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민주당, 가상자산의혹  김남국 윤리위 제소...여야의원 전수조사 불붙나
상태바
【속보】민주당, 가상자산의혹  김남국 윤리위 제소...여야의원 전수조사 불붙나
  • 신수용 정치 대기자
  • 승인 2023.05.17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대표주재로 지난 8일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사진= 더불어민주당 제공].png
이재명 대표주재로 지난 8일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사진= 더불어민주당 제공].png

더불어민주당은 17일 이재명 대표지시로 가상자산(암호화폐) 논란속에 탈당한 김남국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김 의원을 제소하기로 했다.

 이로써 당 차원의 자체조사단, 윤리감찰단 활동은 중단됐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이 대표 주재로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박성준 대변인은 전했다.

그는 윤리위 제소와 관련, "당 차원 진상조사 결과 검토 후 윤리위에 제소하려는 방침였으나, 검찰의 압수수색이 진행되고 있고 진상조사의 한계가 분명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 차원의 조사가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는 상황에서 더 지체할 수 없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김 의원이 국회 상임위원회 활동 시간에 코인 거래한 것을 인정했다"며 "이 대표는 이에 대한 책임을 물어 윤리위 제소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향후 진상조사단 활동에 대해, 박 대변인은  "사실상 종료"라고 말했다.

또한 이 대표 지시로 진행 중이던 윤리감찰단 활동에 대해, "우선 윤리감찰단 조사 후 윤리위 제소를 계획했는데 당 차원의 진상조사가 어렵다"고 했다.

한편 민주당의 결정으로 현재 국회 정무위원회 차원에서 진행 중인 '국회의원 코인 자진신고·전수조사'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박 대변인은 "여야 의원 전수조사는 전향적으로 가지 않을까 싶다"며 "이 대표 또한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고 했고 (그것이) 민주당의 입장"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지난해 1~2월 가상자산 일종인 '위믹스'(WEMIX)를 80여만개 보유했다는 의혹에 제기됐다.

 미공개 정보 이용 의혹에 이어 암호화폐 과세 유예 법안에 공동발의자로 이름을 올린 사실이 밝혀지고, 대선을 앞두고 P2E(Play to Earn·플레이로 돈 벌기) 규제 완화가 검토됐던 시점이었던 만큼 입법 로비와 이해충돌 의혹 등도 제기됐다. 

이어 김 의원이 상임위 회의 도중 수차례 암호화폐 매매를 했다는 의혹도 이어졌다.

당은 진상조사단을 꾸리며 수습에 나섰지만 당내에선 의혹의 사실관계 여부와 상관없이 공직자로서 사익을 추구하는 게 옳으냐는 지적이 지속됐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 14일 민주당은 자진 탈당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