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김효숙 의원이 소상공인들 죽이려 한다?”
상태바
【단독】 “김효숙 의원이 소상공인들 죽이려 한다?”
  • 인장교 기자
  • 승인 2023.03.09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 의원 탄소중립실천 등 문제제기로 지난해 교육청 인쇄비 예산 1억 이상 감액
- 세종시 인쇄업 소상공인들, “김 의원, 원자재 가격 고려하지 않은 단순 주장”
- 현재 세종시 등록된 인쇄업체, 최근 3년간 31개 증가해 ‘176개’
- 김 의원, “업체고충 알지만, 공인으로서 해야 할 말 한 것”
- “김 의원은 현수막‧인쇄물 제작 안하냐” 질문에...“앞으로 현수막 안 걸겠다” 답변
- D시의원, "취지 공감하지만, 반대로 생존에 직격탄 맞는 소상공인 고려없어 아쉬워"

인쇄업에 종사하는 소상공인들이 단단히 화가 났다. 김효숙 의원의 문제제기로 지난해 교육청 인쇄비 예산이 1억 이상 감액되면서 “소상공인은 죽으라는 말이냐”며 격앙된 목소리를 내고 있는 상황이다.

세종시의회 교육안전위원회 소속 김효숙 의원 (해당기사와 관련없음) [사진=인장교 기자].jpg.
세종시의회 교육안전위원회 소속 김효숙 의원 (해당기사와 관련없음) [사진=인장교 기자].jpg.

김효숙 의원은 지난해 11월 29일에 있었던 2023년도 세종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 심의과정에서 “심각한 기후 속에서 지자체의 보다 적극적인 탄소중립 실천 의지가 중요하다”고 교육청에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교육청의 인쇄비가 16억원에서 올해 24억으로 늘었고, 매해 수십 억원에 달하는 비용이 인쇄비로 사용되고 있다”며, “필수적으로 필요한 인쇄비용도 있지만 각종 행사에서 한 번 사용하고 버리는 홍보물 등 이에 대한 교육청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교육청에서 발행한 인쇄책자 중 하나 (해당기사와 관련없음) [사진=인장교 기자].jpg
교육청에서 발행한 인쇄책자 중 하나 (해당기사와 관련없음) [사진=인장교 기자].jpg

또한 교육청에 부서별, 사업별 2023년도 인쇄비 경감 계획서 제출 및 친환경‧재생지 사용 계획 수립 등 인쇄비용 절감을 포함한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세종교육청은 김효숙 의원의 문제제기를 수용해 제출했던 인쇄비 예산안 24억 5천여만 원에서 1억 1천여만 원 가까이 감액한 수정예산안을 제출했다.

이에 인쇄업을 하고 있는 A씨(나성동)는 “김 의원의 주장은 세종시 인쇄업 소상공인들에게 죽으라는 말이나 다를 게 없다”면서 “관내 인쇄업은 포화상태인데도 매년 늘고 있는 상황이다. 갑자기 예산이 줄어드는 시그널에 목이 턱턱 막힌다”고 밝혔다.

취재 결과 실제 세종시 인쇄업체 등록건수의 증가 현황을 확인했다. 2019년까지 145개 업체였던 것이 ▲2020년 9개 ▲2021년 13개 ▲2022년 9개 등 매년 증가해 현재 176개 까지 늘어난 상황이다.

세종시청에서 발행한 인쇄물 (해당기사와 관련없음) [사진=인장교 기자].jpg
세종시청에서 발행한 인쇄물 (해당기사와 관련없음) [사진=인장교 기자].jpg

인쇄업 소상공인 B씨(보람동)는“기후위기 등에 개선방향에 대해서는 동의한다”면서도 “그렇지만 무턱대로 예산을 줄여야 한다는 김 의원의 주장은 단순하기 짝이 없다. 인건비, 종이값, 각종 원자재 가격이 상승한 것에 대한 고려 없이 단순히 예산이 오른 것이 인쇄물의 량이 늘었다고 판단하는 것은 무리다”고 말했다.

김효숙 의원은 “세종시 인쇄업 소상공인분들의 고충은 충분히 이해한다”며, “그럼에도 시의원이라는 공인의 입장에서는 해야 할 말을 할 수 밖에 없다. 기후위기 등 문제에 대응해야 하는 상황에서 교육청 인쇄비 예산 절감은 그러한 맥락에서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고 밝혔다.

또한 소상공인 C씨(새롬동)는 “정작 김 의원 또한 명절이나 이슈가 있을 때 현수막을 만들어 게시하고, 홍보물도 인쇄하지 않느냐”며, “김 의원의 발언과 행동은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현재 저 또한 ‘종이 없는 스마트 보고 환경’을 위해 종이 출력을 지양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며, “현수막도 명절 등 최소한으로 하고 있었는데 앞으로는 현수막 게시도 하지 않는 방향으로 해나가겠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해 세종시의회 D의원은 "집행부의 예산이 소상공인 생존권과 직결된 부분이 많다. 김 의원의 문제제기가 시대의 요청에 부응하는 부분이 있지만 반대로 직격탄을 맞는 소상공인들의 고통이 고려되지 않은 점은 아쉽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