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김정섭 공주시장 정례브리핑과 그 이후의 '민낯'
상태바
【단독】김정섭 공주시장 정례브리핑과 그 이후의 '민낯'
  • 권오주 기자
  • 승인 2020.02.08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시장 , 공주시는 토박이와 외지기자 안가리는 "공주시는개방형 기자실 운영할 것"
- "언론 광고.공고등 홍보비 기준과 메뉴얼 필요에 공감"
-"민원인의 자료요청에 대해 개인정보이유로 기피하는 일과 명함교부 등 챙겨볼것"
-일부 공무원 "시장 답변은 답변일 뿐 이렇다할 지시없어...민낯"

[e세종경제= 권오주 기자] 김정섭 공주시장은 취임후  매주 수요일마다 정례브리핑을 연다. 

선출직 시장이 언론을 통해  공주시정을 설명하고, 언론을 통해  때로는 주요현안에 대한 공주시의 입장을 시민들에게 알린다. 

공주시청과 시민간의 소통의 장이면서, 시정에 시민들을 참여시켜 보다 원할한 정책추진과, 발전적인 성과를 낸다는 점에서 브리핑 자체를 나무랄 생각은 없다.

김 시장은 누구보다도 지방자치시대에서 언론역할을 중시하는데다, 언론의 쓴소리도 마다하지 않고 겸허히 듣는 언론관으로도 유명하다.

김 시장은 공주고와 고려대 정외과를 나와 청와대 공보수석실 및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 상근대변인 등을 거치면서 누구보다 언론에 대해 이해가 깊고 우호적이다.

더구나 묵묵히 일하는 대다수 공무원들의 공직자세를 공주시민들이 이해해주고 적극 협력해야한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김정섭 공주시장이 정례브리핑을 갖는 장면[사진=송승화 블로그 켑처]
김정섭 공주시장이 정례브리핑을 갖는 장면[사진=송승화 블로그 켑처]

기자는 지난 5일 정례브리핑에 참석, 2가지의 제안과 2가지의 질문을 했다.

하나는 브리핑실 기자들의 자리배치 등에 대한 공주시청의 견해와, 다른하나는  출입기자들의 소속 언론사의 광고.공고등 홍보비지급에 대한 기준 등을 질의했다.

왜냐면, 김시장의 브리핑전에  일부 ‘토박이’ 기자들이 이른바 공주지역이 본사가 아닌 ‘외지’ 기자들의 브리핑실 자리 배치와 광고비 배정에 대한 문제 제기가 있었기 때문이다.

​청와대를 비롯 주요 기관, 부처,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이미 기자단이 해체됐고, 소속사 지정부스를 없애고 서울지역 기자 출입만아니라 전국 어느 언론사든 개방형으로 운영되기 때문이다.

더구나 종이신문과 일부 방송만 있었던 시대에서 SNS와 인터넷. 주간지, 월간지, 전국지, 권역별지역지, 시군면단위 지방지, 각종 전문지, 유튜브방송, 외신 등이 더해져, 언론의 볼륨이 커지고 독자층도 다양화 되서다.

미국 백악관이나, 일본 총리집무실, 중국베이징, 모스크바 등에서도 자신의 나라 언론만 특혜를 주는 일이 없다.

 유럽이나 동남아 국가들중에서도 어떤 나라 매체든 요건만 충족하면 가리지 않고 기자실 자리를 마련해주고, 공정한 취재를 보장해준다. 

공주시청 청사[ 사진=공주시청 제공]
공주시청 청사[ 사진=공주시청 제공]

 

그래서 기자는 공주시에서 토박이 기자들에게만 자리를 주었느냐는 취지로 "기자들 간 오해가 없도록 적절한 매뉴얼을 만들어 달라”고 제안 했다.

​김 시장은 “(용어가 적절한지 모르겠지만) 우리 시는 개방형 브리핑실이다"라고 못박았다.

그러면서 "(공주시 기자실은) 과거 (기자실에)부스를 지정하고 사용료를 내는 기자실이 아니다. 지정석을 운영하고 있지 않다. 출입 매체 간 오해나 갈등이 저희로선 없었으면 좋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공주시 입장에서는 다양한 매체에 좋은 기사가 많이 나가는 것이 시정 홍보에 도움이 된다는 판단”이라는 취지로 말했다.

김 시장은  “지적하신 것처럼 언론사에 대한 광고 집행 관련 기준이나 매뉴얼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김 시장은 "(언론사에 대한 광고 집행 관련 기준이나 매뉴얼이 필요성에 대해)항상 고민하는 문제다"라며 "적은 예산으로 얼마나 많은 언론진흥 효과를 낼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고 첨언했다.

기자는 두가지에 대해서도 물었다.

그 하나는  "의혹이나 현안에 대해 확인하기위해 기자나 민원인이 자료를 요구하면 대다수 잘 응해주지만 공주시 일부 공무원은 개인정보를 들어 정보공개요청에도 응하지 않는 것은 고쳐져야한다" 고 지적했다.

김 시장도 이에 동의하면서도  "그러나 시민에게 개별적인 자료를 마음대로 제공하는 것은 다소 문제가 있다"라며 "자칫 실명이 도용되거나, 개인정보도 나갈수 있다는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업무지침을 통해 제고해보겠다"는 취지로 말했다.

기자는 '공주시민 제보가운데 공주시청 공무원은 민원인에게 명함을 주지 않는다. 공주시민인 민원인이 추후  해당 공무원을 만나거나 전화로 의견을 제시하려고해도 공무원을 몰라 유야무야 된다고 한다는데 명함을 주지 않는 것이 시청 방침이냐'고 물었다.    

김 시장은 공주시민들에게 공무원이 불편을 주는 행정은 없을 것이라는 취지로 답했다.

이어 "공주시에서는 공무원이 발령이 나면 1차적으로 사무관리비로 명함을 새겨 교부하고 있다"라면서 "그러나 이후 추가 명함제작은 본인이 부담하는 것이 관례인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사전정보나 맡고 있는 부서별로 좀차이는 있지만, 직원들이 부족한 점이 있는 것 같다"라며 "적극적으로 챙겨, 민원인들이 불편하지 않게하겠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김 시장의 정례브리핑 답변처럼  시민과 민원인을 위한 자료제공이나 명함지참 등이 이뤄지는 미지수다.

지난 7일 공주시청 일부 공무원들에게 확인했더니 공무원 A씨는 "자료제공에 대한 민원불편이나 명함교부에 대한 얘기는 전혀 듣지 못했다"고 했다.

또다른 공무원 B씨는 "시장의 브리핑답변은 다음 선거를 위한 정치적인 언급이거나 언론보도용"이라며 "그같은 답변은 시민이나 공무원용이 아니다. 시장 답변은 답변으로 그칠 뿐 시 공무원에게 진정으로 전달되는게 아니다. 그러니 몇몇 간부만 알고 넘어가니 같은 조직의 공무원으로서 답답하다"고 했다.

공주시청내 일부 공무원들은 "대다수 공무원들은 시민을 위해 부족한 것은 보완하며 말없이 일하지만, 다른 한편은  공주시민에 대한 공주시 행정과 책무의 민낯"이라고 개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