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장철민, "LH, 대전.충남지역서 의무실시 위반해 석면 제거 없이 노후 아파트 공사 강행
상태바
【대전】장철민, "LH, 대전.충남지역서 의무실시 위반해 석면 제거 없이 노후 아파트 공사 강행
  • 권오주 기자
  • 승인 2022.09.08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린리모델링 사업 단지 중 36%가 석면 조사 안 하고 철거
-장철민 의원 "석면 노출된 노동자나 주민 피해 조속히 파악해야"
장철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사진=자의원 페이스북 켑처].png
장철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사진=자의원 페이스북 켑처].png

LH가 대전. 충남등지에서 1급 발암물질 석면의 제거 작업 없이 노후 임대아파트 해체 공사를 강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장철민 의원(초선. 대전 동구)이 LH로부터 제출받은 '노후 임대아파트 그린리모델링 사업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즉, 이는 의무적으로 실시해야 하는 석면 제거를 하지 않고 아파트 철거를 진행한 사례가 발생했고, 석면이 다수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노후 임대아파트 그린리모델링 사업은 국토교통부의 국책사업으로, 15년 이상 경과된 노후 공공임대주택을 대상으로 철거 등 리모델링을 통한 주거환경 개선 지원이 목적이다.

 이 사업은 2020년부터 LH가 시행하고 있다.

이런 노후 공공임대주택 등은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에 따라 철거·해체 시 고용노동부로부터 등록된 석면 업자로부터 석면 조사를 실시하고 석면이 제거된 후 철거 공사가 진행돼야 한다.

하지만 2020년 시범사업을 실시한 8개 단지는 모두 석면 조사 없이 공사가 진행됐고, 이 중 5개 단지(7505세대)에서 석면이 검출됐다고 장 의원은 설명했다.

지난해 사업이 진행된 106단지 중 36%인 39단지에 대해서도 석면 조사 없이 공사가 진행됐다. 

이 중 1만 9226세대 규모의 15개 단지는 공사 진행 과정에서 석면을 불법 철거한 것으로 드러났다. 

불법 철거한 15단지는 서울 등촌, 광명 하안, 인천 만수, 대전 둔산, 익산 부송 등 서울과 경기, 인천, 대전, 충남, 전북 등 전국 각지에서 나타났다.

그런데도 LH는 사전에 석면 조사를 확인하는 책임에 소홀했고, 석면에 노출된 노동자나 주민들의 피해 규모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게 장 의원의 지적이다.

장철민 의원은 "LH에서는 석면 조사 없이 공사가 진행된 잘못을 인정하며, 석면이 검출된 단지는 공사를 중지시켰으며 추가 석면 검출을 조사하고 노동자와 주민 등 석면 피해 여부를 파악하겠다는 입장"이라며 "불법 철거된 곳을 더 추적하고 석면에 노출된 노동자나 주민들의 피해 규모도 조속히 파악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