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정부 "CJ제일제당, 대상, 오뚜기, 삼양, 동서, 롯데칠성등 6개 사에 물가 인상말라"
상태바
【물가】 정부 "CJ제일제당, 대상, 오뚜기, 삼양, 동서, 롯데칠성등 6개 사에 물가 인상말라"
  • 신수용 대기자
  • 승인 2022.09.28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경제주체들 고물가 어려움 참고 부담견디니...식품업계도 물가인상자제"
-농식품부, "식품업계는 전년 대비 매출액.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하고 있다"
-농식품부, " 코스피 상장 식품사 36곳의 올 상반기 영업이익은 12% 증가"
-업계, "수입원자제. 금리인상등 불안으로 물가인상 자제 할 수 있나" 
대전의 한 대형매장내 식품코너[사진=본지 db].png
대전의 한 대형매장내 식품코너[사진=본지 db].png

 “고물가로 어려움속에 경제주체들이 물가상승 부담을 참고 견디는 상황이니 식품업계도 물가안정에 협력해달라"

고물가로 인한 국민 부담 경감을 이유로 정부가 주요 식품업체들의 제품 가격 인상자제를 거듭 촉구하고 나섰다.

 농림축산식품부는 한국식품산업협회 회의실에서 권재한 식품산업정책실장 주재로 지난 27일 오후 식품제조업체 대상 물가안정 간담회를 개최하고 이처럼 요청했다고 28일 밝혔다.

간담회는 지난 19일 경제부총리 주재 민생물가 점검회의 논의에 이어 식품 물가안정을 위한 업계 소통 차원에서 마련됐다.

여기에는  씨제이(CJ)제일제당, 대상, 오뚜기, 삼양식품, 동서식품, 롯데칠성음료 등 주요 식품제조업체 6개 사의 임원진이 참여했다.

권 실장은  간담회에서 "고물가로 경제주체들이 물가 상승 부담을 견디는 가운데 식품업계는 전년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하고 있다"며 "물가 안정을 위해 업계 협력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말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코스피 상장 식품사 36곳의 올 상반기 영업이익은 12% 증가했다.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의 비율을 뜻하는 영업이익률은 5.2%로 지난해와 비슷하다. 

농식품부와 주요 식품업계 6개사와의 지난 7월 21일  간담회[사진=식품산업협회제공].png
농식품부와 주요 식품업계 6개사와의 지난 7월 21일 간담회[사진=식품산업협회제공].png

  그만큼 원가 상승을 그대로 소비자에게 전가했다는 것이 정부의 논리다.

 권 실장은 "국제 원자재 가격이 5~6월 이후 하락세로 전환한 가운데 원화값 하락을 제외하면 원자재비 부담이 줄 전망"이라며 "식품 원료에 대한 할당관세 적용을 2023년까지 연장하는 등 지원책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업계 비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정책 지원을 이어가고 있으니 업계에도 가격 인상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한 것이다. 

이어 "한번 오른 식품 가격은 떨어질 줄 모른다는 소비자들의 비판이 있다"며 "고물가에 기댄 부당한 가격 인상이나 편승 인상은 자제해 달라"고 언급했다.

하지만 식품업계에서는 정부를 향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원료 수입 의존도가 높은 수입업계의 특성상 '환율 불안' 등 가격 상승 요인이 여전히 남아 있기 때문이다.

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인위적으로 가격 인상을 억제하는 정책을 펴기보다는 할당관세 적용 품목과 폭을 확대하는 방법이 보다 효과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식품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유통 채널의 판매 가격을 통제하는 방법까지 동원해 소비자가격 조정에 나서고 있다"면서 "식품 원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구조에 대한 해결책이 없다는게 문제"라고 말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한 업체가 가격을 올리면 다른 업체들까지 가격을 올릴 수 있다는 우려에 가격 인상 자제를 요청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