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상병헌 세종시 의장 “이시종 전 충북지사 제안으로 2027년 하계U대회 유치 시작됐다"
상태바
【속보】상병헌 세종시 의장 “이시종 전 충북지사 제안으로 2027년 하계U대회 유치 시작됐다"
  • 권오주 기자
  • 승인 2022.11.15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7년 하계U대회, 세계인들에게 행정수도 세종 알릴 좋은 기회”
-“충청권 시도지사들을 비롯해 충청권 광역의회 의장들과 정부 협력의 결실”
-“충청권 지자체 및 지방의회와 연대해 2년 4개월 만의 결실”
상병헌 세종시의회 의장[ 사진=세종시의회 제공].png
상병헌 세종시의회 의장[ 사진=세종시의회 제공].png

2027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유치를 위해 벨기에 브뤼셀에서 충청권 유치를 위해 뛴 상병헌 세종시 의장은 15일 “지난 2020년 당시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제안해서 시작됐다”라며 충청유치에 의미를 뒀다.

 상 의장은 이날 충청권 공동 유치단 공식 활동을 마치고 귀국 후 기자를 만난 자리에서 “2027 하계 세계대학경기대회 충청권 공동 유치는 충청권 지역민들의 열렬한 지지로 이뤄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어느 분의 제안으로 대회 유치가 됐느냐’는 기자 질문에 그는, “지난 2020년 당시 이시종 충북도지사의 제안 후 이춘희 세종시장과 양승조 충남도지사, 허태정 대전시장 등이 100만 명 서명 운동에 노력한 결과가 대회 유치의 성공 요인 중 하나였고, 충청권 의지 결집에 도화선이 됐다”라고 소개했다.

그는 “충청권 지방의회 차원의 신속한 입법 지원도 국제 대회 유치에 일익을 담당했다”라고 설명했다.

상병헌 세종시의회의장(왼쪽) 최민호 세종시장 정태봉세종체육회장이 14일 오후   충청권 공동 유치단 공식 활동을  마친뒤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 하면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세종시의회 제공].png
상병헌 세종시의회의장(왼쪽) 최민호 세종시장 정태봉세종체육회장이 14일 오후 충청권 공동 유치단 공식 활동을 마친뒤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 하면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세종시의회 제공].png

또한 “세종시의회의 경우 지난 2021년 5월 ‘2027 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충청권 공동유치위원회 지원 조례안’을 처리했다”라며 “지난 9월 ‘2027 충청권 하계 세계대학경기대회 국제행사 개최협약 및 개최권료 출연 동의안’을 의결했다. 

 상 의장은 “2027 하계 세계대학경기대회 충청권 공동 유치는 충청권 지역민들의 열렬한 지지를 기반으로 공식 유치 활동에 돌입한 지 2년 4개월 만에 거둔 값진 결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2027 하계 세계대학경기대회 4개 시도 유치는 국내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충청권 메가시티의 가능성을 확인한 역사적인 성과로 기록될 것”이라고 의미를 뒀다.

 상 의장은 “벨기에 브르셀 현지 출장 기간에 충청권 시도지사들을 비롯해 충청권 광역의회 의장들과 함께 리허설 및 전략회의에 두 차례 참석하며 종합적인 득표 분석과 재정 확보 문제, 부담금 관련 협의 등에 힘을 보탤 수 있어서 감사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또한 대내외적인 업무 협력과 정부 차원의 전폭적인 지지가 대회 유치에 큰 몫을 했다”라고 덧붙였다.

2027년 하계 대학경기대회 충청권 개최를 성공시긴 대표단. 화살표가 상병헌 세종시의장[ 사진= 세종시 제공].png
2027년 하계 대학경기대회 충청권 개최를 성공시긴 대표단. 화살표가 상병헌 세종시의장[ 사진= 세종시 제공].png

그는 “대외적으로 조용만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과 이기흥 대한체육회장 겸 IOC 위원 등이 재정 지원 등 대회 유치와 운영에 적극적인 협력 의사를 표명해 범정부 차원의 스포츠 외교 지원과 노력이 빛을 발했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충청권 4개 시도 체육회장 등 충청권 체육 행정조직과 연대한 준비와 대처 역시 국제 대회 유치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라고 소개했다. 

 상 의장은 “앞으로 세종시의회 차원에서도 행정수도 세종시를 알리는 동시에 충청권 지자체 및 지방의회와 연대한 성공적인 대회 유치, 나아가 대한민국 스포츠 외교의 새로운 도약을 만들어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