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세종시 지역혁신협의회, ‘균형발전·지역혁신 워크숍’개최
상태바
【세종】세종시 지역혁신협의회, ‘균형발전·지역혁신 워크숍’개최
  • 권오주 기자
  • 승인 2023.05.11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지역혁신협의회 워크숍[ 사진=대외협력담당관실 제공].jpg
세종시 지역혁신협의회 워크숍[ 사진=대외협력담당관실 제공].jpg

세종시는 세종 지역혁신협의회 주최로 11일~ 12일까지 이틀간 부산 일원에서 ‘균형발전·지역혁신 워크숍’을 갖는다. 

지역혁신협의회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따라 지역발전계획과 국가균형발전시책 등을 심의하기 위해 각 시·도에 설치된 위원회이며, 각계 전문가로 구성됐다.

워크숍은 지역혁신협의회 위원, 부산국제영화제 및 부산관광마이스진흥회, 혁신지원단 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첫 날에는 국제·문화 콘텐츠 개발 우수사례에 대한 특강 및 토론이 진행됐다. 

특강 첫 순서로는 강정룡 부산국제영화제 사무국 커뮤니티비프실장이 부산국제영화제 추진현황 및 성공 요인을 주제로 강단에 올랐다. 

강 실장은 부산국제영화제가 세계 10대 영화제가 될 수 있었던 점을 언급하면서 당시 상황과 맥락을 읽는 전문가적인 혜안과 지자체의 협력이 배경에 있었음을 설명했다. 

세종시가 국제적 수준의 박람회를 개발하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성과 우선주의를 지양하고, 지역 기반의 ‘진짜 전문가에게 ‘믿고 맡겨야 한다’라는 점 등을 강조했다. 

이어 김금영 부산관광마이스진흥회 사무국장이 부산 마이스(MICE) 산업 성과 및 향후 계획에 대해 특강을 진행했다. 

부산의 마이스 산업 성과에 대한 발제를 통해 세종시 마이스 산업 육성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다. 

발제 이후에는 세종시 국제박람회 개최 콘텐츠 개발 및 마이스산업 추진 전략 방안에 대한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참석자들은 세종시가 국제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서 2025 국제정원도시박람회의 성공 추진과 함께 지역의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 의견을 같이했다. 

연찬회 둘째날은 미래마을 육성과 관련한 대표 사례지를 방문하는 일정으로 진행된다. 

참석자들은 쇠퇴하는 조선소 마을에 예술을 접목해 탄생한 ‘깡깡이 예술마을’, 폐공가와 선착장을 개조하여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한 ‘모모스 로스터리’를 방문할 예정이다. 

시는 사례지 방문으로 도농상생발전 등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핵심인 ‘세종형 미래마을’ 조성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장민주 시 대외협력담당관은 “이번 연찬회로 우리 시의 창조역량이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생각한다”라며 “세종시가 미래전략수도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역혁신협의회가 중추적인 역할을 해주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 지역혁신협의회는 지난 1월 제3기가 구성돼 본격적인 지방시대 개막에 앞서 균형발전·지역혁신 공감대 형성에 주력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국가균형발전 완성을 앞당기고 세종시의 미래 발전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국가균형발전 완성을 위한 세종시 발전방안 모색 세미나’를 개최하기도 했다. 

##이 기사는 세종시가 제공한 자료를 인용해 작성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