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가】화난 이해찬  "홍남기 물러나라 할수도 있다"...왜?
상태바
【정가】화난 이해찬  "홍남기 물러나라 할수도 있다"...왜?
  • 신수용 대기자
  • 승인 2020.03.12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세종경제= 신수용 대기자] 당·정·청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해 오던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정부에 대해 불만을 드러냈다.

지난 11일부터 서울 여의도 국회주변에서 떠돌던 소문을 확인해보니 민주당이 코로나19확산 방지 및 민생분야에 투입할 추경규모에 대한 정부의 소극적  대응에 홍남기 경제부총리의 거취까지 들어가며 노골적으로 불만을 드러낸 것이다.

 국회에 정부가 제출한 11조700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은 코로나19에 충분히 대응하기에는 부족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해찬 대표가 지난 11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추경안을 짜온 기획재정부 수장인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을 겨냥,"이렇게 소극적으로 나오면 나라도 물러나라고 할 수 있다"고 강력 비판한 것으로 알려졌다.[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이해찬 대표가 지난 11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추경안을 짜온 기획재정부 수장인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을 겨냥,"이렇게 소극적으로 나오면 나라도 물러나라고 할 수 있다"고 강력 비판한 것으로 알려졌다.[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연합뉴스등 언론들에 의하면 이해찬 대표는 전날(11일)국회에 제출한 11조7천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은 코로나19에 충분히 대응하기에는 부족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해찬 대표는 전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추경안을 짜온 기획재정부 수장인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을 겨냥했다.

이 대표는 홍 부총리에 대해 "이렇게 소극적으로 나오면 나라도 물러나라고 할 수 있다"고 강력 비판했다.

김성환 당대표 비서실장은 이날 국회에서 '이 대표의 발언의 진의가 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대표의 발언은)비상상황에서 (정부가)너무 보수적으로 (재정정책을) 하는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것"이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그러면서  "경질하겠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우리는 경질 권한이 없고 법적으로 할 수 있는 건 해임 건의인데 이 대표가 직접 언급은 안 했다. 강한 톤이었고 질책 같은 건 있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고위인사들은 전날(10일) 열린 코로나19 대응 당정청 회의에서도 "추경 규모가 부족하다"고 지적했고, 청와대 인사들도 이에 가세해 "의견을 주면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의 재선급 의원은 이 대표가 홍 부총리를 강하게 질책한 것과 관련, "이 대표뿐 아니라 전반적인 당의 분위기"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재정 건전성을 생각하지만 이 시점에서는 최대한 재정을 투입해 경제 상황을 살려야 하지 않겠느냐"고 덧붙였다.

 이는 민주당의 속내가  정부와 다르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재정 투입의 시급성을 고려할 때  임시국회 회기가 끝나는  오는 17일 본회의에서 추경을 처리해야 하는 만큼  정부가 추경안을 다시 짜오는 것을 기다리지 않고 국회 심의 과정에서 대폭 액수를 늘리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한계가 있기에 코로나19에 확실히 대응하려면 2차 추경 편성까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여당 안팎에서는 아직 추경이 국회를 통과하지도 않은 상황에서 2차 추경이 거론되는 배경에는 정부 제출 추경안 규모가 미흡하다는 인식이 있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언론 인터뷰에서 "지금 상정된 추경은 빨리 처리하는 게 중요하다"며 "이걸 더 대폭 늘리려고 실랑이를 벌이기보다는 일단 최대한 처리한 뒤 이후 추가 재정 투입을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의원들도 정부 추경안이 미흡하다고 지적하며 재난기본소득, 현금성 지원 등 '과감한 조치'를 요구하고 있다.

대구 수성갑이 지역구인 김부겸 의원은 여러차례 "코로나19 피해가 큰 대구·경북지역 영세 소상공인에게 월 100만원씩 3개월간 생업지원금을 지급하는 등 '특단의 지원책'을 추경에 포함해야 한다"고 제안했었다.

당 을지로 위원회 역시 이날 "재난기본소득부터 영업 손실 일부 보전, 일정 매출 규모 이하 지원까지 다양한 방법들이 제안되고 있다"라며 "정부는 직접적인 소득보전을 비롯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신속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