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코로나 19 대유행, 실내마스크 해제 시기 놓고 설 연휴 前이냐, 2월 初냐”
상태바
【속보】“코로나 19 대유행, 실내마스크 해제 시기 놓고 설 연휴 前이냐, 2월 初냐”
  • 권오주 기자
  • 승인 2022.12.18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초 코로나 18 확산세 둔화하면 설 연휴 전 해제·조정하려다 “주춤”
-23일 중대본 발표, 해제 제외 시설, “대중교통, 복지시설, 의료기관”
-학교·어린이집 등 교육·보육 기관, 공공기관은 착용 의무 해제...논란일 듯
-코로나 19 확진이 점차 악화... 실내마스크 의무착용 시기 늦춰질 듯 
실내마스크 의무착용 해제등의 시점과 대상시설등이 오는 23일 중대본회의에서 밝혀진다[ 사진=방송켑처].png
실내마스크 의무착용 해제등의 시점과 대상시설등이 오는 23일 중대본회의에서 밝혀진다[ 사진=방송켑처].png

대전시와 충남도 등의 자율규제를 제안한 실내마스크 의무착용 해제를 놓고 찬·반 논란 속에 코로나 19 확진 증가세를 감안해 빨라야 내달 중·하순쯤 가닥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18일 0시 현재도 코로나 19 확진자는 대전 1614명 등(전국 1941명)에 3명이 숨지는 등 전국에서 5만 8000여 명이나 나오고 위 중증환자만도 500명이 이르는 등 상황이 악화하고 있어서다.

정부는 이에 따라 실내마스크 의무착용을 1·2단계로 나눠 해제하는 방안을 놓고 깊이 있게 논의한 것으로 이날 알려졌다.

그러나 현재 코로나 19 확진 상황이 팬데믹( 대유행)상황으로 접어든 데다, 개량 백신 접종률이 한 자릿수에 머물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의 한 관계자는 이날 < 본지>와의 통화에서 “대전시와 충남도, 그리고 여권 일부 인사의 실내마스크 의무착용 해제를 밝힌 뒤 정부 차원의 논의를 벌여왔다”라며 “그렇지만, 코로나 19 팬데믹 상황이 악화되어 예의주시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관계자는 “1단계 해제 시점을 놓고 이달 초에는 설 연휴인 내달 21일 전, 즉 설 연휴 전으로 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라며 :하지만 유행 상황에 심각해 지면서 더 늦춰질 가능성도 작지 않다“라고 전했다.

버스내 마스크를 쓴 승객들[ 사진= 본지db].png
버스내 마스크를 쓴 승객들[ 사진= 본지db].png

방역 당국은 여러 지표를 토대로 유행 예상치를 예측하는 모델링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실내마스크 해제 조치가 가능한 시점을 도출해 19일 열리는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자문위원회에 제시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어 오는 23일 중대본 회의를 열어 조정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여기서 실내마스크 의무착용 해제를 판단할 지표의 기준과 이런 기준이 충족될 것으로 예측되는 ‘때( 시점)’를 함께 발표하는 방식으로 해제 시기를 드러낼 방침이다.

즉, 정부는 일부 시설을 제외(네거티브 방식)→ 실내마스크 착용을 의무에서 권고로 조정→ 다시 모든 시설에서 전면 해제하는 방식으로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를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보면 1단계 해제에서 제외되는 시설을 대중교통, 복지시설, 의료기관으로 정하기로 했다.

이 기준은 이른바 '3밀'(3밀=밀접·밀집·밀폐) 환경 여부, 감염 취약층 보호가 필요한지 등이 제외 시설로 정한다.

그러나 각급 학교나 어린이집 등 교육·보육 기관이나 공공기관은 1단계에서 의무가 해제된다. 

또한, 고령자도 많이 이용되는 마트의 경우 해제에서 제외될지 포함될지 추가 논의를 진행 중이다.

이에 대해 정부 관계자는 한 언론에서 "발표 시점에서 식당이나 어린이집 같은 일부 시설의 착용 의무를 없애는 것을 포함한 3단계 조정을 하자는 주장도 있다"라며 "향후 전문가 논의 과정에서 이런 방식으로 조정될 여지도 있다"라고 말했다.

코로나 19 개량백신 접종을 위해 병원을 찾은 한 시민[ 사진= 본지 db].png
코로나 19 개량백신 접종을 위해 병원을 찾은 한 시민[ 사진= 본지 db].png

1단계 해제 시점은 최근의 ‘코로나 19 확산세 둔화’하면, 설 연휴가 시작되는 다음 달 21일 이전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전문가 논의 등이 남아있지만, 되도록 설 연휴 전에 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말했고,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자문위원회(감염병 자문위)에 참여하는 한 전문가는 "겨울 유행이 정점을 치고 내려가는 1월 중순을 마스크 조정 시점으로 생각하고 있다"라는 의견을 밝혔다.

하지만 대다수 전문가는 "지표를 보고 결정할 문제다. 시기를 정하고 (논의)하는 게 과학방역인가"라고 우려를 보여 해제 시점이 내년 2월로 늦춰질 여지가 있음을 강조했다.

다른 보건 당국 관계자는 "설 연휴 전 조정 주장이 우세했지만, 최근 재유행 세(勢)가 커지면서 조정 시기를 설 연휴 이후로 하자는 분위기도 있다"라며 "감염병 자문위의 논의를 지켜봐야 한다"라고 전했다.

방역 당국은 여러 지표를 토대로 유행 예상치를 예측하는 모델링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