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화물연대 현장 16일만에 복귀결정... "총파업 철회 찬반 투표로 가결"
상태바
【속보】 화물연대 현장 16일만에 복귀결정... "총파업 철회 찬반 투표로 가결"
  • 권오주 기자
  • 승인 2022.12.09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국 16개 지역 본부 찬반투표서 60% 이상 파업철회 결정
-대전에서는 1600명조합원중 146명 투표 참여
- 정부의 강경기조와 민주당의 정부안 수용등이 파업철회로 이어져
화물연대 파업으로 멈춰선 화물수송[ 사진= 본지DB].png
화물연대 파업으로 멈춰선 화물수송[ 사진= 본지DB].png

보름동안 운송을 거부해온 전국 민주노동조합 총연맹(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현장으로 복귀하기로 9일 결정했다.

화물연대는 이날 오전 9시부터 대전등 전국 16개 지역본부에서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총파업 철회 여부에 대한 찬반 투표를 진행한 결과, 과반 찬성으로 총파업 종료 건이 가결됐다고 밝혔다.

화물연대 대전본부는 오전 9시부터 오전 11시까지 노조에 가입된 노조원을 대상으로 총파업 철회 여부에 대한 현장 투표를 진행했다.

대전본부에서는 총 1300여명의 노조원 중 146명이 투표에 참여했다.

노조원들의 파업찬.반투표장[ 사진= 방송켑처].png
노조원들의 파업찬.반투표장[ 사진= 방송켑처].png

이는 화물연대가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품목 확대를 요구하며 지난달 24일 총파업에 돌입한지 15일 만이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다만 "구체적인 투표 결과는 정확한 집계가 끝난 뒤 공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안전운임제는 과로·과속 등을 막기 위해 화물 노동자에게 최소한의 운송료를 보장하고, 그보다 적은 돈을 주는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다. 

지난 2020년 3년 일몰제로 도입돼 올해 말 종료를 앞두고 있다.

당초 화물연대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며 정부에 대화를 촉구해왔다.

 화물연대는 특히 정부가 지난 6월 총파업 당시 합의한 안전운임제 지속 추진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화물연대 파업철회투표[ 사진= 본지DB].png
화물연대 파업철회투표[ 사진= 본지DB].png

하지만 정부가 전날 추가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하는 등 연일 강경 대응 기조로 맞서고 있는 데다 화물연대 파업을 지지해온 더불어민주당도 입장을 급선회하자 전날 밤 긴급 회의를 소집해 총파업 철회 여부를 투표에 부치기로 했다.

국회 국토위 소속 민주당 위원들은 전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전운임제 지속과 경제적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정부여당이 제시한 '품목 확대 없는 안전운임제 3년 연장안'을 수용하겠다"고 밝혔었다.

전날 화물연대는 성명을 통해 "조합원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강경 탄압으로 일관하는 정부의 태도 변화를 촉구하기 위해 어려운 결정을 내렸다"라며 "정부와 여당 역시 당정 협의를 통해 발표한 안전운임제 3년 연장 약속을 지키라"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