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성남지청에 '성남FC 의혹' 보완 수사 지휘
상태바
【검찰】, 성남지청에 '성남FC 의혹' 보완 수사 지휘
  • 임효진 기자
  • 승인 2022.02.07 2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지방검찰청. [사진=뉴스1]
수원지방검찰청. [사진=뉴스1]

수원지검은 7일 '성남FC 후원금' 의혹사건을 수사중인 성남지청에 보완 수사를 지시했다.

수원지검은 이날 부장검사 전원이 참여한 부장검사회의 등을 거쳐 '현재까지 성남FC 의혹 수사 결과만으로는 혐의 여부를 판단하기에 다소 부족하므로, 혐의 여부 결정을 위해 보완 수사가 필요하다'고 결론 내리고, 성남지청에 이같이 지휘했다.

검찰 관계자는 "앞서 성남지청이 이 사건 처리 계획에 대한 지휘 건의를 수원지검에 했고, 이와 관련해 검사 회의를 거쳐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성남FC 후원금 의혹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성남시장 재직 시절 성남FC의 구단주로 있으면서 2014∼2016년 두산, 네이버 등으로부터 160억여원의 후원금을 유치하고, 이들 기업들은 건축 인허가나 토지 용도 변경 등 편의를 받았다는 내용이다.

이 후보는 2018년 이 사안으로 고발됐으며, 경기 성남 분당경찰서가 3년 3개월여만인 지난해 9월 이 후보를 불송치 처분했다.

이후 고발인 측이 이의신청하면서 성남지청이 사건을 송치받아 수사 여부를 검토해왔다.

이 과정에서 박은정 성남지청장이 성남FC 의혹의 보완 수사가 필요하다는 수사팀 요청을 여러 차례 반려하는 등 갈등이 빚어졌고, 이 때문에 수사를 지휘한 박하영 차장검사가 지난달 사의를 표명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여기에 성남지청이 작년 7월 네이버의 성남FC 39억원 후원금 의혹을 수사하면서 대검에 금융정보분석원(FIU) 자료 조회를 요청했으나, 대검이 절차적 이유를 문제 삼아 반려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수사 무마 의혹이갈수록  증폭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