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검찰, '성남FC' 이재명 소환 통보...이재명 사법리스크 본격화되나
상태바
【속보】검찰, '성남FC' 이재명 소환 통보...이재명 사법리스크 본격화되나
  • 임효진 기자
  • 승인 2022.12.22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검찰, 이 대표 성남시장 재직시 성남FC 후원금 강요의혹 수사 본격화
-이 대표, "무혐의 결정 FC 광고로 소환…야당파괴"
- 후원. 협찬사 관계자. 국회의원등은 조사 마쳐
- 당 지도부 긴급 회의통해 대책 마련하는 듯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3일 충남 천안 중앙시장에 민생현장 방문을 하여 시장상인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 민주당 제공].png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3일 충남 천안 중앙시장에 민생현장 방문을 하여 시장상인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 민주당 제공].png

성남 FC 후원 및 협찬금 강요의혹등을 수사중인 검찰이 당시 성남시장을 지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게 소환조사를 통보했다.

그러나 소환일과 방법등을 알려지지 않고 있다.

이재명 대표는  검찰 통보소식에 "이미 무혐의 결정이 난 것인데 성남 FC 광고로 소환한 것은 야당파괴"라며 강력 반발했다. 

이에따라 이 대표의 최측근으로 분류된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정진상 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구속된 데 이어 이 대표 본인에게 검찰이 소환 통보를 하면서 '사법 리스크' 현실화에 대한 우려가 더 커질 전망이다.

22일 민주당에 따르면 '성남FC 제3자 뇌물의혹'을 수사 중인 수원지검 성남지청은 이 대표에게 출석해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다.

이우 당 지도부 주요 인사들은 이날 오전 국회에 모여 이 대표가 검찰 소환 통보에 응해야 하는지 등을 논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이날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경북과 강원을 도는 '국민 속으로, 경청투어' 민심 행보중이다.

수원지검 성남지청 본관[ 사진= 독자 제공].png
수원지검 성남지청 본관[ 사진= 독자 제공].png

성남FC 후원 의혹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 재직시 성남FC 구단주로 있으면서 2016∼2018년 네이버, 두산건설 등 기업들로부터 160억여원의 후원금을 유치하고, 이들 기업은 건축 인허가나 토지 용도 변경 등 편의를 받았다는 것이 골자다.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3부(유민종 부장검사)는 이 대표가 자신의 정치적 이득을 고려해 민원 현안이 있는 기업들을 골라 후원금을 내도록 한 것은 아닌 지 보고 있다.

이 대표가 성남시장이던 2013년 12월 성남FC 전신인 성남일화를 인수한 뒤 FC 운영자금 마련에 어려움을 겪자 '축구단 인수에 따른 정치적 약속을 이행하지 못할 것을 우려'해 현안 기업을 접촉했다는 판단이다.

검찰은 이 사건으로 먼저 기소된 전 두산건설 대표 A씨 등의 뇌물 혐의 공소장에 이 같은 내용을 적시했다.

경기도 성남시청청사[ 사진= 성남시청 제공].png
경기도 성남시청청사[ 사진= 성남시청 제공].png

또 이 대표가 성남일화 인수 당시 언론사와 가진 인터뷰('난 정치인이다. 당연히 정치적 이득을 고려한다. 이재명이 성남구단을 잘 운영하는 것을 보니 능력이 있는 사람이구나. 더 큰 역할을 맡겨도 되겠다. 이런 소리를 듣는 것이 궁극적으로 내가 노리는 정치적 이득이다')를 함께 제시했다.

지난 9월 13일 경찰로부터 사건을 송치받은 검찰은 두산건설등에 대한 대대적인 압수수색에 나서는 등 직접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이 성남FC 의혹의 최정점에 있는 이 대표에게 소환을 통보하면서 수사는 사실상 막바지에 이른 것으로 보여 조만간 검찰의 최종 판단이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