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뉴스&해설] 주호영통합당 원내대표선임...험로딛고 당수습해나갈까.
상태바
【속보】[뉴스&해설] 주호영통합당 원내대표선임...험로딛고 당수습해나갈까.
  • 신수용 대기자
  • 승인 2020.05.08 2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1대 총선, 여대야소의 입장에서 주신임원내사령탑 해결과제 많아.
- 당내 위기극복과 결속, 그리고 대여관계 전환점 마련할지 주목.
-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와 협치에 노력할 것

[세종경제= 신수용 대기자] 미래통합당 신임 원내대표에 5선의 주호영 의원이 8일 선출됐다.

통합당은 이날 이날 국회에서 당선인 총회를 열어 원내대표·정책위의장 경선결과, 주 신임원내대표가 모두 84표 중 59표를 얻어 21대 국회 첫 원내대표로 선출됐다.

주 신임원내대표와 러닝메이트를 이뤄 출마한 신임 정책위의장에는 3선의 이종배 의원이 당선됐다. 

미래통합당 신임 원내대표에 5선의 주호영 의원이 8일 선출됐다[사진=미래통합당 제공]
미래통합당 신임 원내대표에 5선의 주호영 의원이 8일 선출됐다[사진=미래통합당 제공]

비박(근혜)계·복당파로 분류되는 5선의 주 신임 원내대표는 판사 출신이다.

그는 대구·경북(TK)출신으로 대구지방법원 부장판사를 마지막으로 15년 판사 생활을 마친뒤 2004년 17대 총선에서 한나라당 소속으로 대구 수성을에 출마해 국회에 처음 입성했다. 

이명박정부때 특임장관을 맡으며 능력을 인정받았고 지난달 4.15총선에서는 수성갑으로 옮겨 여권 잠룡으로 분류된 현역인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을 꺾고 5선 고지에 성공했다.

▶그는 당내 위기극복과 슈퍼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의 협치여부가 부여된 큰 임무다.

그는 먼저 비대위구성문제를 비롯 미래한국당과의 통합에도 언급했다

그는 당의 위기극복에 전념하겠다는 입장도 피력했다.

그는 당선소감에서 "지도부도 구성되지 못하고 현안으로 남아있는 상태에서 고심을 했지만, 이런 때 당을 위해 저의 역량을 돌려드리는 것이 당인으로 도리라 생각해서 맡게 됐다"고 피력했다.

총선패배후 당 비대위 구성에 대해서도 입장을 분명히 했다.

당헌 당규에 따를 것이며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의 의견도 듣겠다는 것이다.

그는 비대위와 관련, "당이 정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조기 전당대회는 문제가 될 수 있다. 당이 실패를 성찰하고 반성할 기회도 갖지 않은 상황이기에 비대위도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미래통합당 신임 원내대표에 5선의 주호영 의원이 8일 선출됐다[사진=미래통합당 제공]
미래통합당 신임 원내대표에 5선의 주호영 의원이 8일 선출됐다[사진=미래통합당 제공]

다만 당헌이 개정되지 않은 상태라서, 당내 의견을 수렴하고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과도  상의를 해 조속한 시일 내에 방안을 찾겠다는 것이다.

당의 결속과 관련해 북한 관련 언급으로 논란이 된 바 있는 태영호 당선인과 지성호 한국당 당선인이 상임위에서 배제돼야 한다는 민주당 입장에는 부정적이다.

주 신임원내대표는 "국민의 다수 총의에서 당선된 의원을 어느 상임위에 가는 게 맞다, 맞지 않다를 다른 정당에서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미래한국당과의 통합에도 속도를 내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미래한국당과의 통합은)가급적 빠르면 좋겠다고 생각한다"라며 " 한국당 지도부와 협의를 하겠다"고 말했다.

대여 관계에 대해 "숫자로 밀어붙이는 것보다 상생과 협치로서 야당을 설득하는 게 훨씬 빠르다는 점을 여당에 간곡히 말씀 드리고, 저희들도 현실적인 의석 수를 인정하고 국정에 협조할 것은 과감하게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나 소수자의 목소리를 경청하지 않으면 국가 경영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그 점을 여권이 명심해달라고 언급했다.

​협상 파트너인 민주당 김태년 신임 원내대표에 대해서는 "훌륭한 분이라고 생각한다. 협상 경험도 많으시고 정책위의장도 겪으셨기 때문에 아주 잘 하실 것이라고 보고, 상생과 협치를 위한 자리를 만들어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긍정평가했다.

주 신임원내대표는 민주당 김 원내대표가 상시국회시스템 즉각 도입하겠다고 한 부분에 대해 수용할 뜻을 비쳤다.

그는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국회가 처리해야 할 현안이 많기 때문에 일하는 국회는 저희들도 찬성이라는 것이다.

그렇지만 언제 본회의를 여는 지 이런 현실 운영은 문제점을 챙겨보겠다고 여운을 남기고 있다.

현재 진행중인 패스트트랙 관련 재판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이다.

그는 사법절차가 존중을 받아야 하지만 공수처법과 공직선거법 모두 위헌이 제청돼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이에따라 위헌재청의 판단이 나와야한다는 점과 패스트트랙 재판은 누가 봐도 잘못된 법을 막으려는 과정에서 있었던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다.

그래서 재판과정에서 이런 점들이 충분히 참작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