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서민 목죄는   '3高(고물가.고금리.고환율)위기'속에... 6%대 고물가 처방전은 있나
상태바
【경제】서민 목죄는   '3高(고물가.고금리.고환율)위기'속에... 6%대 고물가 처방전은 있나
  • 신수용 대기자
  • 승인 2022.07.04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계청 6월물가 5일 발표...6%대 넘어설지 주
-소비자물가 6%넘어서면  1998년 11월(6.8%) 이후 23년7개월  기록 경신
-정부, 그러나 코로나, 우크라이나 사태 등 글로벌 공급망 붕괴
-석유류.곡물가 폭등에   전기.가스요금 줄인상요인.
대전의 대형 유통마트 채소코너 [사진= 본지db]
대전의 대형 유통마트 채소코너 [사진= 본지db]

코로나19 여파에다,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에 따른 인한 글로벌 공급망 붕괴로 전기·가스요금 등 공공요금이 줄줄이 인상되는 등 서민경제가 위기에 놓혔다.

정부관계자들과 경제 단체 전문가들은 고물가·고환율·고금리 등 이른바 '3고 위기'에 처한 국내 경제 상황이 올해 하반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4일 이상호 전국경제인연합회 경제정책팀장은 "현재의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상황은 적어도 올해 말까지 지속될 전망"이라고 내다 봤다.

이가운데 하반기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6%를 넘어설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여기에 공공요금 인상이 더해 여름휴가철과 9월 추석 성수품 수요가 몰리면서 7~8월에는 물가 상승률이 더 높아질 것이란 전망이 제기된다.

주목할 대목은 통계청이 5일 '6월 소비자물가 동향'을 발표한다.

 5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5.4%로 2008년 8월(5.6%) 이후 13년9개월 만에 가장 높았다.

 물가 당국에서는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5월보다 더 높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근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6~8월에 6%대 물가 상승률을 볼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물가가 더 오를 가능성을 언급다.

물가가 너무 오른 탓에  소비자 발길이 끊긴 대전의 한 유통마트[사진=본지db]
물가가 너무 오른 탓에 소비자 발길이 끊긴 대전의 한 유통마트[사진=본지db]

또한, 이승헌 한국은행 부총재역시 "5월보다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6%대로 진입할 경우 지난  1998년 11월(6.8%) 이후 23년7개월 만이다.

당국이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6%대를 넘길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7~8월에는 더 높은 물가 상승률이 지속될 것으로 관측, 우려가 높다.

실제 국제 에너지 가격과 원자재 가격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고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도 예상보다 길어지며 수입 물가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수입 곡물가격도 단가가 두자릿 수 오름세다. 
   올해 3분기 주요 곡물의 수입 단가가 전 분기(4~6월) 대비 상승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가뜩이나 높은 밥상물가를 또 한번 위협하고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국제곡물 7월호' 보고서에서 3분기 곡물 수입단가지수가 2분기보다 식용 13.4%, 사료용 12.5%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국제 곡물가격이 높았던 시기인 3~6월에 구입한 물량이 국내로 도입되면서 3분기 지수가 오를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대미환율 상승의 영향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수입 곡물 가격이 올라가면 국내 축산 농가나 식품·외식 업계에서도 가격 상승 압박을 받을 수밖에 없다.

여기에다 이달부터는 전기·가스요금 인상분도 반영된다. 

정부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급등하는 국제 유가 및 천연가스 현물가 등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공공요금을 인상했다. 

매기가 끊겨  문을 닿는  상가 점포들[사진= 본지db]
매기가 끊겨 문을 닿는 상가 점포들[사진= 본지db]

이에 따라 4인가구를 기준으로 전기요금은 월 1534원, 가스요금은 월 2220원이 늘어나게 된다.

공공요금까지 인상되면서 서민 가계에 부담은 물론, 생산비용까지 높아질 것으로 관측되면서 물가 상승을 더욱 부채질할 것으로 보인다.

또 가뭄으로 인한 농수산물 작황부진과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에 접어들면서 물가 상승률은 더욱 치솟을 것이란 전망이다.

정부는 고물가 상황이 외환위기 이후 최악으로 치닫자 비상 대응에 나섰다.

전날(3일) 추경호 부총리는 '제3차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소집하고 고물가 등을 중심으로 한 경제 긴급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

추 부총리는 현재의 경제 상황에 대해 "지금 우리 경제는 고물가가 지속되는 가운데, 글로벌 경기 하방위험의 국내전이 가능성까지 우려해야 하는 복합위기 상황에 직면해 있다"고 진단하고 "우리 경제가 위기 상황을 슬기롭게 헤쳐 나갈 수 있도록 그 어느 때보다 비상한 각오로 솔선수범하고 강요 수단을 총동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