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세종충남대병원, 알레르기 환자 신의료기술 치료 도입
상태바
【세종】세종충남대병원, 알레르기 환자 신의료기술 치료 도입
  • e세종경제 대기자
  • 승인 2022.07.27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처리된 우유·계란을 이용한 경구면역요법’ 시행
소마청소년과 김민지교수
소마청소년과 김민지교수

세종충남대학교병원(원장 신현대)은 우유나 계란알레르기를 진단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신의료기술로 인정된 열처리된 우유·계란을 이용한 경구면역요법을 적용해 치료에 나선다고 727() 밝혔다.

 

신의료기술평가제도는 새로운 의료기술(치료법, 검사법 등 의료행위)의 안전성 및 임상적 유용성 평가를 위해 2007년 도입됐으며 검증되지 않은 의료기술의 무분별한 사용을 막아 국민의 건강권 보호를 위해 시행되고 있다.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이 시행하는 열처리된 우유·계란을 이용한 경구면역요법은 지난 3월 보건복지부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로부터 안전성·유효성 있는 의료기술로 인정됐다.

 

계란과 우유는 우리나라 소아청소년의 흔한 식품알레르기의 원인이지만 다양한 식품에 포함돼 있어 식품알레르기를 가진 환자와 가족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재까지의 식품알레르기 치료는 자연 관해(寬解)를 기다리며 단순히 식이를 제한하는 것이었지만 최근 국내 연구에 따르면 우유알레르기 환자의 절반이 자연 관해가 오는 시기가 8.7, 계란은 5.6세로 보고돼 자연 관해의 시기가 늦어지고 또 자연 관해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다.

 

식품알레르기는 성장과 발달을 저해할 수 있고 또래집단 생활을 하는 소아에게서 사회적 활동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경구면역요법은 식품알레르기 환자에게 원인 알레르기 식품을 조금씩 증량 섭취하도록 해 면역 관련 세포의 변화를 일으켜 원인 식품에 대한 면역학적 반응이 발생하지 않도록 내성을 유도하는 치료법이다.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식품의 역치(閾値)를 높이고 사고로 알레르기 식품 섭취 시 발생할 수 있는 알레르기 반응이나 아나필락시스를 막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된다.

 

열처리된 우유·계란을 이용한 경구면역요법은 우유나 계란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경구유발시험을 통해 반응이 나타나지 않는 용량과 반응이 나타나는 용량을 확인한 후 전문의가 지정한 용량부터 섭취하면서 조금씩 증량해 나간다.

 

이 치료법은 초기 급증기, 증량기, 유지기로 구분되며 초기 급증기와 증량기에는 환자의 정해진 계획에 따라 목표치 용량까지 점진적으로 식품 섭취량을 늘리고 이후 유지기를 통해 체내 알레르기 면역반응의 변화를 유도해 탈감작(脫感作) 또는 내성을 유도한다.

 

경구면역요법은 회피요법, 위약대조군과 비교 시 치료 성공률이 높고 면역학적 지표가 개선돼 유효한 치료법으로 평가받고 있다.

 

소아청소년과 김민지 교수는 경구면역치료는 세계적으로 100년 이상 시행돼 왔고 이번에 우리나라에서 신의료기술로 인정돼 기쁘다. 다만, 면역치료를 시행하는 과정 중에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 알레르기 전문의의 처방이 반드시 필요하고 면역치료 일지와 응급상황 발생 시 투여할 수 있는 약제를 처방하는 등 대처 방법에 대한 교육이 철저히 이뤄져야 한다현재까지 알려진 열처리된 우유·계란을 이용한 경구면역요법의 부작용 및 이상 반응은 대부분 경증이고 중증 반응은 극히 드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