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충남 천안서 만난 이재용·정의선 "1회 충전 800㎞ 가는 전고체배터리 논의"
상태바
【CEO】충남 천안서 만난 이재용·정의선 "1회 충전 800㎞ 가는 전고체배터리 논의"
  • 신수용 대기자 권오주 기자
  • 승인 2020.05.13 2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세종경제= 신수용 대기자 권오주 기자]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13일 오전 충남 천안 소재 삼성SD에서 만나 전고체 배터리 개발등에 논의했다.

양사의 두 총수가  정부 행사 등에서 만난 적은 있지만, 사업 관련 회동은 이번이 처음이다.

두 사람은 약 3시간 정도 회동을 한 후 오후 1시쯤 일정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회동에는 전영현 삼성SDI 사장과 황성우 삼성 종합기술원장, 알버트 비어만 현대차 연구개발본부장 등 양사 경영진도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13일 오전 충남 천안 소재 삼성SD에서 만나 전고체 배터리 개발등에 논의했다.[사진=SBS켑처]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13일 오전 충남 천안 소재 삼성SD에서 만나 전고체 배터리 개발등에 논의했다.[사진=SBS켑처]

 

▶삼성과 현대차 경영진들은 전기차 배터리 사업 관련 논의를 한 것으로 보인다.

양사 총수등은 회동에서 1회 충전에 약 800km를 주행할 수 있는 삼성종합기술원의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All-Solid-State Battery)' 기술 시연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앞으로 현대차와 삼성이 전기차 사업에서 협력관계를 이룰 수 있을지 주목된다.

업계에서는 앞으로 두 그룹의 미래 전기차 배터리에서의 협업 가능성에 주시하고 있다.현대차가 개발할 신형 전기차에 삼성SDI의 차세대 배터리를 적용하는 방식이다.

지금까지 현대차는 LG화학 배터리를, 기아차는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를 적용해 왔다.양 그룹은 이외에도 자율주행과 인공지능 반도체 등의 협업 확대 가능성도 관심을 끈다.

지난 1990년대에 삼성이 완성차 시장에 진출하면서 형성된 불편한 관계가 이날 천안 회동을 계기로 협력 관계로 전환될지 주목된다.

​▶​양사 두 총수가 관심을 보인  차세대 전기차용 전지인 전고체 배터리란 배터리 양극과 음극 사이의 전해질을 액체에서 고체로 대체하는 차세대 기술이다.​

현재 주로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단점은 폭발 가능성, 크기, 수명 등이나, 전고체 배터리는 이를 보완해서 안전성과 용량을 높다.

배터리 업계에서 전고체 배터리 선점을 위한 연구·개발이 치열하지만, 삼성이 최근 전고체 배터리 혁신 기술을 발표해 세계적 관심을 끌었다.

전문가들은 전고체 배터리 음극 소재로 리튬 금속(Li metal)이 일반적이나,리튬 금속은 배터리 수명과 안전성을 낮추는 '덴드라이트'(Dendrite)를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다. 

덴드라이트(수지상결정·樹枝狀結晶)란 배터리를 충전할 때 리튬이 음극 표면에 적체되며 나타나는 나뭇가지 모양의 결정체다.

이 결정체가 배터리 분리막을 훼손해 수명·안전성이 낮아진다.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를 위해서는 이 덴드라이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관건였던 것이다.

삼성은  덴드라이트를 해결할 기술을 세계 최초로 적용하고, 이를  지난 3월 세계적 학술지 '네이처 에너지'를 통해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