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행안부에 경찰국 신설, 경찰 지휘조직 직접 통제"...경찰 반발 이유는?
상태바
【경찰】"행안부에 경찰국 신설, 경찰 지휘조직 직접 통제"...경찰 반발 이유는?
  • 임효진 기자
  • 승인 2022.06.21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내 경찰 관련 지원조직 신설…'경찰국 기능 부활' 반발
-경찰청장 지휘규칙 제정…경찰 인사 추천·제청위 설치.
-감찰·징계제도 개선…행안부장관에 징계요구권 부여.
경찰청[사진=노컷뉴스]
경찰청[사진=노컷뉴스]

일선 경찰이 강력반발하는 가운데  행안부내에   '경찰국'이 신설되고, 경찰청장 지휘규칙이 제정되는등 정부가 경찰청에 대한 직접 통제에 나선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의 지시로 구성된 행안부 '경찰 제도개선 자문위원회'는 이날 오후 1시 정부서울청사에서이같은 내용을 담은  '경찰의 민주적 관리·운영과 효율적 업무수행을 위한 권고안'을 발표했다.

행안부 자문위는 한창섭 행안부 차관을 포함한 행안부 공무원 2명, 경찰 1명, 민간위원 6명으로 이뤄진  이 장관 취임과 동시에 지난달 13일부터 이달 10일까지 한달만에 4차례 회의를 열어 이날  권고안을 내놨다.

자문위의  발표내용 중 주목되는  권고안의 핵심은 '경찰국'과 관련해서 '경찰 관련 지원조직 신설'안이다.

헌법, 정부조직법, 경찰법, 형사소송법 등 관련 법에 따라 행안부 장관은 경찰청과 관련해 법령 발의·제안, 소속청장 지휘, 인사제청, 국가경찰위원회 안건 부의, 수사 규정 개정 협의 등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도록했다.

정부세종청사내  행안부[사진=뉴스1]
정부세종청사내 행안부[사진=뉴스1]

그러나  현재 행안부 내에 관련 업무를 지원하는 조직이 없기 때문이라고 자문위는 설명했다.

또한  '행안부 장관의 경찰청장에 대한 지휘 규칙' 제정도 권고안에 담고 있다.

 지휘 규칙 제정은 행안부의 또 다른 소속청인 소방청에도 적용한다.

현재 정부조직법상 소속청이 설치된 10개 부처 중 기획재정부 등 7개 부처는 소속청 지휘 규칙이 제정돼 있으나 행안부와 해양수산부에는 없다는 것이 행안부와 자문위의 설명이다.

행안부는 경찰 인사에도 관여할 방침이라 경찰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권고안에는 '경찰청장·국가수사본부장 그 밖의 경찰 고위직 인사제청에 관한 후보추천위원회 또는 제청자문위원회 설치'가 포함됐다.

자문위는 또 인사 외에 감찰 징계와 관련해서도 경찰 자체 감찰을 우선으로 하되, 보충적으로 감사원 등의 외부 감사 및 감찰을 실질화한다는 방안을 제시했다다.

자문위는 "구체적으로 경찰청장 징계는 청장이 스스로 자신의 징계를 요구해야 징계절차를 진행할 수 있는 문제가 있다"라면서 '경찰청장을 포함한 일정직급 이상의 고위직 경찰공무원에 대해서는 행안부 장관에게 징계요구권을 부여'할 것을 권고했다.

이와함께 △수사권 확대에 따른 경찰의 임무수행 역량 강화를 위해 인력 확충△ 수사 전문성 강화△ 계급정년제 및 복수직급제 개선△ 순경 등 일반출신의 고위직 승진 확대△ 교육훈련 강화△ 공안 분야와 대비한 처우개선 등 경찰 업무 관련 인프라 확충 방안도 제기됐다.

수사의 공정성을 위해 수사심사관의 소속을 수사관이 속한 관서보다 상급기관으로 변경하고, 수사심의위원회 역할을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내용도 들어갔다.

자문위원회는 이어 경찰제도에 대한 광범위하고 근본적인 발전방안 마련을 위해 대통령 소속으로 '경찰제도발전위원회'(가칭)를 설치할 것을 건의했다.

세종경찰청[사진=본지DB]
세종경찰청[사진=본지DB]

그러면서 경찰제도발전위에서는 △정부조직법상 행안부 장관 사무에 경찰 관련 사항 명확화 △사법·행정경찰 구분 △정보경찰 기능 범위 제한 △국가경찰위 사무수행부서 행안부로 이관 △자치경찰제도 발전 △경찰대 개혁 △경찰 역량 강화(수사인력 정원 조정 등) △계급정년제 및 복수직급제 개선, 처우개선 등이 논의될 수 있을 것이라고 예를 들었다.

한창섭 행안부 차관은  권고안 발표와 관련, "권고안을 토대로 국민 중심의 경찰 구현에 도움이 되는 핵심 과제들을 선정하고, 관계기관 등의 의견을 들어 과제를 충실히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