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부】대통령실 정책조정기획관 장성민 국정상황실장 한오섭...1차 인선 발표
상태바
【새정부】대통령실 정책조정기획관 장성민 국정상황실장 한오섭...1차 인선 발표
  • 임효진 기자
  • 승인 2022.05.05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위원장 주재로 열린 인수위 전체회의[사진=노컷뉴스]
안철수위원장 주재로 열린 인수위 전체회의[사진=노컷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5일 국정상황실장 한오섭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등  대통령실 1차 비서관 인선을 발표했다.

당선인 대변인실은 이날 경제수석실과 정무수석실, 정책조정기획관실과 비서실장 산하에 배치될 19명의 비서관을 임명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인선은 ▲경제수석실 산하 6개 비서관(경제금융·산업정책·중소벤처·농해수·국토교통·과학기술)을 비롯▲ 정무수석실 산하 2개 비서관(정무·자치행정)▲ 정책조정기획관실 산하 4개 비서관(정책조정·기획·연설기록·미래전략 비서관)▲ 비서실장 직속 7개 비서관(총무·의전·국정과제·국정상황·공직기강·법률·관리) 등 총 19명의 비서관이 포함됐다.

경제수석실 산하 경제금융비서관과 산업정책비서관은 각각 김병환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과 강경성 산업자원부 에너지산업실장이 맡는다.

 지역기업정책관엔 김성섭 중소벤처기업부 지역기업정책관이, 농해수비서관엔 김정희 농림축산식품부 기획조정실장이, 국토비서관엔 백원국 국토교통부 국토정책관이 각각 임명됐다. 과학기술비서관은 조성경 명지대 방목기초교육대 교수가 맡는다.

정무수석실 내 정무비서관은 방송기자 출신으로 19대 국회의원을 지낸 홍지만 전 의원, 자치행정비서관에는 서승우 충청북도 행정부지사가 낙점됐다.


윤석열 정부에서 신설된 정책조정기획관엔 장성민 당선인 정무특보가 임명됐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정책조정기획관은 경제수석실·사회수석실과 행정부가 조율을 거쳐 생산된 정책들을 취합해 그게 걸맞은 대통령의 창조적 일정과 메시지를 만들어내는 역할을 한다. 성과를 내야 할 단기 국정과제를 조정·관리하는 역할도 맡는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정부 시절 정부의 국정과제에 따라 정책을 생산, 기획했던 정책실장과는 다르다는 게 장 실장의 설명이다.

정책조정기획관실 산하에 배치되는 기획비서관엔 기재부 출신 박성훈 당선인 경제보좌역이 , 연설기록비서관엔 선대본부에서부터 후보 메시지를 써온 김동조 벨로서티인베스터 대표가 발탁됐다. 김윤일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2030 부산세계박람회(부산 엑스포)가 유치될 때까지 업무를 전담하는 미래전략비서관으로 임명됐다.  

재난 관리, 치안 등의 국정 전반에 있어서 정무적인 대응을 맡는 국정상황실장으론 대선 당시 윤 당선인의 메시지를 총괄했던 한오섭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이 임명됐다.

청와대 국정상황실은 과거 김대중 전 대통령 시절 만들어져 노무현·문재인 정부에서 운영됐으나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선 폐지됐다. 윤석열 정부는 국정상황실을 운영하는 보수정권의 첫 사례가 됐다.

비서실장 직속 총무비서관에 윤재순 전 대검찰청 운영지원과장, 의전비서관에 외교부 출신인 김일범 당선인 외신공보보좌역, 국정과제비서관에 임상준 국무조정실 기획총괄정책관이 선임됐다.

아울러 공직기강비서관에 이시원 전 수원지검 형사2부장, 법률비서관에 주진우 전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장이 배치됐다. 대통령실 이전 완료 시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관리비서관에는 김오진 전 청와대 총무1비서관이 임명됐다.

당선인 비서실은 오는 8일(일요일)까지 대통령실 인선발표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장 실장은 "내일(6일) 안보실 인선을 하고, 토요일(7일)이나 일요일(8일)에 나머지 발표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가운데 재난 관리와 치안 문제 등을 담당할 비서실장 직속 ▲국정상황실장에는 한오섭 전  선임행정관이 임명됐다.

또 ▲법률 비서관에는 검찰 출신으로 인사검증 업무를 맡았던 주진우 변호사가 낙점됐고,▲ 총무비서관에 윤재순 전 대검찰청 운영지원과장 ▲공직기강비서관에 이시원 전 수원지검 형사2부장이 임명됐다.

이어 ▲경제금융비서관으로는 김병환 전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 ▲산업정책비서관에 강경성 산업자원부 에너지산업실장이 산업정책비서관 맡게 됐다.

관심을  끈 ▲정무비서관으로는 19대 국회의원을 지낸 홍지만 전 의원▲대통령의 메시지 등을 관리·조정할 정책조정기획관엔 장성민 당선인 정무특보가 임명됐다.

한편 당선인 비서실은 오는 8일까지 대통령실 인선 발표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