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최민호처럼 골머리 앓는  이장우의  산하 기관장 퇴진 압박?…"산하기관 대대적 감사".
상태바
【속보】최민호처럼 골머리 앓는  이장우의  산하 기관장 퇴진 압박?…"산하기관 대대적 감사".
  • 이은숙 기자
  • 승인 2022.07.15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전시 산하기관장 16명 중 3명 사퇴…나머지 대부분은 내년까지 임기 남아
- 이장우 시장, 외부감사 중단시키고 감사원 출신 감사위원장 내정
- 압박 감사설속에 이장우 시장 "예산과 보조금 줄줄샌다는 말 확인위해"
이장우 대전시장(왼쪽 두번째)가  주요간부들과  회의를 하고 있는 모습[사진=이 시장 페이스북 켑처]
이장우 대전시장(왼쪽 두번째)가 주요간부들과 회의를 하고 있는 모습[사진=이 시장 페이스북 켑처]

전임시장이 임명한 대전시 산하 기관장들의 거취가 관심을 끄는 가운데, 조만간 산하 공사·공단, 출자·출연기관에 대해 대대적인 감사가 시작될 예정이다.

감사 배경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산하기관장 등이 남은 임기를 계기로 '버티기'에 들어가면서 고위직인사진행에 차질을 빚자 압박카드로 감사를 택한 것으로 보인다.

15일 대전시 등 산하기관에 따르면 최근 이장우 시장이 대전시 감사위원회의 외부감사 일정을 전면 중단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지난 4일부터 오는 22일까지 진행되던 대전도시공사 정기 종합감사가 12일 중단됐다. 

대전시 청사[사진=본지 db]
대전시 청사[사진=본지 db]

이 시장은 최근 인사로 공석이 된 감사위원장이 새로 임명되면 감사 인력을 재정비하고 전문성을 강화해 산하기관 감사에 집중해야 한다는 뜻도 감사위에 함께 전달했다.

신임 감사위원장으로는 감사원 출신 인물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직전 위원장은 일반 공무원(3급)이었다.

이같은 사실이 전해지면서 민선 8기 출범 후에도 자리를 지키고 있는 전임 시장 시절 임명 기관장들을 압박하기 위한 포석이 아니냐는 분석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이 시장은 취임 전부터 줄곧 '전임 시장이 임명한 기관장들은 선거 결과에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이장우 대전시장이 지난 13일 열린  대전시버스운송조합 행사에 참석해 인삿말을 하고 있다[사진=본지 db]
이장우 대전시장이 지난 13일 열린  대전시버스운송조합 행사에 참석해 인삿말을 하고 있다[사진=본지 db]

지금까지 대전시 산하 공사·공단, 출자·출연기관 16곳 가운데 도시공사·교통공사·관광공사 대표 3명은 아직 임기가 남은 상태에서 민선 8기가 시작되자 자리에서 물러났다.

그러나 다른 기관장들 임기는 대부분 내년까지다. 시설공단과 신용보증재단 대표의 임기는 2024년 9월까지다.

이에따라  대전시  산하기관장 압박 감사 아니냐는 분석과 함께 일부에서는 감사위원회의 중립성과 독립성을 침해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하고 있다.

 이 시장은 이에 대해 "산하기관에 지원하는 예산과 보조금 등이 줄줄 샌다는 얘기가 여기저기서 들려 전문적으로 한 번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