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민주 행안위 의원들, 윤희근에게 "총경회의관련 기자 및 감찰 철회요구
상태바
【속보 】민주 행안위 의원들, 윤희근에게 "총경회의관련 기자 및 감찰 철회요구
  • 임효진 기자
  • 승인 2022.07.29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 내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총경의 대기발령 조치와 참석자들에 대한 감찰로 인한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가  지난 2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퇴근하고 있다[사진=노컷뉴스]
행정안전부 내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총경의 대기발령 조치와 참석자들에 대한 감찰로 인한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가 지난 2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퇴근하고 있다[사진=노컷뉴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9일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에게 "전국 경찰서장(총경) 회의 후 이뤄진 주도자 대기발령과 참석자 감찰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의원들은 이날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에 항의 방문해 취재진에게 "징계는 절대 해서는 안 된다"며 이처럼 밝혔다.

김교흥 의원은 "서장급들이 회의할 때 관내여행 신고도 다 했고 적법하게 진행했다"며 "경찰 중립성과 공정성에 대해 회의를 한 것뿐인데 이걸 불법집회로 모는 건 정말 잘못됐다"고 말했다.

이어 "(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총경에게 윤 후보자가 식사하면서 이야기를 듣겠다고 해놓고 2시간 만에 장계로 돌아선 이유가 무엇이냐"며 "징계를 철회해달라는 의미로 방문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등이 경찰대 개혁을 언급한 데 대해서는 "황당무계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경찰대 출신과 비경찰대 출신의 갈라치기는 너무 심각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아직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도 안 했는데 경찰국장을 임명하는 것은 행안부 장관이 무도하게 몰고 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앞으로 청문회와 행안위 업무보고에서 따져 물을 상황이 많다. 이 부분에 대해 강하게 질타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경찰청은 이날 서울·부산·대구·인천·경기남부·강원·충북·경남·제주 지역에서 경찰국 신설과 관련해 일선 경찰관들의 의견을 듣는다.

경찰 직장협의회와 국가공무원노조 경찰청지부 등은 경찰국에 반대하는 대국민 홍보전을 서울역과 동대구역 등 주요 KTX역에서 이어간다.

 

직협은 이날 오후 광주 서구 금호유스퀘어 광장에서 경찰국 신설을 비판하고, 경찰 중립성 확보를 위한 대안 마련을 요구하는 촛불 문화제도 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