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이재용 “자녀들에 회사 경영권 물려주지 않을 것...4세경영포기”
상태바
【CEO】이재용 “자녀들에 회사 경영권 물려주지 않을 것...4세경영포기”
  • 신수용 대기자
  • 승인 2020.05.06 2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오후 기지회견열고 대국민 사과.."삼성의 부족함, 그리고 저의 잘.못 사과".
-4세 경영 파격적인 포기 선택에 재계 입장 긍정적.
-"삼성무노조 경영이란 비판 안나오게 노동 3권 보장"
-준법감시위측의 경영권 승계과정의 잘못 사과권고에 전겨 수용

[E세종경제= 신수용 대기자]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자신의)자녀들에게 회사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이날 오후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가진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통해 "이제는 (삼성의)경영권 승계 문제로 더 이상 논란 생기지 않게 하겠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경영권 승계 관련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사진= 사진공동취재단.뉴스1]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경영권 승계 관련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사진= 사진공동취재단.뉴스1]

이 부회장은 자녀에게 경영권을 물려주는 '4세 경영'을 포기한 선택이다.  이는 총수의 경영권 문제가 삼성의 발전에 더이상 장애물이 돼서는 안된다는 심정으로 풀이된다.

이 부회장의 자녀에게 경영권 승계하지 않겠다는 배경을 “경영환경 녹록치 않고 제 자신이 제대로 평가받기 전에 제 이후의 승계를 언급하는 것이 무책임한 일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라며 설명했다. 

그는 “그동안 저와 삼성은 승계와 관련 많은 질책 받아왔다. 삼성 에버랜드 SDS 건에 대해 비난을 받았고, 최근에는 승계 관련 뇌물 혐의로 재판이 진행 중이기도 하다”라면서 “많은 논란은 근본적으로 이 문제에서 비롯된 게 사실”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국민의 사랑과 관심 덕분에 삼성이 글로벌 일류 기업으로 성장했지만, 때로는 그 기대에 부응하지 못해 오히려 실망을 안기고 심려를 끼쳤다. 법과 윤리를 엄격히 준수하지 못했기 때문이다”라며 “삼성의 부족함, 그리고 저의 잘못이다. 사과드린다”라고 사과했다.

이 부회장은 또한 삼성 노사 문화, 시민사회 소통과 준법감시 등에 대해 입장도 피력했다. 

그는 “그동안 삼성 내 노사 문화는 시대에 부응하지 못했다. 삼성 내 노조 문제로 상처 입은 모든 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삼성에서 무노조 경영이란 평가가 나오지 않도록 노동 3권을 철저히 보장하고 노사의 상생을 추구하는 등 건전한 노사 문화가 정착되도록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 부회장이 직접 대국민 사과에 나선 것은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3월 중순 “삼성 그룹 경영권 승계 의혹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을 발표하라”는 권고에 따른 것이다. 

준법감시위 측은 이에 앞서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준법 의무를 위반하는 행위가 있었던 점에 대해 이 부회장이 반성과 사과는 물론 앞으로의 경영권 행사 및 승계에 관해 준법의무 위반이 발생하지 않을 것임을 국민들에게 공표해달라”고 권고했었다. 

이 부회장은 회견에서  자신과 관련된 재판이 모두 끝난 뒤에도 준법감시위가 꾸준히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시민사회와 언론은 기업 스스로가 볼 수 없는 허물을 비춰주는 거울이다. 준법은 결코 타협할 수 없는 가치이며 준법이 삼성 내부에 확고하게 뿌리내리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부회장이 기자회견을 통해 대국민 사과를 한 것은 지난 2015년 메르스 확산 사태 이후 두 번째다. 

그는 당시 삼성서울병원이 메르스 감염 및 확산을 막지 못한 것에 대해 사과문을 발표하고 지원대책을 내놓았다.

 당시 이 기자회견은 이 부회장의 입사 이후 처음으로 연 기자회견 자리였다. 

준법감시위는 김지형 전 대법관을 위원장으로 시민단체, 교수, 법조계 출신 외부 인사들이 주축이 돼 삼성의 준법 의무를 감시하기 위해 2월 출범했다. 

준법위는 첫 활동으로 삼성이 2013년 자사 직원의 시민단체 후원 내용을 열람한 것에 대해 시정 권고를 했고 삼성은 사과했었다.

 경영권 승계, 노조 문제 등을  이 부회장이 직접 사과하도록 요구한 준법감시위의 두 번째 권고를 받아들인 것이다. 

앞서 준법감시위는 지난달 10일까지 답변을 해달라고 요청했으나 삼성 측은 코로나19 사태로 삼성 경영진이 비상 상황이라 권고문 답변서를 준비할 시간이 모자란다며 한 달 뒤인 이달 11일까지로 이행 기간 연장을 요청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