 전혀 인식을 하지 않았다"며 결백을 강조했다.

한 후보자는 공직에서 물러난 뒤 한국무역협회장과 대형로펌 '김앤장'의 고문 등으로 재직하며 43억 원이 넘는 돈을 받은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특히, 김앤장 고문 활동으로 확인된 것은 베트남 기업·정치인들과의 간담회 등 4차례 활동이 전부인데 약 20억원의 고문료를 받았다는 점에서 전관예우 의혹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