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박범계장관 취임100일 맞아 아동보호기관 방문해 간담회주재...16번째 현장 방문
상태바
【법무】박범계장관 취임100일 맞아 아동보호기관 방문해 간담회주재...16번째 현장 방문
  • 신수용 대기자
  • 승인 2021.05.07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장관취임 100일을 맞은 박범계 법무부장관이 7일 16번 째 현장 방문의 하나로 경기용인아동보호전문기관을 방문하여, ‘검찰과 아동보호전문기관의 협업 사례공유 및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주관하고 있다[사진=법무부제공]
문장관취임 100일을 맞은 박범계 법무부장관이 7일 16번 째 현장 방문의 하나로 경기용인아동보호전문기관을 방문하여, ‘검찰과 아동보호전문기관의 협업 사례공유 및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주관하고 있다[사진=법무부제공]

장관 취임 100일을 맞은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7일 아동보호전문기관을 방문, 간담회에 참석해 정부차원의 아동보호관련 정책과 시설등을 살폈다. 

박범계 장관의 아동보호전문기관 현장을 찾은 것은  장관 취임 후 16번째 정책현장 방문이다.

박 장관은  이날 경기도 기흥구 소재 경기용인아동보호전문기관(기관장 김미애)을  법무부 인권국장등

박 장관은 70 여분간 진행된 간담회에서 "법무부, 검찰, 경찰, 지자체, 아동보호전문기관 등 다부처간 협력 시스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박 장관은 “전체 약 3만 건의 아동학대 사례 가운데 형사사건화 되는 1/3에 대한 철저한 수사도 중요하다"라면서 "하지만, 나머지 2/3 사례 중 고위험요소가 포함된 사례에 대해 신속하고, 적절하게 개입하여 중대범죄로 악화될 가능성을 차단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전력을 기울여야 하는 이유가 경미사건에도 있다"라며 "경찰과 검찰, 아동보호전문기관, 아동학대전담공무원 등이 협업 체계 즉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경미한 아동학대 사례에 더 빨리, 더 잘 개입하여 한 명의 아이라도 더 지켜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미애 경기용인아동보호전문기관 관장은 간담회 안건을 발표에서 “수원지검 여성아동범죄부가 경기용인아동보호전문기관에 ‘아동보호전문기관 개입 거부 사례 목록’을 요청하여 두 기관이 협력하여 사건 개입방향을 논의하고 있다"며 "이는 검찰이 형사사건화 되지 않은 경미 사례에 대해 먼저 개입 의지를 표명한 전국 최초의 사례로 알고 있다.”고 소개했다.

김원호 수원지검 여성아동범죄조사부장은 “아동학대 사건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지역 아동보호전문기관 및 경찰과 간담회를 통한 네트워크를 형성하였고, 그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이후 발생한 중대 아동학대 사건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 지자체와도 협업체계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문지선 법무부 아동인권보호 특별추진단 팀장도 “피해아동은 아동보호전문기관이, 가해부모는 보호관찰소가 사례관리를 맡고 있는데 재범방지를 위해서는 두 기관의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면서 "이에 아동보호전문기관 팀장을 보호관찰소의 특별보호관찰위원으로 위촉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사례 중심 교육을 통해 아동학대전담공무원 전문성을 제고하겠다는 계획을 밝혔고, 최종균 복지부 인구아동정책관은 학대 행위자의 고소·고발 남발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법률상 면책규정 도입에 법무부가 적극적으로 검토해 달라”고 건의했다.

현장의 목소리를 들려달라는 박범계 장관의 요청에, 아동보호전문기관 직원들은 아동학대 가해부모로부터 실제 고소를 당했던 생생한 경험을 전달하고, ‘보호관찰소와 아동보호전문기관의 협력이 활성화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그러면서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하는 경우 사전에 검찰 측과 소통하는 방안이 마련되었으면 좋겠다’는 건의했다. 

 박범계 장관은 아동보호전문기관 8층에 위치한 미술상담실, 집단상담실, 놀이상담실, 개인상담실 등을 현장을 살펴보면서, “기관의 경계를 뛰어넘는 협업이 이루어져야 효과적인 조기 개입이 가능하다.”라며 “기관과 기관이 서로 손을 잡아야 아동을 위한 든든한 울타리가 되어 줄 수 있다"고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