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대전시 교촌동 일원 160만 평, ‘나노·반도체 국가산업단지’조성
상태바
【대전】대전시 교촌동 일원 160만 평, ‘나노·반도체 국가산업단지’조성
  • 이정현 기자
  • 승인 2023.03.15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30년까지 3조4589억투자해  530만㎡ 산단 조성
- 우주항공 등 연계 고부가가치 첨단산업 클러스터화
- 이장우 시장 '대전형 산업클러스터' 구축 계획 제시
이장우 대전시장은 15일 시정브리핑을 통해 유성구 교촌동 일원 160만 평이 국토교통부 산업입지정책심의회를 통과하며 신규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최종 확정되었다고 밝혔다.[사진= 대전시제공].png
이장우 대전시장은 15일 시정브리핑을 통해 유성구 교촌동 일원 160만 평이 국토교통부 산업입지정책심의회를 통과하며 신규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최종 확정되었다고 밝혔다.[사진= 대전시제공].png

 심각한 산업부지난을 겪어온 대전시에  유성구 교촌동에 오는 2030년까지 530만㎡ 규모의 나노·반도체 국가산업단지(산단)가 조성된다. 

총 사업비는 3조4585억으로, 산업부지가 모자라 기업유치난과 대전지역 유출로 난감했던 대전시의가 한숨을 돌리게 됐다.

국토교통부는 15일 산업입지정책심의회를 거쳐 선정한 대전시유성구 교촌동등 비수도권 국산산단 예정지 14곳을 발표했다.

이장우 시장은 이와관련 “나노·반도체 국가산단은 대전의 실질적인 첫 국가산단”이라며 “이번에 선정된 국가산단 가운데 최대 규모로 미래전략사업인 반도체산업 육성의 초석이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대전시는 교촌국가산단에 국가첨단기술분야로 지정된 나노·반도체산업과 신성장산업인 우주항공, 도심교통항공(UAM) 등 연관산업을 유치해 국가산업정책에 부합하는 고부가가치의 첨단산업 클러스터로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관련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산·학·연·관 융합 기술 개발로 반도체 기술 혁신을 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지역 뿌리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이번 국가산단 선정 시 농림축산식품부와의 협의 과정에서 논의된 바이오산업에도 세심한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교촌국가산단에 따른 생산유발효과 6조2000억원, 고용창출효과 3만5000명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함께 지역 내 반도체 가치사슬을 연계한 산업생태계의 획기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그동안 대전시는 심각한 산업용지 공급 부족 현상을 겪었다. 

대전시내  산업단지는 총 13곳 1420만㎡에 달하나 대덕연구개발특구가 1040만㎡로 전체 면적의 73%를 점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전의 공업지역 비율도 1.72%로 6대 광역시 평균(5.85%) 3분의 1 이하 수준으로 산업용지 공급난을 해소하기 위한 구조적 변화가 절실했었다.

이시장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나노·반도체 국가산단 선정에 맞춰 미래성장전략을 담은 산단 공급계획을 발표했다.

이 시장은 “4대 미래전략사업(나노·반도체, 바이오메디컬, 우주항공, 국방) 육성과 동·서 균형발전을 두 축으로 대전형 산업클러스터(D-Valley)를 구축, 미래를 향한 대전 발전과 지역 동반성장을 도모할 것”이라며 “핵융합기술, 양자컴퓨터 등 첨단신산업 유치와 지역 뿌리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에도 관심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 유성구 교촌동 일원에 조성될 나노·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위치도.[ 사진=대전시 제공].png
대전 유성구 교촌동 일원에 조성될 나노·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위치도.[ 사진=대전시 제공].png

대전시는 신속한 산단 조성을 위해 △기업수요 맞춤형 산단 개발(Time) △산단 조성 집중예산 확보(Fund) △산단 전주기 관리를 위한 플랫폼 구축(Cycle) △패스트트랙 실무전략 TF 운영(Collaboration) 등 4대 추진 전략(TFCC)을 수립했다.

산업용지 공급 방식도 공급자 중심에서 탈피해 기업의 선호와 필요에 따라 용지를 공급하는 기업수요 맞춤형 방식을 도입하기로 했다.

이 시장은 “공급자가 후보지를 선정 공급하는 방식과 수요자가 개발지를 선정 직접 제안하는 방식을 병행할 경우 수요자가 원하는 입지에 산단 공급이 가능하고 공급자는 미분양에 대한 우려 없이 신속한 공급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안정적 사업 추진을 위해 공영개발을 원칙으로 99만㎡ 이하 소규모 특화형 산단을 조성, 올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개발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이어, 민선 8기 내 매년 1000억원 규모의 산단 집중예산을 운용해 공공지원금 지원, 미분양용지 매입, 휴·폐업공장 매입, 공공임대지식산업센터 건립 등을 통해 산단을 활성화하고 경쟁력을 제고할 계획이다.

또한 입주기업에 대한 기술 지원 및 생애주기 관리, 기획 단계부터 도시·교통·환경 및 기업 유치 등 관련 부서와 전문가로 구성된 패스트트랙 실무전략팀을 운영하기로 했다.

시는 산단 조성기간을 단축하면 향토기업 유출 방지와 유수의 유망기업 적기 유치에도 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