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새롭게 도약하는 세종여고
상태바
【세종】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새롭게 도약하는 세종여고
  • 장석 기자
  • 승인 2022.06.23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A.C.E. 인재 양성 교육으로 진학의 꿈, 취업 목표 동시 달성!

 

세종여자고등학교 전경
세종여자고등학교 전경

 

세종시에 위치한 공립 세종여자고등학교가 고무적인 진학 성과와 취업률을 동시에 달성하며 주목받고 있다. 서울 경기권 대학과 국·공립 대학 합격률이 3년 연속 55~61%에 이르고, 4년제 대학 합격률까지 더하면 91~95%의 학생들이 진학 목표를 달성하였다. 또한 지역인재 공무원(교육부, 관세청) 합격 및 공공기관 취업(서울신용보증재단 외 7), 금융기관 취업(우리은행 외 5) 등 취업역량에서도 강점이 두드러진다.

 

이는 세종여고의 교육과정 운영이 학생들의 진로·진학 맞춤형으로 변화하였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2020년부터 현재까지 진로-학력-진학 비전 선도학교를 운영하며 야간 진로소양캠프, 주말 진로진학컨설팅, 질의응답교실을 활발하게 지속하고 있으며, 2021년부터 고교학점제 선도학교로 지정되어 교육과정 박람회를 통해 다양한 선택과목을 개설하고 학생들은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스스로 설계하고 이수하며 학습경험의 혁신을 경험하고 있다. 특히 소인수 학생을 대상으로도 다양한 선택과목, 방과후학교, 기초학문캠프 수강이 가능하도록 세종시교육청의 지원을 받아 소강의실 3개와 중강의실 1, 휴게공간 1개를 새로 구축하였다. 이과 같은 학교 공간의 혁신과 교육과정 다양화·특성화로 학생들의 학습 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취업강화캠프
취업강화캠프

 

미래 맞춤 역량을 길러 나가는 A.C.E. 세종여고를 교육목표로 삼고 구체적인 특색사업으로 아래와 같이 다채로운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A‘Altruism(이타성)’을 뜻하며 따뜻한 품성과 탁월한 지적 역량 함양으로 배움이 곧 나눔이 되는 수업을 추구한다. 배려, 소통, 예절, 정직, 존경, 책임, 협동, 효 중심 교육으로 팔방미인 프로젝트’, ‘마음을 가꾸는 텃밭 활동’, ‘나를 가꾸는 미덕 노트 작성등을 전개한다.

 

C‘Creativity(창의성)’의 약자로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융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인재 양성 교육을 추구한다. 민주시민교육 실천학교 및 특성화 전문교과 동아리 운영, 84개의 개성있는 동아리가 뽐내는 동아리 페스티벌(1학기)과 목련제(2학기) 개최로 자신감 있는 미래 인재를 키워나간다.

 

E‘Education(교육중심)’으로 사랑과 열성을 갖고 연구하는 교사와 교양으로 삶을 가꾸는 학생들의 시너지 효과를 거두고자 한다. 교사 대상 멘토-멘티 및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운영하교, 학생 대상으로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교과 특성화학교, 진로-학력-진학 비전 선도학교, 독서교육 실천학교, 직업계고 학점제 선도학교를 운영하여 급변하는 진학 및 취업 체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학생 및 학부모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구한다. 민주시민교육 실천학교 및 특성화 전문교과 동아리 운영, 84개의 개성있는 동아리가 뽐내는 동아리 페스티벌(1학기)과 목련제(2학기) 개최로 자신감 있는 미래 인재를 키워나간다.

 

 

경영사무과와 e-비즈니스과로 구성된 특성화계열에서는 전문실습실과 AI 모의면접 시스템을 구축하여 취업 역량 강화 여건을 정비하였으며, ‘특성화 3품제를 운영을 통해 3가지 분야의 자격증 취득 인증을 통해 전문 지식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NCS 회계실무반을 포함하여 6개의 방과후 강좌가 상시 운영되며, 11 개별 지도 시간 확보를 통해 상당히 높은 자격증 취득률을 자랑한다. 또한 지역인재 9급 공무원 공채반을 운영하여 수강료와 교재비, 실습비까지 전액 지원을 하고 있어 학생들은 경제적 부담 없이 진로별로 특화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

 

이러한 내실있는 교육활동을 실천한 결과, 본교 학생들은 2021 일본군 위안부 피해 관련 청소년 작품공모전 국무총리상 수상, 52회 한민족통일문예제전 고등부 1, 11회 전국상업경진대회 동상 3, 9회 세종융합탐구대회(과학발명품 부문) 특상 1·장려상 2, 22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 유공 교육감 표창 1명 등 다채로운 수상 실적을 기록했다.

더불어 교사들 또한 학생 진로와 성장에 대한 깊이있는 성찰을 바탕으로 수업 연구 및 전문성 신장에 힘쓴 결과 모범공무원 국무총리 표창 1, 교육부장관 표창 2, 교육감 표창 3명 수상 등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위와 같은 교육공동체의 다각적 노력을 발판 삼아 새로운 가치가 대두되는 다변화 시대에도 세종여고가 자기주도적으로 학업을 설계하고, 진로를 탐색하는 미래 맞춤형 인재를 지속적으로 배출될 것을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