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이슈】'이재명 측근' 정진상 구속…탄력 받는 검찰 수사
상태바
【해설&이슈】'이재명 측근' 정진상 구속…탄력 받는 검찰 수사
  • 신수용 대기자
  • 승인 2022.11.19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장동 민간업자들과 유착, 뒷돈 수수의혹 정진상 19일 새벽 구속 수감
- 법원, "증거 인멸과 도망 우려가 있다" 구속사유 밝혀
- 검찰, 김용·정진상 구속으로 수사정당성 인정
- 이재명, 최측근 두사람 구속되면서, 당내외 책임론 
정진상  민주당 이재명대표 정무실장[ 사진= 방송켑처].png
정진상 민주당 이재명대표 정무실장[ 사진= 방송켑처].png

대장동 민간업자들과 유착해 뒷돈을 받은 혐의를 받는 정진상(54)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이 19일 새벽 구속 수감됐다.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에 이어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또 다른 최측근인 정 실장까지 구속되면서, 이 대표를 겨냥한 검찰 수사도 탄력이 예상된다.

이들의 구속으로 수사 정당성을 인정 받으면서 '김용, 정진상 수사=검찰이 총동원된 정치탄압'이라는 민주당측 반발의 부담도 한결 덜게 됐다.

반면, 이 대표는 정 실장과 김 부원장이 모두 구속되면서 더욱 거센 책임론에 직면하게 됐다.

김세용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전날(18일) 뇌물수수 등 혐의를 받는 정 실장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거친 뒤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정진상  민주당 이재명대표 정무실장[ 사진= 방송켑처].png
정진상 민주당 이재명대표 정무실장[ 사진= 방송켑처].png

김 부장판사는 "증거 인멸과 도망 우려가 있다"고 구속이유로 밝혔다.

 앞서 검찰과 정 실장 측 모두 100쪽 넘는 영장실질 심사 자료를 준비, 열띤 공방을 벌였다.

검찰은 정 실장의 범죄 혐의를 "지방권력의 사유화"로 규정하고 사안의 중대성을 주장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 엄희준) 검사 5명은 정 실장이 2013~2020년 성남시장 정책비서관과 경기도 정책실장 재직 시절 대장동 민간업자들과 유착해 사업자 선정 등의 특혜를 몰아주고 뇌물을 수수한 부패사건임을 짚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김 부원장, 정 실장 등 이 대표 '측근 3인방'이 대장동 민간업자들에게 428억 원을 받기로 공모한 혐의도 비중 있게 설명했다.

유 전 본부장과 남욱 변호사 등 대장동 일당의 진술이 구체적이고 일관된다는 점도 부각했다.

특히, 정 실장이 지난해 9월 유 전 본부장에게 휴대폰 폐기 종용 전화를 한 정황과 혐의를 전면 부인하는 태도에 비춰 증거인멸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난 대선 과정에서 국민적 의혹이 제기된 대장동 사건 실체 규명을 위해 구속수사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정 실장 변호인단도 검찰의 '키맨'으로 돌아선 유 전 본부장의 진술 신빙성을 문제 삼으며 "불구속 수사가 합당하다"라고 대응했다.

 이건태 변호사는 영장 심사 종료 뒤 "핵심은 유동규의 변경된 진술인데, 신빙성이 없어 방어권 보호가 절실히 필요한 사건이라 영장을 기각해달라 했다"고 밝혔다.

 특히, 유 전 본부장이 정 실장에게 성남시장 비서실에서 돈을 줬다는 혐의에 적극 반박했다

 이재명 시장이 부패 방지 차원에서 비서실 내에 음성녹음 기능이 있는 폐쇄회로(CC)TV까지 설치했는데 위험한 돈 거래를 할 리 있겠느냐는 것이다. 

그러면서 당시 CCTV 도면도 판사에게 제출했다. 

정 실장 측은 검찰이 제시한 혐의를 놓고, 날짜와 혐의를  일일이 제시하며 "사실관계와 다르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그러나 변호인단의 적극적인 반박에도 정 실장은 구속을 벗어나지 못했다.

 검찰이 김 부원장에 이어 정 실장 신병까지 확보하면서, 이 대표를 향한 수사도 탄력이 예상됨.

검찰은 향후 수사방향이 이 대표를 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 실장이 성남시가 추진한 위례신도시와 대장동 개발사업 결재라인에 있었다는 사실과, 이 대표 측근 3인방(정진상·김용·유동규)과 대장동 민간업자들 사이의 유착 비리를 이 대표가 관여여부와 알았는지 집중적으로 수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