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황정아, "윤 대통령은 법인 자격 박탈된 액트지오에 국책사업 맡긴경위 밝혔라"[전문]
상태바
【속보】황정아, "윤 대통령은 법인 자격 박탈된 액트지오에 국책사업 맡긴경위 밝혔라"[전문]
  • 신수용 정치 대기자
  • 승인 2024.06.08 2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정아, 동해 가스.석유분석 액트지오, 4년간 법인 박탈된 가짜약장수" 
-민주당, "동해 석유·가스 매장 분석 액트지오 법인박탈회사"
-황정아, "액트지오가 2019년 1월~2023년 3월까지 ‘법인 자격 박탈’ 상태"
황정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의 브리핑.[사진= 황 의원 제공].png
황정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의 브리핑.[사진= 황 의원 제공].png

동해의  석유·가스 매장 분석을 놓고 정치권이 연일 난타전을 벌이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8일 이를 담당한 미국 액트지오(Act-Geo)에 국책사업을 맡긴 이유를 대라고 공격했다.

황정아 민주당 대변인(대전 유성을구)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액트지오가 영업세 신고서 미제출 등으로 4년간 법인 자격이 박탈된 상태였다'는 '시사인' 보도를 인용, “윤석열 대통령은 법인 자격이 박탈된 액트지오에게 국책사업을 맡기게 된 전 과정을 공개하라”며 이처럼 말했다.

그러면서 “액트지오가 2019년 1월부터 2023년 3월까지 ‘법인 자격 박탈’ 상태였음이 보도로 드러났는데, 한국석유공사는 액트지오에 2023년 2월에 (석유·가스 매장 분석)을 의뢰했다”고 꼬집었다.

황 대변인은 지난 7일 액트지오의 비토르 아브레우 고문이 진행한 기자회견에 대해서는 “최대 140억 배럴이라는 매장량을 산출한 근거, 분석 방식이 공개되지 않았다”며 “마치 가짜 약 파는 약장수 같다는 의구심만 더 강해졌다”고 꼬집었다.

황정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서면브리핑.[사진= 황 의원 제공].png
황정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서면브리핑.[사진= 황 의원 제공].png

이어 “법인 자격도 없이 개인 주택에 본사를 둔 기업에 (국책사업을) 맡기는 것이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있는 국정운영인가”라고 비판했다.

황 대변인은 “국민의 의혹은 어떻게 자격 미달인 액트지오가 국책사업을 맡았는지, 어떤 경로로 이 사업이 대통령에게 보고됐고, 왜 대통령이 발표하게 됐는지로 커졌다”며 “하나부터 열까지 살피고 (의혹들을) 규명하겠다”고 강조했다.

<황정아 대변인 브리핑>
 윤석열 대통령이 ‘법인 자격 박탈’ 액트지오에게 국책사업을 맡기게 된 전과정을 공개하십시오 
동해 심해 석유·가스 매장량을 분석한 액트지오가 2019년 1월부터 2023년 3월까지 ‘법인 자격 박탈’ 상태였음이 언론 보도로 드러났습니다. 
한국석유공사는 액트지오에 2023년 2월 분석을 의뢰했습니다. 법인 자격이 박탈된 기업에게 국책사업에 대한 분석을 의뢰했다는 뜻입니다. 
한국석유공사는 “공사의 입장은 액트지오가 법인 자격을 박탈당하지 않은 것”이라는 황당한 답변을 내놨습니다. 
석유공사가 법인 자격을 주는 곳입니까? 구렁이 담 넘어가듯 얼버무릴 생각 마십시오. 혀를 차기도 어려울만큼 기가 차는 뻔뻔함입니다. 
최대 140억 배럴 등 과장에 과장을 더한 수치를 대며 삼성전자 시총 5배에 달한다면서 법인 자격도 없는, 개인 주택에 본사를 둔 기업에 맡기는 것이 상식적으로 납득 가능한 국정운영입니까? 
게다가 어제 기자회견에서도 최대 140억 배럴이나 된다는 매장량을 산출해 낸 근거 데이터, 분석 방식 그 무엇 하나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마치 가짜약을 파는 약장수 같다는 의구심만 더 강해졌습니다. 

비토르 아브레우(Vitor Abreu) 액트지오 대표가 7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동해 심해 석유·가스 매장 분석과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 임효진 객원기자].png
비토르 아브레우(Vitor Abreu) 액트지오 대표가 7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동해 심해 석유·가스 매장 분석과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 임효진 객원기자].png

이제 국민의 의혹은 어떻게 자격 미달의 액트지오가 국책사업을 맡게 됐는지, 어떤 경로로 이 사업이 대통령에게 보고되고 결정되었으며 대통령이 직접 발표하게 됐는지까지 커졌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동해 심해 가스전 사업을 속속들이 규명하겠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발표한 연유가 무엇인지,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분석을 통해 근거가 산출되었는지 하나부터 열까지 살피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