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이순열, "세종보 재가동 환경파괴...즉각 세종보 해체하라"
상태바
【속보】이순열, "세종보 재가동 환경파괴...즉각 세종보 해체하라"
  • 권오주 기자
  • 승인 2024.05.02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시의장, "환경부의 세종보 소수력발전소 재가동 안된다" 
-이 시의장, "즉각 가동 멈추지 않으면 시민단체등과 국정조사 요구할 것"
이순열 세종시의회의장이 한 행사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사진= 이 시의장 제공].png
이순열 세종시의회의장이 한 행사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사진= 이 시의장 제공].png

이순열 세종시의회 의장이  2일 환경부의 금강 세종보 소수력발전소 재가동과 관련, "세종시민의 의견수렴 없는 결정"이라며 가동 중단을 촉구했다.

이 시의장은 이날 논평을 통해 "환경부가 보 재가동에 따른 환경파괴와 수질오염, 식수‧농업용수 활용 시 유해 물질 잔류 문제, 주민 안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상세한 설명이나 입장 표명도 없이 보 재가동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운행 강행 시 환경 단체와 연대해 공동 대응하고, 국정조사도 추후 요청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시의장은 "세종시 도시설계 당시 부족한 유량을 이유로 친수 시설 필요성이 제기된 건 사실"이라며 "유량 자체가 적어 물을 가둘 시설을 다양하게 고려해야 했음에도 소수력발전소가 들어선 게 문제의 발단"이라고 꼬집었다.

이 시의장은 "세종보 가동에 따른 수질 변화와 악화 상태, 환경 피해로 인한 인체 유해성을 정확하게 알려야 한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특히 녹조 에어로졸로 인해 주변 농작물을 포함해 동‧식물에서 성분이 얼마나 검출되는지 가동에 따른 환경영향평가를 통해 의혹이 해소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