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대전 출신 신한금융회장 조용병 3연임 무산…진옥동 선임
상태바
【금융】 대전 출신 신한금융회장 조용병 3연임 무산…진옥동 선임
  • 신수용 대기자
  • 승인 2022.12.08 2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금융 그룹, 8일 회추위 회의·이사회 열어 진 행장 최종선정
-조용병 회장, 세대교체 위해 용퇴 결정 
-내년 3월 주주총회 통해 진 행장 시대 개막
진옥동 신한금융지주 차기 회장[ 사진= 신한금융그룹 제공].png
진옥동 신한금융지주 차기 회장[ 사진= 신한금융그룹 제공].png

대전 출신인 신한금융지주 조용병 회장의 유력했던 3연임이 무산됐다.
 
조 회장 대신 진옥동 신한은행장이 차기 신한금융지주 회장 후보로 최종 선정됐다.

신한금융 그룹은 이날 회추위(회장후보추천위원회) 회의와 이사회를 잇따라 열고 진 행장을 차기 대표이사 회장 최종 후보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신한금융 그룹은 후속 인사와 조직개편 등을 거쳐 내년 3월 ‘진옥동 시대’를 맞게 된다.

 회추위는 이날 신한금융 그룹 본사에서 진 행장과 조 현 회장,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 등 3명을 대상으로 프레젠테이션 방식의 개인 면접을 진행했다. 

PT 면접 이후 조 회장이 투표 대상에서 제외해달라며 스스로 후보 사퇴 의사를 밝혀 후보군은 진 행장과 임 사장으로 좁혀졌다.

 이후 사외이사 전원이 참석한 확대 회추위에서 만장일치로 진 행장을 회장 후보로 최종 추천했다.

대전출신 금융인인 조용병 신한금융지주회장[ 사진= 신한금융지주 제공].png
대전출신 금융인인 조용병 신한금융지주회장[ 사진= 신한금융지주 제공].png

 성재호 회추위원장(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은 “진 행장은 신한은행 일본법인장과 신한은행장 등 다양한 경험을 했으며 식견이 탁월하고 오랫동안 글로벌 경영 경험을 갖춘 데다 4년간 은행장으로서 경영 능력을 충분히 검증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차별적 전략과 위기관리 능력을 바탕으로 내실 있고 탄탄한 성장을 끌어냈다”라고 설명했다.

조 회장이 1957년생으로 대전고·고려대 출신이라면 진 행장은 상고 출신으로 불린다.

1961년생인 진 행장은 덕수상고, 한국방송통신대 경영학과를 거쳐 중앙대 경영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1980년 중소기업은행에 입행한 후 1986년 신한은행으로 자리를 옮겨 일본에서 오사카지점장과 SBJ법인장을 역임했다.

서울 서소문의 신한금융그룹빌딩[사진=신한금융그룹 제공].png
서울 서소문의 신한금융그룹빌딩[사진=신한금융그룹 제공].png

이어 신한은행 경영지원 그룹장, 신한금융지주 운영 담당 부사장 등을 거쳤다. 2018년에는 신한은행장에 선임됐다. 

내년 3월 주주총회에서 진 행장 선임안이 통과되면 2026년 3월까지 3년간 회장직을 맡게 된다.

신한금융은 세대교체에 방점을 찍었지만, 금융권에서는 조 회장 퇴진을 최근 금융 당국이 금융그룹 수장들의 ‘셀프 연임’을 견제하고 나선 것이 부담으로 작용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금융지주와 NH 농협 지주·IBK기업은행을 비롯해 내년으로 예정된 KB금융지주 회장 연임에도 금융 당국의 입김이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