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이재명 최측근' 김용에서 정진상으로 '2라운드' 강제수사하나…혐의는
상태바
【속보】'이재명 최측근' 김용에서 정진상으로 '2라운드' 강제수사하나…혐의는
  • 이은숙 기자
  • 승인 2022.11.09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지검, 김용 구속기소 하루 만에 정진상 실장 집, 사무실 등 압수수색 시도.
- 정실장, 1억4000만원 뇌물혐의...성남에서는 '성남FC 후원금 의혹' 볃도 수사
- 김진표 국회의장 ‘임의제출 방식이 바람직하다“ 의견 내.
- 이재명 최측근들 검찰 수사 확대되는 모양새.
9일 오전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내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의 사무실 압수수색을 하기 위해 검찰관계자들이 도착,  수사협조를 요구하고 있다[ 사진= 국회 관계자 제공].png
9일 오전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내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의 사무실 압수수색을 하기 위해 검찰관계자들이 도착, 수사협조를 요구하고 있다[ 사진= 국회 관계자 제공].png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구속기소 한 검찰이 9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에 대한 강제수사에 나섰다.

검찰 수사가 김용 부원장에 이어 정진상 실장으로 옮겨가는 분위기다.

현재 정 실장은 이와 별개로 수원지검 성남지청에서 '성남FC 후원금 의혹'으로 이 대표와 공모한 혐의로 수사도 받고 있다.

◇···검찰, 정진상 실장 집. 사무실 압수수색 시도.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반부패 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부터 정 실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아파트 내부와 지하주차장 폐쇄회로(CC)TV 영상, 차량 출입 명세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또 같은 시간 검사와 수사관들 수사팀을 정 실장이 근무 중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내 당 대표 비서실에도 압수수색을 시도했다.

그러나 민주당 당직자들이 수사팀의 출입을 막으면서 대치가 이어지고 있다. 

이 대표의 측근 수사와 관련, 민주당사 압수수색은 지난 10월 19일, 24일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검찰은 이와 함께 국회 내 민주당 대표 비서실도 압수수색을 시도했다.

검찰은 이에 앞서 관례에 따라 영장 집행 전 김진표 국회의장 측과 면담했고, 김 의장 측은 검찰에 '국회 본청이 가진 상징성을 고려할 때 임의제출 형식이 바람직하다'라는 견해를 밝혔다.

◇···정진상 실장에 어떤 의혹과 혐의로 수사받나.
 
정 실장은 유동규 전 성남 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 이른바 '대장동 일당'에게 직무와 관련해 총 1억4000만 원의 뒷돈을 받은 혐의(특가법상 뇌물, 부패방지법 위반)를 받는다.

검찰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 재선에 도전한 2014년 지방선거 무렵 5000만원, 이 대표가 경기지사 시절이던 2020년 4000만 원 등을 정 실장에게 전달했다는 진술을 유 전 본부장과 남옥 변호사 등으로부터 확보했다.

또 정 실장이 2013∼2014년, 2019년 수천만 원을 받은 사실도 파악했다.

서울지검이 9일 오전 피의자사건관련, 압수수색을 알림문자[ 사진= 조수진 국힘의원 페이스북켑처].png
서울지검이 9일 오전 피의자사건관련, 압수수색을 알림문자[ 사진= 조수진 국힘의원 페이스북켑처].png

검찰은 당시 그는 성남시 정책비서관, 경기도 정책실장을 지내며 업무상 알게 된 개발 정보를 남 변호사 등 민간사업자에게 흘려 이들이 거액의 개발 이익을 챙길 수 있게 해 준 것으로 보고 있다.

그 대가로 남 변호사 등에게 금품을 받은 것으로 보고 뇌물혐의도 함께 적용했다.

검찰은 정 실장과 전날 구속기소 한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유 전 본부장이 2010년 이 대표가 성남시장에 당선될 때쯤 가깝게 지내며 오랜 기간 유착 관계를 맺어왔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남 변호사 등 민간업자들에게 지속해서 술 접대를 받고 명절마다 고가의 선물을 받았다는 것이다.

검찰은 민주당 대선 예비경선 전후인 지난해 4∼8월 대선 자금 명목으로 8억4700만 원을 수수한 혐의로 기소된 김 부원장의 공소장에 수수 배경과 자금의 성격을 설명하기 위해 이 대표와 정 실장을 수십 차례 언급하기도 했다.

정 실장이 지난해 9월 29일 검찰의 유 전 본부장 압수수색 직전 그를 입막음하려고 증거인멸을 교사했다는 의혹도 검찰 수사 대상이다.

유 전 본부장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1주일도 안 된 휴대전화 버리라고 XX해서, 내가 휴대전화 버렸다가 난리가 나고"라며 정 실장의 지시에 따라 휴대전화를 창문 밖으로 던졌다고 주장했다.

정 실장은 "유동규 씨가 저에게 돈을 전달했다는 검찰의 주장은 생각해볼 가치도 없는 허구 그 자체"라며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이 대표의 최측근인 정 실장은 이 대표가 변호사로 활동하던 시절 처음 인연을 맺은 후 성남시 정책실장, 경기도 정책실장 등을 지냈다. 

지난 3.9 대선 때는 선거대책위원회에서 이재명 후보 비서실 부실장을 맡았다.

이 대표는 지난해 대장동 개발 의혹 국면에서 "측근이라면 정진상, 김용 정도는 돼야 하지 않나"라고 말하기도 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끝내는 대로 정 실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할 전망이다. 

이후 이 대표가 최측근인 김 부원장, 정 실장의 금품 수수와 직간접으로 연루됐는 지와 이를 사후에 인지했는지를 규명하기 위해 수사를 확대할 것으로 전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