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네이버에서 ‘세종시정·소식 쉽게 검색한다’
상태바
【세종】 네이버에서 ‘세종시정·소식 쉽게 검색한다’
  • 권오주 기자
  • 승인 2022.12.01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30일 세종시와 네이버와 업무협약
- 네이버, 전국 지자체 중 세종시와 첫 협약.
- 네이버 검색창서 ‘주요정책, 시정 소식 등 공공정보’ 확인
지난달 30일 이준배 경제부시장(왼쪽)과  김광현 네이버서지 CIC 대표가 공공기관·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업무협약을 맺은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세종시제공].jpg
지난달 30일 이준배 경제부시장(왼쪽)과 김광현 네이버서지 CIC 대표가 공공기관·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업무협약을 맺은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세종시제공].jpg

앞으로 세종시의 주요정책, 시정 소식 등 공공정보를 네이버 검색창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세종시는 지난달 30일 이준배 경제부시장, 김광현 네이버서지 CIC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공공기관·지방자치단체 최초로 ㈜네이버(대표이사 최수연)와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1일 밝혔다. 

협약은 세종시-네이버 간 상생 협력·정책사업의 일환으로 마련, 네이버에서 개발한 ‘공공정보 검색결과 개선 프로그램’을 세종시에 도입하는 게 골자다. 

네이버 측은 공공정보 검색결과 개선 프로그램은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명확히 이해해 수요에 맞는 콘텐츠를 검색창에 효과적으로 노출하는 프로그램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세종시는 이 협약으로 시 공식 누리집과 읍면동 등 시 산하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주요 공공정책, 통계, 시정 소식 등 지역 정보 관련 데이터를 공유하게 됐다. 

세종시 이준배 경제부시장 (왼 쪽에서 네번째)과 김광현 네이버서지 CIC 대표가 지난 30일 세종시청사에서  공공기관·지방자치단체 최초로 ㈜네이버와 업무협약을 맺고 있다[ 사진=세종시제공].jpg
세종시 이준배 경제부시장 (왼 쪽에서 네번째)과 김광현 네이버서지 CIC 대표가 지난 30일 세종시청사에서 공공기관·지방자치단체 최초로 ㈜네이버와 업무협약을 맺고 있다[ 사진=세종시제공].jpg

네이버는 이를 토대로 인공지능(AI), 검색 기술 등을 활용해 공공정보에 최적화된 다양한 형태의 검색결과를 노출하게 된다. 

이로써 사용자들은 시가 갱신(업데이트)하는 최신 공공정보를 네이버 검색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게 된다.

예컨대, 네이버 인공지능(AI)기반 분석 알고리즘인 ‘지식스니펫’ 기술로 웹 문서 등에서 사용자가 검색한 의도에 부합하는 정보를 자동으로 추출해 풍부한 정보를 검색결과로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세종시 산하 공식 사이트 관련 정보를 마중 그림(섬네일) 등 형태로 제공해 미리 사이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세종시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네이버 ‘스마트블록’을 활용해 주요정책이나 묻고 답하기(Q&A) 등을 검색결과 내 별도 영역으로 제공하는 등 사용자의 검색 편의를 높이고 공공정보에 최적화된 검색 서비스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세종시는 네이버와의 협약으로 세종시 관련 주요 홍보나 정책과제를 수요자가 더 쉽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광현 네이버서지 CIC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네이버에서 공공정보를 검색하는 사용자들은 신뢰도 높은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라며 “세종시와의 협약을 시작으로, 전국 지자체와의 협력을 강화해 공공정보 검색결과를 개선해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준배 경제부시장은 “지자체 최초로 네이버의 검색시스템을 활용하여 이용자 검색 편의를 도모할 수 있게 됐다”라며 “네이버는 우리시가 4차 산업 시대 스마트 기술 선도도시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든든한 파트너의 역할을 해주고 있어 앞으로도 다양한 상생 협력 사업을 지속 발굴·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는 세종시가 제공한 사진등 일부 내용을 인용해 작성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